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안내
이벤트개론 (Introduction to Events) 이벤트 관리자에게 필요한 기초지식을 중심으로 이벤트의 정의 및 구성요소, 발달배경, 효과와 이벤트분야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문화마케팅 (Culture marketing) 문화마케팅의 개념을 비롯하여 문화기업의 사명과 사업 영역, 문화소비자의 특성과 행동분석, 문화마케팅의 전략 프로세 스: E-S-T-P 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대중문화의 이해 (Understanding popular culture) 대중문화에 대한 개념은 물론 매스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대중문화의 생산과 소비에 대하여 살펴보고, 다양한 콘텐츠의 속성에 대한 이해를 통해 우리가 만들어 가야할 문화콘텐츠의 기본적인 속성을 살펴본다..
소셜미디어마케팅 (Social media marketing) 소셜미디어 채널(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특성에 부합하는 디자인을 기획하고 적용하며, 채널에 콘텐를 업로드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 (Cultural Content Storytelling) 문화원형을 가공하여 그 내용을 전달하는 과정과 방법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Business communication) 조직 및 직장 내에서 중요시 되고 있는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종합적인 이론과 실제를 살펴보고, 실제 사례와 실습을 통하여 향후 사회진출 시의 중요한 기본을 습득하는 데 그 목적을 둔다.
축제기획프로젝트 (Festival planning project) 축제기획자로서 축제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축제기획의 이모저모를 학습하고자 하며, 축제기획의 기본 능력을 고취하는데 필요한 실무능력(핸들링, 업무분장, 제안서작성 등)을 학습할 수 있다.
기획서작성법 (Proposal writing practice) 직장 문서의 중요성 이해 및 기획의 개념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복잡한 논리구조를 시각적으 로 표현하기 위해 파워포인트 스킬을 익혀 파워포인트 내용을 어떻게 기획하고 작성하는지에 대한 프로세스를 배울 수 있다.
컴퓨터활용실무 (Computer Utilization Practice) 직장생활에서 문서를 읽거나 상대방의 말을 듣고 의미를 파악하고,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하고, 간단한 외국어 자료를 읽거나 외국인의 간단한 의사표시를 이해하는 능력은 물론 문서작성프로그램(한글, PPT)을 활용한 문서작성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문화융복합콘텐츠 (Cultural Convergence Contents) 융복합콘텐츠는 서로 다른 분야의 콘텐츠의 교차 혹은 최신 기술과 문화예술과의 교차, 플랫폼과 다른 산업기반과의 결합등 광범위하게 발생된다. 이러한 융복합콘텐츠 분야는 4차 산업혁명의 중심인 만큼 공연과 축제에서 활용되고 있는 다양한 융복합콘텐츠를 살펴보고자 한다.
콘텐츠디자인실무 (Content design practice) 편집디자인을 수행하는 소프트웨어의 툴을 활용해서 콘텐츠의 레이아웃, 타이포그래피, 그래픽 자료, 색상 등을 사용하여 효율적인 디자인 작업을 할 수 있으며, 각종 디자인 작업 도구 및 컴퓨터 프로그램(포토샵, 일러스트 등)을 사용하여 프로젝트의 콘셉트에 맞는 여러 가지 디자인 시안을 제안하고 제작하는 실무 능력을 습득할 수 있다.
테마파크와공연 (Theme parks and performances) 테마파크의 개념 이해와 더불어 테마파크 공연물의 종류를 분석하며 특히 테마파크 의 특징적인 퍼레이드 공연의 기획, 구성, 콘텐츠의 레이아웃, 디자인컨셉 등을 직접 연출할 수 있으며 또한 퍼레이드의 하이라이트 장면을 만드는 기획, 연출의 실무 능력을 습득 할 수 있다.
영상콘텐츠제작 (Video content production) 영상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하여 아이템을 선정하고, 기획의도와 구성내용을 반영한 영상구성안을 작성하여 영상을 촬영, 편집할 수 있는 역량을 습득할 수 있다.
레크리에이션 (Recreation) 인간의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자발적으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레크리에이션 지도역량을 습득할 수 있다.
무대음향 (Stage sound) 음향시스템의 기본적인 지식과 신호 계통을 이해하고 음향기기를 배치하고 연결하는 능력을 숙달하여 음향시스템을 활용한 공연을 직접 연출할 수 있는 역량을 습득할 수 있다.
무대조명 (Stage lighting) 조명시스템에 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공연을 제작하기 위하여 조명계획도를 작성하며, 제작회의 를 통해 무대조명을 설치하고 빛을 맞춰 큐 입력과 리허설을 통해 공연조명 오퍼레이팅의 역량을 습득할 수 있다.
무대연출 (Stage directing) 언어적·비언어적 재료들을 바탕으로 공연참여자와의 협업을 통해 무대화에 필요한 요소들을 조정·중재·통합·지휘하여 관갱이 공감할 수 있도록 공연을 창작할 수 있다.
캡스톤디자인 (Capstone Design) 본 학과에서 배우고 익힌 이벤트에 대한 전문 지식 및 기술을 바탕으로 새로운 이벤트를 스스로 기획하고 제작, 평가하여 이벤트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창의성과 이벤트실무능력, 복합적인 팀워 크, 발표능력 향상, 리더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학습한다.
공연제작실습 (Concert production practice) 공연제작에 필요한 실행계획에 따라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하도록 인력과 연습운영을 관리하고 실행하여 공연(콘서트)을 제작할 수 있다.
영상연출 (Video production) 영상콘텐츠제작의 고도화 수업으로 공연과 축제에서 활용되는 영상에 대하여 이해하고 각종 주제영상 및미디어파사드 등 영상연출과 제작능력을 학습하고자 한다.
1인미디어크리에이터 (One-person Media Creator) 다양한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1인 미디어크리에이터가 갖추어야 할 필수 기초소양(산업에 대한 이 해, 저작권, 인성 등) 및 영상제작기술(콘텐츠기획, 촬영, 편집 등)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