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개요

항공서비스학과는 21세기 항공산업 분야에 필요한 올바른 인성과 강한 책임감을 갖춘 항공서비스 전문 인재 양성을 목표로 우수한 인력 양성을 위하여 최신 시설의 실습실과 우수 교수진을 확보하고 있다. 2020학년도부터 3년제 학과로 변경하여 다양한 역량기반 교육과정을 도입 운영하고 있으며, 전문학사학위 취득 후 ‘서비스경영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4년제 전공심화 학사학위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항공객실승무원은 물론 다양한 서비스 분야로 진출을 할 수 있도록 외국어 구사능력, 정보기술(IT)활용능력 향상 교육도 중점을 두고 있다.

학과 SNS

학과문의 학과사무실 (031 - 370 - 2858), 학과장 (031 - 370 - 2853)
이메일 hnleej@osan.ac.kr

학과미션-항공서비스 분야가 요구하는 현장실무형 서비스 능력 배양,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창의적 서비스 자질 향상   학과비전-현장실무능력이 우수한 서비스 전문 인재 양성으로  「항공서비스 학과의 전국 TOP10 도약」  학과인재상-21세기 항공산업 분야에 필요한 올바른 인성과 강한 책임감을 갖춘 항공서비스 전문 인재

교육목표 및 세부계획

전문서비스교육+외국어교육+정보화교육+참된인성교육

● 현장실무 경험이 풍부하고 책임감이 강한 교수진 구성으로 전문성 강화
● 실용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위한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 운영
● 첨단 시설의 실습실과 기자재 확충으로 최신의 교육환경 조성
● 국내외 우수 서비스 업체와의 교류 및 산학협력 체계로 취업률 향상
● 항공사 및 공항, 서비스 산업체 견학 등 다양한 현장 체험 프로그램 진행
● 해외 대학과의 교환학기제(어학연수) 운영으로 글로벌 마인더 향상
● 상위 10% 우수학생 대기업취업반 운영으로 취업의 품질 향상

직무 분류 및 커리어 최적화 과정 운영  1.항곡객실 승무원교육 2.항공사 공항지상직 3.비서 및 기타 서비스직 3.비서 및 기타 서비스직

선발기준

전문대학 2년제 학과 및 동등 이상의 학력을 가진 자로, 항공서비스 또는 관련 학과 전공자

전공심화과정

2년제(관광전문학사) + 2년(전공심화과정) = 4년제(서비스경영학사) 학위
※ 2022학년도
3년제(서비스경영전문학사) + 1년(전공심화과정) = 4년제(서비스경영학사) 학위

교육과정표

2020학년도 전문학사학위 과정
1학년 2학년
청학품성
컴퓨터활용(정보능력)
생활영어
소양교육1
4차산업시대융합적사고
프리젠테이션실무(의사소통능력)
소양교양2
항공경영실무
이미지메이킹
항공영어회화기초
캐빈구조및비행안전
항공일본어기초
해외문화정보
진로커리어코칭
캐빈서비스실무1
항공예약실무
항공영어회화실전
항공일본어실전
정보처리실습
승무원이미지연출
디지털영상제작(융합교과)
캐빈서비스실무2
항공발권실무
기내영어방송실무
호텔서비스일반
항공면접기초
취업과창업커리어코칭
캡스톤디자인
항공의무및응급처치
기내서비스영어
항공면접심화
비서실무실습
여행관광실전창업
현장실습
2020학년도 전공심화과정
3학년 4학년
항공실무영어1
항공실무일본어1
프리미엄서비스실무
항공서비스마케팅
Excel실습
항공실무영어1
면세유통중국어
항공실무일본어2
관광고객행동론
서비스인터뷰실전
Excel실무
항공실무일본어1
시사실무면접정보
면세사업의이해
스피치커뮤니케이션
영어면접인터뷰
기내서비스영어
항공실무일본어2
항공서비스디자인실습
여행관광실전창업
외식경영론

졸업 후 진로

국내/국외 항공사(객실승무원, 지상직) / KTX/SRT고속열차(객실승무원, 사무직) / 대기업 비서직 및 사무직 공항 보안검색원 및 면세점 / 호텔 서비스(카지노, 프론트 및 F&B) / 전문 서비스업(외식업체, 무역업, 법률비서) 기타 서비스 관련분야(여행사, 병원코디네이터 등)

취득자격 종목

CRS항공예약발권(TOPAS, ABACUS) 자격증 / 외국어능력자격(TOEIC, HSK, JPT) / 비서자격증 SMAT(서비스경영자격증) / 항공서비스매니저 자격증 / ASAT(항공서비스실무능력자격증) IT관련자격증(WP, MOS)

담당부서 : 항공서비스학과 사무실
담당자 연락 : 조교 031-370-28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