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마케팅경영학과
학사학위전공심화과정

공연예술단체의 경영 및 마케팅활성화를 비롯해 문화를 활용하는 기업의 내부경영,
도시와 지역의 문화경쟁력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마련 등 문화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데
필요한 전문지식과 실무능력을 갖춘 창의융합형 문화마케터를 양성합니다.

우리 학과만의 특장점

오산대학교 문화마케팅경영학과만의 특장점을 확인해보세요.

문화마케터를 위한 인문학적 역량 강화

인문학 전반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기반으로
문화이론 및 인문학 소양에 대한 교육 강화

지역문화콘텐츠 프로젝트 참여를 통한
직무역량 강화

공공행사 기획부터 실행까지 활발한 현장활동 참여
다양한 현장전문가와의 협업활동 가능

공연예술단체 및 기업과의 협업을 통한
취창업역량 강화

기업 및 단체와의 인턴십 및 공동행사 진행
차별화된 현장실습과 인턴십 프로그램 진행

문화마케터를 위한 전공 인프라역량 강화

교육과정과 전공 자격증 취득을 연계하여
교육의 효율성 강화

취득자격증

국가자격

SMAT서비스경영자격, 문서실무사, ITQ정보기술자격(파워포인트/엑셀/한글)

민간자격

로컬크리에이터, 경영지도사, 브랜드관리사, 구글애널리틱스,
인터넷마케팅지도사, 이벤트연출사, 행사기획자

취업 및 진로

문화기획자 및 로컬크리에이터

지자체 문화전문직 공무원, 문화원 및 문화재단 전문인력, 문화이벤트 및 공연기획사, 방송국, 문화 및
미디어 산업, 일반 기업체의 리서치, 마케팅, 브랜딩 전문가 등 다양한 영역에서 시장과
소비자 또는 지역과 시설의 문화경영을 담당할 수 있는 전문인력

문화마케터 및 매니저

콘텐츠 분야의 유통과 배급, 기업홍보, 마케터, 벤처기업인 등

콘텐츠기획자

영상콘텐츠 및 공연콘텐츠, 축제콘텐츠 창작자 및 스토리텔러, 컨셉 디자이너 등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 / 학기
3-1학기
3-2학기
4-1학기
4-2학기
필수
마케팅원론
문화콘텐츠산업론
문화정책과 예술경영
저작권법
문화마케팅 기획실습
문화브랜드 창업실습
문화콘텐츠 상품개발
선택
플랫폼과 모바일마케팅
설득커뮤니케이션
문화심리마케팅
광고홍보론
문화소비자행동과 트렌드
4차산업혁명과 실감미디어
지역문화와 도시재생
문화브랜딩전략
인적자원관리
문화콘텐츠 비즈니스
문화공간경영
스폰서십
문화예술재원조성

교육과정표

내용 문서보기 다운로드
문화마케팅경영학과 교육과정표 VIEW
문화마케팅경영학과 교과목안내 VIEW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이란

이미지 확대보기

입학안내

지원자격

① 전문대학 졸업자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로서,
② 고등교육법 제50조의 2, 제4항에 따른 전공심화과정을 설치한 해당 과 또는 교육부 장관이 정한 관련과를 졸업한 자로 한다. (교육부 장관이 정한 관련학과 【별표1】참조)
※ 1년제(4학년과정) - 전문대학 3년제 졸업자 / 4년제 대학 졸업자 또는 3학년 이상 수료자
※ 2년제(3, 4학년과정) - 전문대학 2년제 졸업자 / 4년제 대학 졸업자 또는 2학년 이상 수료자

제출서류

① 전공심화과정 입학원서 (우리 대학 소정양식)
②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관한 동의서 (우리 대학 소정양식)
③ 대학 졸업(예정) 증명서 (해당 대학)
- 전 학년 취득학점과 평점평균 및 100점 만점 환산 점수가 기재된 증명서
④ 대학 전 학년 성적증명서 (해당 대학)

※ 모든 제출서류는 원서 접수일 기준으로 1개월 이내에 발급한 원본을 제출해야 함
※ 우리 대학 졸업예정자(졸업자)는 제출서류 ③, ④ 제출 불필요

전형방법

무시험 서류전형 (성적배점 : 출신대학의 성적증명서에 표기된 100점 만점 점수를 적용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