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안내
패션스타일링기초 (BasicFashionstylingCourse) 토탈 코디네이션 스타일링의 기초적 이론과 패션이미지 스타일링을 실습하고 의상, 악세서리, 헤어 메이크업에 이르기까지 토탈 코디네이션 기법을 익히므로 패션스타일링의 전문적이고 융합적인 소양을 기른다.
패션소재 (FashionMaterialsPlanning) 패션 소재의 종류와 특성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소재 분류, 분석을 통하여 소재 선택과 활용의 능력을 높여 의류 제품의 품질향상을 위한 의류 소재를 제안할 수 있도록 한다.
패션디자인 (FashionDesign) 창의적 상상력을 통해 아이디어를 발상하고, 아이디어 스케치를 기반으로 패션디자인 기획에 따른 디자인 디테일 정리, 도식화, 스타일화를 통해 디자인 능력을 양성하게 함,
패션컴퓨터1/포토샵 (FashionComputerⅠ/Photoshop) 패션 디자인 분야에서 패션 디자인을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는 포토샵 프로그램의 기능을 학습하고 이를 이용한 디자인 표현 능력을 향상시킨다.
패션스타일링 (FashionStyling) 패션 스타일링을 바탕으로 보다 전문적이고 실무적인 사례를 연구하고 실습하므로 패션산업계, 광고, 영화, 연극, 이벤트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스타일을 만들어내는 스타일리스트로서의 융합적이고 창의적인 코디네이션 능력을 배우므로 스타일리스트 창업에 필요한 능력을 기른다.
의복구성 (ClothungConstruction) 생산의뢰서와 봉제공정도에 따라 부속을 제작, 부착하고 주요 부위를 연결하여 합복하여 의복을 완성하는 능력을 기른다.
패션일러스트 (FashionIllustration) 패션디자인의 아이디어를 전개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인체에 대한 이해 및 의복의 구성선을 이해하고 인체드로잉, 각 아이템별 도식화 스타일화로 패션 디자인 스케치를 할 수 있다.
패션포토그라피 (FashionPhotography) 카메라 사용 방법을 습득하고 다양한 이미지의 패션 화보 촬영을 수행해 봄으로써 패션 사진의 특성을 이해하고 표현 능력을 익힌다.
패션의역사 (FashionHistory) 서양 복식의 역사적 배경과 흐름을 이해하고, 그 시대의 문화적, 사회적 배경이 의복생활에 미치는 여러가지 요소 및 시대 의복 특징과 의복 종류를 세분화하여 연구한다.
캡스톤디자인기획 (CapstoneDesignPlan) On, Off라인 창업을 위한 실무의 전반적인 단계의 프로세스로 기획, 디자인, 제작과정, 매장디스플레이에 이르기까지 패션 브랜드를 런칭하고 전개한다.
패션온라인실전창업 (FashionOnlineStart) 글로벌 패션시장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패션제품에 고부가치를 부여하기 위하여 패션제품개발을 기획하고 쇼핑물 구축 및 마케팅 전 과정을 학습하여 쇼핑몰 제작 기능을 익히고 실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쇼핑몰 구축 방법을 습득하여 인터넷 쇼핑몰 능력을 배양한다.
패션오픈마켓운영 (FashionOpenMarketOperation) 패션 온라인 유통의 특징을 이해하고, 시장조사와 상품트렌드 분석 등을 통해 패션 온라인 상품 기획 전략을 수립하고, 실제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상품을 등록하고, 상세페이지를 작성하고, 광고하는 방법을해운다.
패션상품기획 (FashionProductPlanning) 패션상품을 기획하기 위하여 패션 트렌드정보와 다양한 소비자의 분석 및 자사와 경쟁사의 현황을 분석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장.단기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패션상품기획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콘텐츠기획과커뮤니케이션 (ContentPlanningandCommunication) 실질적인 패션&라이프스타일의 미래와 로컬에 대한 사례를 연구하고, 콘텐츠를 기획하고 공간에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프로젝트를 실행한다.
디지털패션표현기법 (DigitalFashionExpressionTechnique) 일러스트레이터의 기본 기능 습득하고, 디지털 패션 분야의 지식, 기술을 창의적으로 적용하며, 디지털 문해와 관련된 기술을 활용하는 디지털 문해력을 향상시킨다.
VMD (VisualMerchandising) 브랜드 콘셉트에 맞춰 제품을 전시하기 위한 조형 능력을 함양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응용 가능한 다양한 재료를 이용하여 창의적인 표현을 구현함으로써 VMD의 전반적인 실무를 이해한다.
뉴미디어패션마케팅 (NewMediaFashionMarketing) 패션 마케터로써 다변하는 사회적 상황을 이해하고 이에 대응하는 뉴미디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배운다.
스마트패션 (SmartFashion) 착용자의 목적에 맞는 IT기술을 적용하여 의복을 디자인하고, 소재와 부자재를 선정하고 패턴을 제작하여 의복을 완성하는 과정을 습득한다.
캡스톤디자인 (FashionComputerⅠ/Photoshop) 패션산업 현장에서의 실무기회를 가짐으로서 학업의 성취도를 고무시키고 취업의 기회를 확인할 수 있으며 졸업 후 산업체 적응력을 함양시킨다.
현장실습 (JobTraining) 패션산업 현장에서의 실무기회를 가짐으로서 학업의 성취도를 고무시키고 취업의 기회를 확인할 수 있으며 졸업 후 산업체 적응력을 함양시킨다.
패션크리에이터를위한스타일링 (StylingforFashionCreator) 패션크리에이터로서 시즌별 패션트랜드와 계절별 필요한 아이템을 고려하여 자신만의 컨셉을 이용하여 영상 제작을 기획하고 창의적이면서도 전달력이 높도록 스타일링, 코디네이션을 제안하고 알려줄 수 있다.
패션트렌드분석 (fashiontrendanalysis) 개개인의 패션아이템과 패션마켓에 맞는 패션트랜드를 분석하고, 한시즌 앞서나가는 패션트랜드를 주도적으로 분석하며 이에 맞는 상품기획 목표를 설정한다.
아동패션디자인과스타일링 (Children’sFashionProductDesignandStyling) 아동복 시장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테마, 콘셉트, 아이템, 스타일을 반영하여 아동패션 상품 디자인 개발하고 스타일링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홈페이지제작 (Homepageproduction) 일관된 사용자 경험 제공을 위하여 디자인 콘셉트를 수립하고 웹 스타일가이드를 제작하고 시안디자인을 제작하는 능력을 교육한다.
이미지메이크업 (ImageMake-up) 패션이미지 유형에 따라 메이크업 디자인 요소를 분석하고 메이크업을 할 수 있으며 패션, 헤어스타일, 컬러, 메이크업, 제품 정보 등의 트랜드를 파악하고 시대별 메이크업 트성을 반영한 디자인을 실행핳 수 있도록 한다.
디지털마케팅기초 (Basicdigitalmarketing) 디지털마케팅은 디지털기술을 통해 콘텐츠 전략을 수립한 후 마케팅을 실행하고 뉴미디어마케팅과 연동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기초영상편집 (BasicvideoEditing) 효율적인 시각효과 제작을 위하여 비주얼 플래닝, 프로듀싱, 시스템구성, 프레젠테이션을 포함하는 기획 능력을 교육한다.
아동발달심리 (ChildDevelopment) 아동 패션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에게 필요한 아동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아동의 신체운동 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정서발달, 사회성 발달 특성을 살펴보고, 더불어 다양한 심리검사 도구를 활용해 아동발달특성을 파악한다. 
영상콘텐츠제작 (Videocontentproduction) 영상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하여 아이템을 선정하고, 기획의도와 구성내용을 반영한 영상구성안을 작성하여 영상을 촬영, 편집할 수 있는 역량을 습득할 수 있다.
SNS실전마케팅 (PratticalSocialNetworkMarketing)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는 온라인마케팅을 파악하고 본인에게 맞는 SNS를 선정하여 빠른 시장 진입을 위한 방법을 습득한다.
패션상품기획 (Fashionproductplanning) 패션 시장을 파악하기 위해 국내외 트렌드 정보 분석 방법과 자료를 수집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자료 수집 분석 결과를 해석하는 요소, 동종사 매출 비교, 시즌별 복종 특성 등 이에 따른 스타일 기획 작성능력을 배양한다.
아동패션디자인과스타일링 (Children’sFashionProductDesignandStyling) 아동 패션 온라인 시장을 분석하여 쇼핑몰을 기획하고, 패션 상품 온라인 유통채널을 활용하여 아동 패션 온라인 쇼핑몰을 구축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크리에이터영상제작 (Creatorvideoproduction) 다양한 기법과 매체를 이용하여 피사체를 생성하고 인위적으로 조작함으로써 움직이는 영상을 제작, 활용하는 능력을 교육한다.
헤어스타일링 (HairStyling) 전문적이고 안전하며, 위생적인 방법으로 헤어드라이, 헤어세팅, 핀 컬링, 아이론 등의 고급 헤어 스타일링에 대한 지식 및 기술의 습득을 통해 다양한 고객 요구에 부합된 다양한 헤어스타일을 창조할 수 있다.
온라인쇼핑몰의이해 (Basice-shopping) 창업유형, 창업비용, 아이템 선정, 인허가 및 사업자등록절차 등 실제 장업에 대한 전반적인 사향을 지원하고 상담을 통해 사업능력을 습득한다.
크리에이터영상제작 (Creatorvideoproduction) 다양한 기법과 매체를 이용하여 피사체를 생성하고 인위적으로 조작함으로써 움직이는 영상을 제작, 활용하는 능력을 교육한다.
실외놀이활동 (OutdoorPlayActivity)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놀이지도 중 활동성이 높은 실외놀이중심으로 적합한 놀이교재교구, 의복, 공간 등을 지원하는 교사의 전문적 능력을 증진시키는 교과목이다.
소셜미디어마케팅 (Socialmediamarketing) 소셜미디어 채널(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특성에 부합하는 디자인을 기획하고 적용하며, 채널에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교과목안내
패션스타일링기초
(BasicFashionstylingCourse)
토탈 코디네이션 스타일링의 기초적 이론과 패션이미지 스타일링을 실습하고 의상, 악세서리, 헤어 메이크업에 이르기까지 토탈 코디네이션 기법을 익히므로 패션스타일링의 전문적이고 융합적인 소양을 기른다.
패션소재 (FashionMaterialsPlanning) 패션 소재의 종류와 특성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소재 분류, 분석을 통하여 소재 선택과 활용의 능력을 높여 의류 제품의 품질향상을 위한 의류 소재를 제안할 수 있도록 한다.
패션디자인 (FashionDesign) 창의적 상상력을 통해 아이디어를 발상하고, 아이디어 스케치를 기반으로 패션디자인 기획에 따른 디자인 디테일 정리, 도식화, 스타일화를 통해 디자인 능력을 양성하게 함.
패션컴퓨터1/포토샵 (FashionComputerⅠ/Photoshop) 패션 디자인 분야에서 패션 디자인을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는 포토샵 프로그램의 기능을 학습하고 이를 이용한 디자인 표현 능력을 향상시킨다.
패션스타일링 (FashionStyling) 패션 스타일링을 바탕으로 보다 전문적이고 실무적인 사례를 연구하고 실습하므로 패션산업계, 광고, 영화, 연극, 이벤트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이미지와 스타일을 만들어내는 스타일리스트로서의 융합적이고 창의적인 코디네이션 능력을 배우므로 스타일리스트 창업에 필요한 능력을 기른다.
의복구성 (ClothungConstruction) 생산의뢰서와 봉제공정도에 따라 부속을 제작, 부착하고 주요 부위를 연결하여 합복하여 의복을 완성하는 능력을 기른다.
패션일러스트 (FashionIllustration) 패션디자인의 아이디어를 전개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인체에 대한 이해 및 의복의 구성선을 이해하고 인체드로잉, 각 아이템별 도식화 및 스타일화로 패션 디자인 스케치를 할 수 있다.
패션포토그라피 (FashionPhotography) 카메라 사용 방법을 습득하고 다양한 이미지의 패션 화보 촬영을 수행해 봄으로써 패션 사진의 특성을 이해하고 표현 능력을 익힌다.
패션의역사 (FashionHistory) 서양 복식의 역사적 배경과 흐름을 이해하고, 그 시대의 문화적, 사회적 배경이 의복생활에 미치는 여러 가지 요소 및 각 시대 의복 특징과 의복 종류를 세분화하여 연구한다. 
캡스톤디자인기획 (CapstoneDesignPlan) On, Off라인 창업을 위한 실무의 전반적인 단계의 프로세스로 기획, 디자인, 제작과정, 매장디스플레이에 이르기까지 패션 브랜드를 런칭하고 전개한다.
패션온라인실전창업 (FashionOnlineStart) 글로벌 패션시장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패션제품에 고부가가치를 부여하기 위하여 패션제품개발을 기획하고 쇼핑몰 구축 및 마케팅 전 과정을 학습하여 쇼핑몰 제작 기능을 익히고 실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쇼핑몰 구축 방법을 습득하여 인터넷 쇼핑몰 능력을 배양한다.
패션오픈마켓운영 (FashionOpenMarketOperation) 패션 온라인 유통의 특징을 이해하고, 시장조사와 상품트렌드 분석 등을 통해 패션 온라인 상품 기획 전략을 수립하고, 실제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상품을 등록하고, 상세페이지를 작성하고, 광고하는 방법을배운다.
패션상품기획 (FashionProductPlanning) 패션상품을 기획하기 위하여  패션 트렌드정보와 다양한 소비자의 분석 및 자사와 경쟁사의 현황을 분석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장·단기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패션상품기획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콘텐츠기획과커뮤니케이션 (ContentPlanningandCommunication) 실질적인 패션&라이프스타일의 미래와 로컬에 대한 사례를 연구하고, 콘텐츠를 기획하고 공간에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프로젝트를 실행한다.
디지털패션표현기법 (DigitalFashionExpressionTechnique) 일러스트레이터의 기본 기능 습득하고, 디지털 패션 분야의 지식, 기술을 창의적으로 적용하며, 디지털 문해와 관련된 기술을 활용하는 디지털 문해력을 향상시킨다.
VMD (VisualMerchandising) 브랜드 콘셉트에 맞춰 제품을 전시하기 위한 조형 능력을 함양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응용 가능한 다양한 재료를 이용하여 창의적인 표현을 구현함으로써 VMD의 전반적인 실무를 이해한다.
뉴미디어패션마케팅 (NewMediaFashionMarketing) 패션 마케터로써 다변하는 사회적 상황을 이해하고 이에 대응하는 뉴미디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배운다.
스마트패션 (SmartFashion) 착용자의 목적에 맞는 IT기술을 적용하여 의복을 디자인하고, 소재와 부자재를 선정하고 패턴을 제작하여 의복을 완성하는 과정을 습득한다.
캡스톤디자인 (CapstoneDesign) 패션산업 현장에서의 실무기회를 가짐으로서 학업의 성취도를 고무시키고 취업의 기회를 확인할 수 있으며 졸업 후 산업체 적응력을 함양시킨다.
현장실습 (JobTraining) 패션산업 현장에서의 실무기회를 가짐으로서 학업의 성취도를 고무시키고 취업의 기회를 확인할 수 있으며 졸업 후 산업체 적응력을 함양시킨다.
패션크리에이터를위한스타일링 (StylingforFashionCreator) 패션크리에이터로서 시즌별 패션트랜드와 계절별 필요한 아이템을 고려하여 자신만의 컨셉을 이용하여 영상 제작을 기획하고 창의적이면서도 전달력이 높도록 스타일링, 코디네이션을 제안하고 알려줄 수 있다.
패션트렌드분석 (fashiontrendanalysis) 개개인의 패션아이템과 패션마켓에 맞는 패션트랜드를 분석하고, 한시즌 앞서나가는 패션트랜드를 주도적으로 분석하며 이에 맞는 상품기획 목표를 설정한다.
아동패션디자인과스타일링 (Children’sFashionProductDesignandStyling) 아동복 시장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테마, 컨셉트, 아이템, 스타일을 반영하여 아동패션 상품 디자인 개발하고 스타일링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홈페이지제작 (Homepageproduction) 정일관된 사용자 경험 제공을 위하여 디자인 콘셉트를 수립하고 웹 스타일가이드를 제작하고 시안디자인을 제작하는 능력을 교육한다.
이미지메이크업 (ImageMake-up) 패션이미지 유형에 따라 메이크업 디자인 요소를 분석하고 메이크업을 할 수 있으며 패션, 헤어스타일, 컬러, 메이크업, 제품 정보 등의 트랜드를 파악하고 시대별 메이크업 특성을 반영한 디자인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한다.
디지털마케팅기초 (Basicdigitalmarketing) 디지털마케팅은 디지털기술을 통해 콘텐츠 전략을 수립한 후 마케팅을 실행하고 뉴미디어마케팅과 연동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기초영상편집 (BasicvideoEditing) 효율적인 시각효과 제작을 위하여 비주얼 플래닝, 프로듀싱, 시스템구성, 프레젠테이션을 포함하는 기획 능력을 교육한다.
아동발달심리 (ChildDevelopment) 아동 패션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에게 필요한 아동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아동의 신체운동 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정서발달, 사회성 발달 특성을 살펴보고, 더불어 다양한 심리검사 도구를 활용해 아동발달특성을 파악한다.
영상콘텐츠제작 (PratticalSocialNetworkMarketing)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는 온라인마케팅을 파악하고 본인에게 맞는 SNS를 선정하여 빠른 시장 진입을 위한방법을 습득한다. 
패션상품기획 (Fashionproductplanning) 패션 시장을 파악하기 위해 국내외 트렌드 정보 분석 방법과 자료를 수집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자료 수집 분석 결과를 해석하는 요소, 동종사 매출 비교, 시즌별 복종 특성 등 이에 따른 스타일 기획 작성능력을 배양한다.
아동패션온라인쇼핑몰창업 (Children’sFashionOnlineShoppingMallStartup) 아동 패션 온라인 시장을 분석하여 쇼핑몰을 기획하고, 패션 상품 온라인 유통채널을 활용하여 아동 패션온라인 쇼핑몰을 구축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크리에이터영상제작 (Creatorvideoproduction) 다양한 기법과 매체를 이용하여 피사체를 생성하고 인위적으로 조작함으로써 움직이는 영상을 제작, 활용하는능력을 교육한다.
헤어스타일링 (HairStyling) 전문적이고 안전하며, 위생적인 방법으로 헤어드라이, 헤어세팅, 핀 컬링, 아이론 등의 고급 헤어 스타일링에 대한 지식 및 기술의 습득을 통해 다양한 고객 요구에 부합된 다양한 헤어스타일을 창조할 수 있도록한다.
온라인쇼핑몰의이해 (Basice-shopping) 창업유형, 창업비용, 아이템 선정, 인허가 및 사업자등록절차 등 실제 장업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지원하고 상담을 통해 사업능력을 습득한다.
크리에이터영상제작 (Creatorvideoproduction) 다양한 기법과 매체를 이용하여 피사체를 생성하고 인위적으로 조작함으로써 움직이는 영상을 제작, 활용하는 능력을 교육한다.
실외놀이활동 (OutdoorPlayActivity) 아동 패션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에게 필요한 아동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아동의 신체운동 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정서발달, 사회성 발달 특성을 살펴보고, 더불어 다양한 심리검사 도구를 활용해 아동발달특성을 파악한다.
소셜미디어마케팅(Socialmediamarketing)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는 온라인마케팅을 파악하고 본인에게 맞는 SNS를 선정하여 빠른 시장 진입을 위한방법을 습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