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안내
1인미디어탐색 Person Media Search 1인미디어의 핵심 콘텐츠가 동영상 콘텐츠 중심으로 급속히 변화되고 있는 미디어 경영 환경을 바탕으로 올바른 1인미디어의 개념을 이해시키고, 1인미디어 준비과정, 콘텐츠 기획, 촬영기법 및 편집 이해, 콘텐츠 마케팅, 수익분석 등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알아야 할 다양한 기초기능 및 과정을 이해시킨다. 이를 통해 소셜미디어 및 SNS활용을 통한 미디어마케팅 전문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1인미디어창작 Person Media Creating 뉴미디어 산업의 중심에 1인미디어와 크리에이터가 있으며, 1인 방송의 개념으로 시작되어 기업 및 기관의 광고부터 모바일 커머스까지 소비자와 접점에서 더 큰 영향력이 발휘되고 있는 1인미디어의 중요성을 이해시키고, 카메라와 PC를 활용하여 1인미디어와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도록 필요한 전문지식을 학습시킴으로써 뉴미디어 시장을 이해하고, 1인미디어 산업에 생산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도록 한다.
구글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 구글 애널리틱스는 개발자가 아닌 마케터와 기획자를 위한 직관적인 도구이기 때문에, 학습자에게 필요한 분석력은 물론 의사 결정권자에게 요구되는 비즈니스적 관점까지 골고루 다루어서 실무와 이질감이 없는 균형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다. 이와 함께 실제 기업 사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어떻게 사용하는지 이해하며 데이터 분석가처럼 가설을 세우고 이를 검증하는 과정을 간접적으로 경험해 볼 수 있다.
유튜브디자인 YouTube Design 유튜브 디자인은 시선을 끌기 위해서도 중요하지만, 채널의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어가는 데도 큰 역할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과목에서는 유튜브 채널운영 차별화 전략부터 실무기반 디자인 기초 이론, 그리고 실전 포토샵 디자인까지 학습을 통해 이해시키고, 자기표현 및 콘텐츠 제작 역량 강화를 위해 배너이미지부터 섬네일, 로고, 인트로, 아웃트로, 자막디자인, 포토샵까지 유튜브 채널 운영과 브랜딩을 위한 디자인 역량을 갖추도록 한다.
유튜브비즈니스YouTube Business 본 과목에서는 온라인 동영상 공유 플랫폼의 서비스 형태를 이해하고, MCN 및 홍보 동영상 등의 무료 콘텐츠를 주요 콘텐츠로서 학습을 시킴으로써 뉴미디어 환경분석, 유튜브 특성 이해, 유튜브 비즈니스 유형 관련 지식 등을 습득하도록 한다. 이와 함께 유튜브를 활용하여 비즈니스를 창출하는 원리를 습득하고 유튜브 실무를 통해 비즈니스에 적용하는 역량을 강화하도록 한다.
현대경영의이해 Understanding Modern Management 경영학 입문과목으로써 경영학 발전과정 및 기초개념에 대한 설명을 통해서 경영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이고, 이어서 경영학의 기본구조인 경영 주요기능 및 관리과정을 이해시킨다. 이와 더불어 경영자론, 기업형태론, 기업환경론 등 제반 경영활동에 대한 기초이론을 다양한 사례연구를 통해 학습시킴으로써 경영학 입문 학생들에게 전략적, 창업적 경영마인드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현대마케팅 Modern Marketing 기업경영에서 마케팅 역할의 중요성을 이해시키고, 기업전략수립에 마케팅의 전략적 사고 및 기법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기초이론, 사례연구, 팀프로젝트 등을 통해 숙지시킨다. 이를 위해 우선 마케팅 개념과 마케팅 환경분석 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마케팅의 근간을 이루는 시장세분화, 표적시장 선정 및 포지셔닝을 이해시킴으로써 향후 마케팅전략 및 마케팅믹스전략 수립이 가능토록 한다.
미디어시사경제 Media Current Economics 경쟁력을 갖춘 사회인이나 직장인이 되기 위해서는, 깊이 있는 전공지식 뿐 아니라 현재 사회적, 경제적으로 일어나는 중요 이슈에 대한 일반상식이 더 중요할 때가 많다. 본 과목에서는 사회, 경제, 기업경영에 관한 다양한 일반상식을 이해시켜서 향후 최고경영자로서 올바른 중장기 경영정책을 수립할 수 있는 기본 소양을 갖추도록 한다.
조직과리더십 Organization and Leadership 조직구성원의 행동을 형성하는 개인행동, 집단행동, 조직행동의 개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각 행동의 영향 요인을 학습하고, 궁극적 목표인 조직성과와의 관계를 살펴본다. 이를 위해 학습이론, 동기유발이론, 집단갈 등관리, 리더십 그리고 조직문화 등에 관한 제반 이론 및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회계기초 Accounting Basics 본 과목은 경제활동을 하는 경제주체가 경제활동의 결과를 그 이해관계자에게 전달하는 수단으로 이러한 회계학의 기초 원리를 올바르게 이해 할 수 있게 하여 경제사회 에서 회계를 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서비스마케팅 Service Marketing 현대사회는 서비스경제시대라고 불릴 만큼 서비스의 비중 및 확산속도는 매우 크고 빠르다. 본 과목에서는 기존의 유형재인 제품중심의 전통적 마케팅개념에서 벗어나, 무형재인 서비스개념을 보다 폭넓게 이해시킨다. 이를 바탕으로 서비스마케팅 전략수립이 가능할수 있도록, 서비스마케팅 믹스요소들에 대한 설명과 함께 다양한 관련사례를 제시해주는 실무적 성격의 학습으로 진행한다.
온라인유통 Online Distribution 유통기관은 시간 및 장소 효용을 창조하는 중요한 마케팅기관으로서 그 비중이 점점 커지고 있다. 본 강의 에서는 제조업과 달리 규모가 작지만 수적으로 절대적인 온라인 유통기관 경영문제를 새로운 시각에서 탐구하고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온라인 유통기관의 새로운 형태, 유통기관 내에서의 권력흐름과 갈등에 대해 심층적으로 공부하게 된다.
인적자원관리 Human Resource Management 기업경영에서 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과 역할을 인식하 도록 하며 인적자원의 모집부터 임금, 교육훈련, 승진, 복리후생 및 퇴직 전반에 걸쳐 이론과 사례를 익힌다. 특히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인적자원의 전략적이며 효율적 관리방안에 중점을 둔다. 이를 통해 기업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인사관리철학을 지닌 경영인으로 양성한다.
회계ERP Accounting ERP 기업의 업무환경을 지원하는 정보시스템인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시스템을 이해하고, 그 중 회계모듈을 이용하여 기업 회계시스템의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이를 실무에 적용 가능할 수 있도록 실습한다.
마케팅리서치 Marketing Research 기업경영에서 수집되는 데이터를 PC 통계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처리하고, 그 결과를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각종데이터에 대한 기술통계량 계산, 히스토그램 작성 등을 실습하여 분포의 의미를 이해하고, 확률론에 기초하여 표본데이터에 대한 추정과 검정 방법을 컴퓨터 실습하며 아울러 상관관계, 회귀분석기법을 활용한 통계처리 결과를 해석한다.
디지털마케팅 Digital Marketing 디지털마케팅은 디지털기술을 통해 콘텐츠 전략을 수립한 후 마케팅을 실행하고 뉴미디어마케팅과 연동하는 능력을 말한다. 디지털기술을 통해 콘텐츠 전략을 수립한 후 마케팅을 실행하고 뉴미디어마케팅과 연동 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증권시장의이해 Understanding Stock Market 증권시장의 전반적인 구조와 운영에 대한 개념 및 지식을 습득하고 모의주식투자를 통하여 우리나라 증권시장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증진시키는 한편, 실생활에서 많이 접하게 되는 증권시장의 용어와 환경에 익숙해지는 것을 목표로 한다.
미디어광고 Media Advertisement 현대경영학과 마케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광고에 대해서 소비자반응의 이해를 바탕으로 광고캠페인 전략의 수립 및 집행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이를 위해 우선 설득커뮤니케이션을 학습하게 되고, 이를 바탕으로 광고목표 및 예산, 광고컨셉트, 광고크리에이티브 전략 대안, 광고매체론, 그리고 광고효과분석 등을 다양한 광고사례와 함께 학습한다.
마케팅사례연구 Marketing Case Study 성공한 CEO나 기업의 경영사례를 바탕으로 실제 경험할 수 있는 개인의 능력 향상 및 비전향상을 위하여 연구한다. 그들의 성장방식이나 경영기법 및 마케팅성공 사례를 기반으로 개인의 역량 향상에 도움을 준다. 또, 마케팅의 핵심성공요인은 시장을 읽고 변화를 반영하거나 창출하는 것이다. 본과정은 기업의 마케팅성공 사례 및 실패사례를 통해 전략을 도출하고 이를 적용하여 개인이나 기업이 지속적으로 생존할 수 있는 발전방향을 수립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온라인실전창업 Online Practical Start-Up 본 과목은 참신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소자본창업 및 재택근무가 가능하도록 학습시키는 실무과목이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온라인쇼핑몰 관련프로그램 개발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을 활용한 소호몰 창업, 구축방법, 상품기획, 운영실무 등을 학습시킨다.
컴퓨터활용실무(정보능력)Computer Utilization Practice 기업경영에서 산출되는 2차 자료를 체계적으로 집계하고 그 결과를 그래프 화하여 시각적으로 나타 낼 수 있는 컴퓨터 자료처리 기술을 학습한다. 수없이 발생되는 영업 및 생산 실적 자료를 체계적으로 입력하고 검색 하는 방법, 입력된 자료를 집계하는 방법, 집계 된 결과를 그래프 화하는 방법, 그리고 함수를 이용한 고급 데이터 분석 방법 등을 스프레드시트 소프트웨어(엑셀), 아래한글, 파워포인트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반복적으로 학습으로써 자료를 다루는 PC조작 능력을 향상시킨다.
이미지메이킹(자기개발능력) Image Making) 본 과목은 기업에서 고객을 응대하고 그 역량을 펼쳐나 가기 위해 갖춰야 할 기본적인 이미지 관리와 커뮤니케 이션 능력을 함양하여 바람직한 이미지를 완성하는 데그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취업을 위해 반드시 통과해야 할 서류와 면접 준비과정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디지털마케팅기초(융합) Basic Digital Marketing 디지털마케팅은 디지털기술을 통해 콘텐츠 전략을 수립한 후 마케팅을 실행하고 뉴미디어마케팅과 연동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온라인쇼핑몰의이해(융합) Basic e-shopping 창업유형, 창업비용, 아이템 선정, 인허가 및 사업자등 록절차 등 실제 장업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지원하고 상담을 통해 사업능력을 습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