교과목안내
발상과 표현 (Ideas expressions) 실습 3학점 이 능력단위는 비주얼 아이데이션를 하는 업무에 적용하며 프로젝트의 디자인 콘셉트에 대한 다양한 생각들을 확산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교육한다.
편집레이아웃 (Ideas expressions) 실습 3학점 원고의 특성와 가독성을 고려하여 편집 기획에 부합하는 출판물의 체재와 판면을 구성하고, 그에 따라 수집 가공한 편집자료 (텍스트, 이미지 자료)를 바탕으로 원고를 배치하고 제작 사양을 결정하는 능력을 교육한다.
그래픽 디자인 기초 (Graphic Design Basics) 실습 3학점 각종 디자인 작업 도구 및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프로젝트의 콘셉트에 맞는 여러가지 디자인 시안을 제안하고 제작하는 능력을 교육한다.
컴퓨터 그래픽 디자인 응용 (Graphic Design Basics) 실습 3학점 각종 디자인 작업 도구 및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프로젝트의 콘셉트에 맞는 여러가지 디자인 시안을 응용하여 제작하는 능력을 교육한다.
기초 영상디자인 (Basic video design) 실습 3학점 영상CG작업, 광고 표현을 위한 모션그래픽스, 영상 편집, 영상 CG를 제작하는 능력을 교육한다.
비주얼 아이데이션1 (Visual ideation) 실습 4학점 프로젝트의 디자인 콘셉트에 대한 효과적인 생각들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전개하는 능력을 교육한다.
브랜드 디자인 (Brand Design) 실습 3학점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관련 분야에 관한 다양한 자료를 수집, 분류, 분석하여 효과적 디자인 개발을 위한 리서치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심도있게 분석하는 능력을 교육한다.
디지털 편집기초 (Digital editing basics) 실습 4학점 출판물의 편집디자인을 수행하기 위하여 출판물의 특성에 맞게 그리드 설정 후 편집 디자인을 실행하여 결과물을 검수하는 능력을 교육한다.
디자인 리서치 (Design research) 실습 3학점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관련분야에 관한 다양한 자료를 수집, 분류, 분석하여 효과적 디자인 개발을 위한 기초를 마련하고자 조사하는 능력을 교육한다.
웹UI디자인 (Web UI Design) 실습 3학점 UI디자인이란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하여 정보구조를 설계하고 워크 플로우를 제작하고 네비게이션을 설계하는 능력을 교육한다.
영상커뮤니케이션 (Video communication) 실습 3학점 게임 UI 그래픽 디자인이란 게임의 구조와 사용자 요구를 분석한 UX/UI 기획을 바탕으로 시인성과 사용성이 고려된 레이아웃 디자인으로 인터페이스 리소스를 제작하는 능력을 교육한다.
편집디자인 (Editorial design) 실습 3학점 단행본, 잡지, 교과서 만화 등을 포함한 모든 출판물의 편집 진행 관리 및 예산에 적합한 편집 일정을 수립하고 그에 따른 외주자 관리, 편집과 제작 품질을 관리하는 능력을 교육한다.
비주얼 아이데이션2 (Visual ideation 2) 실습 4학점 비주얼 아이데이션 적용이란 능력단위를 교육하여 디자인 콘셉트를 시각적으로 표현적용하는 능력을 함양시킨다.
3D디자인1 (3D design 1) 실습 3학점 게임 콘셉트 기획이란 게임개발을 위하여 게임의 세계관과 캐릭터를 구성하고 스토리텔링을 창작하며, 게임화면을 구성하고 스크립트를 제작하는 능력을 교육한다.
디지털 영상제작 (Digital Imgages Production) 실습 3학점 사실적이거나 스타일리스틱한 영상제작을 위하여 그래픽 소스를 디자인, 페인팅하고 편집하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하며 필요한 영상툴을 이용하여 기본 영상을 제작하도록 교육한다.
게임 캐릭터 디자인 (Game Character Design) 실습 3학점 게임 2D 그래픽 디자인이란 게임 원화 디자인을 바탕으로 2D그래픽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2차원 평면 형태의 캐릭터, 배경 그래픽 리소스를 제작하는 능력을 교육한다.
웹 UX디자인 (Web UX Design) 실습 3학점 UX/UI 전략 수립이란 최적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하여 사용자에 관한 다양한 자료를 조사하고 분석하여 UX/UI 전략을 도출하는 능력을 교육한다.
3D디자인 2 (3D design 2) 실습 3학점 게임 3D 캐릭터 디자인이란 캐릭터 원화 디자인을 3차원 그래픽으로 표현하기 위해 그래픽 소프트 웨어를 활용하여 캐릭터의 3차원 형태를 모델링을 하고, 색상과 질감을 표현하는 텍스쳐 맵핑을 제작하는 능력을 교육한다.
GUI디자인 1 (GUI design 1) 실습 3학점 스마트 문화 콘텐츠를 발굴하기 위하여 문화 콘텐츠를 분석하고, 문화 콘텐츠를 선정하고, 선정 된 콘텐츠를 분석하는 능력을 교육한다.
소셜 미디어 광고제작 (Social Media Advertising Design) 실습 3학점 웹, 모바일, SNS, 뉴 미디어 등 다양한 온라인 매체를 기반으로 한 공고를 제작하는 능력을 교육한다.
웹 인터페이스 디자인 (Web Interface Design) 실습 3학점 수집된 웹 개발 계획과 시스템을 설계서, 제작 된 UX/UI 디자인을 토대로 앱 개발 수행을 위하여 프로그래밍 계획을 수립하고 프로그래밍과 멀티미디어를 연동하고 산출물을 작성하는 능력교육이다.
인터랙티브 영상제작1 (Interactive Moving Image Design 1) 실습 3학점 영상그래픽에서 필요한 물리적인 현상을 표현하기 위하여 파티클을 만들고 유체와 클로스, 헤어를 시뮬레이션 하는 능력 교육이다.
GUI디자인 2 (GUI design 2) 실습 3학점 스마트 문화 콘텐츠를 발굴하기 위하여 문화 콘텐츠를 분석하고, 문화 콘텐츠를 선정하고, 선정 된 콘텐츠를 분석한다.
3D 영상제작 (3D image production) 실습 3학점 정적인 그래픽 리소스에 생동감 있는 움직임을 주기 위해 동작을 구상하고, 캐릭터의 포즈와 물체의 움직이는 시간과 위치를 정의하는 키프레임 애니메이션을 제작 할 수 있는 능력을 교육한다.
실전창업 프로젝트 디자인 (Start-up Project Design) 실습 3학점 선정된 콘텐츠를 기반으로 실전 창업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검토하고 유사 콘텐츠 앱을 분석하고 프로젝트 기획서를 작성하는 능력 교육이다.
인터렉티브 영상제작2 (Interative Moving Image Design 2) 실습 3학점 완료된 영상물과 제작과정을 평가하고 노하우 축적을 위하여 데이터를 관리하고 매뉴얼을 작성하고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능력 교육이다.
웹 포트폴리오 제작 (Web Portfolio Studio) 실습 3학점 프로젝트 기획서를 토대로 웹 포트폴리오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하여 스토리 텔링, 스토리보드를 작성하고 문화 콘텐츠 기획서를 작성하는 능력을 교육한다.
ebook 디자인제작 (Creation E-Book Design Studio) 실습 3학점 출판물을 전자 출판물로 생성하기 위하여 전자 출판물 변환 형식을 결정하고 완성본의 파일 관리와 유통 계획을 수립하는 능력을 교육한다.
융합 디자인 (Fusion design) 실습 3학점 최종 디자인을 개발하는 업무로써 선정된 시안에 필요한 일러스트레이션, 사진촬영, 카피라이팅, 타이포그래피, 레이아웃, 색상 등을 완성하고, 그에 따른 어플리케이션 디자인까지 완료하여 피드백을 반영하는 능력을 교육한다.
현장실습 (Field practice) 실습 2학점 실제 현장에 나가서 실습을 하면서 업무를 익히도록 하는 실질적인 실습 과목이다.
캡스톤 디자인 (Capston design) 실습 3학점 졸업작품을 기업과 연합하여 실무 프로젝트를 제작하여 기업과 함께 합동 전시까지 하는 졸업 작품전 교과목 이다.
기초 일본어 (Basic Japanese) 이론 2학점 일본어의 문법과 단어의 기초를 익히도록 하는 교과목이다.
실전 일본어 (Practical Japanese) 이론 2학점 일본어의 2단계 교과목으로 기본을 익힌 후 실전 회화 및 작문을 하는 교과목이다.
비즈니스 일본어 (Japan Business Communication) 이론 2학점 학과의 청해진 대학 사업으로 일본에 진출하는 학생들을 위한 교과목으로 일본으로 취업을 하고자 하는 학생들의 글로벌한 능력을 키워주는 교과목이다.
교과목안내
발상과 표현 (Ideas expressions) 실습 3학점 이 능력단위는 비주얼 아이데이션를 하는 업무에 적용하며 프로젝트의 디자인 콘셉트에 대한 다양한 생각들을 확산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교육한다.
편집레이아웃 (Ideas expressions) 실습 3학점 원고의 특성와 가독성을 고려하여 편집 기획에 부합하는 출판물의 체재와 판면을 구성하고, 그에 따라 수집 가공한 편집자료 (텍스트, 이미지 자료)를 바탕으로 원고를 배치하고 제작 사양을 결정하는 능력을 교육한다.
그래픽 디자인 기초 (Graphic Design Basics) 실습 3학점 각종 디자인 작업 도구 및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프로젝트의 콘셉트에 맞는 여러가지 디자인 시안을 제안하고 제작하는 능력을 교육한다.
컴퓨터 그래픽 디자인 응용 (Graphic Design Basics) 실습 3학점 각종 디자인 작업 도구 및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프로젝트의 콘셉트에 맞는 여러가지 디자인 시안을 응용하여 제작하는 능력을 교육한다.
기초 영상디자인 (Basic video design) 실습 3학점 영상CG작업, 광고 표현을 위한 모션그래픽스, 영상 편집, 영상 CG를 제작하는 능력을 교육한다.
비주얼 아이데이션1 (Visual ideation) 실습 4학점 프로젝트의 디자인 콘셉트에 대한 효과적인 생각들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전개하는 능력을 교육한다.
브랜드 디자인 (Brand Design) 실습 3학점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관련 분야에 관한 다양한 자료를 수집, 분류, 분석하여 효과적 디자인 개발을 위한 리서치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심도있게 분석하는 능력을 교육한다.
디지털 편집기초 (Digital editing basics) 실습 4학점 출판물의 편집디자인을 수행하기 위하여 출판물의 특성에 맞게 그리드 설정 후 편집 디자인을 실행하여 결과물을 검수하는 능력을 교육한다.
디자인 리서치 (Design research) 실습 3학점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관련분야에 관한 다양한 자료를 수집, 분류, 분석하여 효과적 디자인 개발을 위한 기초를 마련하고자 조사하는 능력을 교육한다.
웹UI디자인 (Web UI Design) 실습 3학점 UI디자인이란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하여 정보구조를 설계하고 워크 플로우를 제작하고 네비게이션을 설계하는 능력을 교육한다.
영상커뮤니케이션 (Video communication) 실습 3학점 게임 UI 그래픽 디자인이란 게임의 구조와 사용자 요구를 분석한 UX/UI 기획을 바탕으로 시인성과 사용성이 고려된 레이아웃 디자인으로 인터페이스 리소스를 제작하는 능력을 교육한다.
편집디자인 (Editorial design) 실습 3학점 단행본, 잡지, 교과서 만화 등을 포함한 모든 출판물의 편집 진행 관리 및 예산에 적합한 편집 일정을 수립하고 그에 따른 외주자 관리, 편집과 제작 품질을 관리하는 능력을 교육한다.
비주얼 아이데이션2 (Visual ideation 2) 실습 4학점 비주얼 아이데이션 적용이란 능력단위를 교육하여 디자인 콘셉트를 시각적으로 표현적용하는 능력을 함양시킨다.
3D디자인1 (3D design 1) 실습 3학점 게임 콘셉트 기획이란 게임개발을 위하여 게임의 세계관과 캐릭터를 구성하고 스토리텔링을 창작하며, 게임화면을 구성하고 스크립트를 제작하는 능력을 교육한다.
디지털 영상제작 (Digital Imgages Production) 실습 3학점 사실적이거나 스타일리스틱한 영상제작을 위하여 그래픽 소스를 디자인, 페인팅하고 편집하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하며 필요한 영상툴을 이용하여 기본 영상을 제작하도록 교육한다.
게임 캐릭터 디자인 (Game Character Design) 실습 3학점 게임 2D 그래픽 디자인이란 게임 원화 디자인을 바탕으로 2D그래픽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2차원 평면 형태의 캐릭터, 배경 그래픽 리소스를 제작하는 능력을 교육한다.
웹 UX디자인 (Web UX Design) 실습 3학점 UX/UI 전략 수립이란 최적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하여 사용자에 관한 다양한 자료를 조사하고 분석하여 UX/UI 전략을 도출하는 능력을 교육한다.
3D디자인 2 (3D design 2) 실습 3학점 게임 3D 캐릭터 디자인이란 캐릭터 원화 디자인을 3차원 그래픽으로 표현하기 위해 그래픽 소프트 웨어를 활용하여 캐릭터의 3차원 형태를 모델링을 하고, 색상과 질감을 표현하는 텍스쳐 맵핑을 제작하는 능력을 교육한다.
GUI디자인 1 (GUI design 1) 실습 3학점 스마트 문화 콘텐츠를 발굴하기 위하여 문화 콘텐츠를 분석하고, 문화 콘텐츠를 선정하고, 선정 된 콘텐츠를 분석하는 능력을 교육한다.
소셜 미디어 광고제작 (Social Media Advertising Design) 실습 3학점 웹, 모바일, SNS, 뉴 미디어 등 다양한 온라인 매체를 기반으로 한 공고를 제작하는 능력을 교육한다.
웹 인터페이스 디자인 (Web Interface Design) 실습 3학점 수집된 웹 개발 계획과 시스템을 설계서, 제작 된 UX/UI 디자인을 토대로 앱 개발 수행을 위하여 프로그래밍 계획을 수립하고 프로그래밍과 멀티미디어를 연동하고 산출물을 작성하는 능력교육이다.
인터랙티브 영상제작1 (Interactive Moving Image Design 1) 실습 3학점 영상그래픽에서 필요한 물리적인 현상을 표현하기 위하여 파티클을 만들고 유체와 클로스, 헤어를 시뮬레이션 하는 능력 교육이다.
GUI디자인 2 (GUI design 2) 실습 3학점 스마트 문화 콘텐츠를 발굴하기 위하여 문화 콘텐츠를 분석하고, 문화 콘텐츠를 선정하고, 선정 된 콘텐츠를 분석한다.
3D 영상제작 (3D image production) 실습 3학점 정적인 그래픽 리소스에 생동감 있는 움직임을 주기 위해 동작을 구상하고, 캐릭터의 포즈와 물체의 움직이는 시간과 위치를 정의하는 키프레임 애니메이션을 제작 할 수 있는 능력을 교육한다.
실전창업 프로젝트 디자인 (Start-up Project Design) 실습 3학점 선정된 콘텐츠를 기반으로 실전 창업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검토하고 유사 콘텐츠 앱을 분석하고 프로젝트 기획서를 작성하는 능력 교육이다.
인터렉티브 영상제작2 (Interative Moving Image Design 2) 실습 3학점 완료된 영상물과 제작과정을 평가하고 노하우 축적을 위하여 데이터를 관리하고 매뉴얼을 작성하고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능력 교육이다.
웹 포트폴리오 제작 (Web Portfolio Studio) 실습 3학점 프로젝트 기획서를 토대로 웹 포트폴리오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하여 스토리 텔링, 스토리보드를 작성하고 문화 콘텐츠 기획서를 작성하는 능력을 교육한다.
ebook 디자인제작 (Creation E-Book Design Studio) 실습 3학점 출판물을 전자 출판물로 생성하기 위하여 전자 출판물 변환 형식을 결정하고 완성본의 파일 관리와 유통 계획을 수립하는 능력을 교육한다.
융합 디자인 (Fusion design) 실습 3학점 최종 디자인을 개발하는 업무로써 선정된 시안에 필요한 일러스트레이션, 사진촬영, 카피라이팅, 타이포그래피, 레이아웃, 색상 등을 완성하고, 그에 따른 어플리케이션 디자인까지 완료하여 피드백을 반영하는 능력을 교육한다.
현장실습 (Field practice) 실습 2학점 실제 현장에 나가서 실습을 하면서 업무를 익히도록 하는 실질적인 실습 과목이다.
캡스톤 디자인 (Capston design) 실습 3학점 졸업작품을 기업과 연합하여 실무 프로젝트를 제작하여 기업과 함께 합동 전시까지 하는 졸업 작품전 교과목 이다.
기초 일본어 (Basic Japanese) 이론 2학점 일본어의 문법과 단어의 기초를 익히도록 하는 교과목이다.
실전 일본어 (Practical Japanese) 이론 2학점 일본어의 2단계 교과목으로 기본을 익힌 후 실전 회화 및 작문을 하는 교과목이다.
비즈니스 일본어 (Japan Business Communication) 이론 2학점 학과의 청해진 대학 사업으로 일본에 진출하는 학생들을 위한 교과목으로 일본으로 취업을 하고자 하는 학생들의 글로벌한 능력을 키워주는 교과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