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안내
청학품성 인간이 생활하면서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주도적으로 노력하며, 문제 상황이 발생하였을 경우, 창조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통하여 이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적절히 해결할 수 있고 타인과 협업하고 공감하는 청학인성역량을 갖춘 인재를 육성한다.
4차산업시대의융합 적사고 실제 삶에 적용 가능한 디지털문해능력과 미래사회에서 요구되는 정보처리능력을 다룰 수 있다.
생활영어 일상생활에서 영어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기초외국어능력을 향상시킨다.
진로커리어코칭 (Guidance Career Coaching) 인간이 생활하면서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주도적으로 노력하며, 문제 상황이 발생하였을 경우, 창조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통하여 이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적절히 해결할 수 있고 타인과 협업하고 공감하는 청학인성역량을 갖춘 인재를 육성한다.
경영학원론 (Introduction to Business Administration) 조직경영에 필요한 기본적인 내용을 습득하여 기업, 학교, 병원, 종교시설 등 다양한 분야의 경영에 활용이 가능하다.
세법총론 (Introduction to Tax Law) 세법의 기본지식인 국세기본법, 국세징수법 및 조세범처벌법 등의 내용에 대해 공부하여 소세법에 대한 기본 지식을 함양한다.
소비세제법 (Consumption Tax Law) 부가가치세 신고는 상품의 거래나 서비스의 제공에서 얻어지는 이윤에 대해 과세되는 금액에 대하여 세법에 따라 신고 및 납부업무를 수행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회계원리1 (Acounting Principles1) 회계상 거래를 인식하고, 전표 작성 및 이에 따른 증빙서류를 처리 및 관리하는 능력을 함양하다.
소득세법 (Income Tax Law) 종합소득세 신고란 사업소득의 초과 및 누락을 방지하기 위하여 사업소득의 과목별 세무조정명세서를 작성하고 종합소득 합산대상을 파악하여 종합소득세 과세표준 확정 신 고서를 작성하여 납부할 세액을 산출하여 납부하고 국세청에 전자신고를 할 수 있다.
원가관리회계 (Cost and Management Accounting) 제품원가의 분류와 배분 및 계산하는 능력을 높이고 계산된 원가정보를 가공하여 경영자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산출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부가세신고실무 (Value-Added Tax Practice) 부가가치세 신고는 상품의 거래나 서비스의 제공에서 얻어지는 이윤에 대해 과세되는 금액에 대하여 세법에 따라 신고 및 납부업무를 수행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회계원리2 (Acounting Principles2) 회계처리 관련 증빙서류를 처리 관리하는 능력을 바탕으로 재무상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재무상태표일 현재의 자산, 부채, 자본을 측정·평가하고 회계기간 동안의 수익, 비용 을 확정하여 재무성과를 파악함과 동시에 각 계정을 정리하여 장부를 마감하고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전산회계 (Computerized Accounting) 회계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원활한 재무보고를 위한 회계 관련 DB마스터 관리, 회계프로그램 운용 및 회계정보를 활용하는 등의 회계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회계와기술경영 (Accounting and Technology Management)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물품과 기술의 연관성을 습득할 수 있다.
직장리더쉽과팔로우쉽 협업능력과 대인관계능력, 팀웍능력, 리더십능력을 증진시키는 교과목이다.
컴퓨터활용실무 컴퓨터로 활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으로 정보를 수집 및 작업, 프레젠테이션 할 수 있다. 직무에서 사용하는 구체적인 직장문서를 컴퓨터 활용을 통해 작업할 수 있다.
법인세법 (Corporate Tax Law) 법인세의 신고와 납부를 하기 위하여 세무조정을 통해 작성된 과세표준 확정신고서와 중간예납제도에 따라 작성된 과세표준 신고서의 오류 등을 검증하고 신고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소득세신고실무 (Income Tax Practice) 종합소득세 신고란 사업소득의 초과 및 누락을 방지하기 위하여 사업소득의 과목별 세무조정명세서를 작성하고 종합소득합산대상을 파악하여 종합소득세 과세표준 확정 신고서를 작성하여 납부할 세액을 산출하여 납부하고 국세청에 전자신고를 할 수 있다.
재무회계 (Financial Accounting) 재무제표 구성요소인 자산, 부채 및 자본과 관련된 고난도 회계처리 방법과 손익계산서 구성요소인 수익과비용의 인식과 관련된 수정분개 내용에 대해 심층적으로 학습하여 재무제표 작성과 관련된 지식을 심화한다.
전산세무 (Computerized Tax) 원활한 세무신고를 위하여 세무정보시스템을 활용한 세무신고 자료의 입력, 마스터관리, 신고 서류의 작성 및 전자신고 등과 같은 세무업무를 수행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실전창업과세금 (Start and Tax) 창업하는 중소기업들이 세무전문 인력 및 정보가 부족하여 창업 후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어 사업계획서 작성법, 창업자가 알아야할 세금, 정부지원 혜택 등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원천징수 (Withholding Tax) 징수의무자가 사업소득, 근로소득, 퇴직소득 등을 지급할 때 징수하여 납부해야 하는 세금의 계산방법과 납부방법에 대한 지식을 함양한다.
경영분석 (Management Analysis) 기업의 경제적 현상과 미래의 방향에 관한 정보를 활용하여 기업 가치를 분석할 수 있다.
세무조정실무 (Tax Adjustment Practice) 기업이 일반적으로 공정타당하다고 인정되는 기업회계기준에 의하여 작성한 제무제표상의 당기순이익을 기초로 하여 세법의 규정에 따라 익금과 손금을 조정함으로써 정확 한 과세소득을 계산하고 조정내용을 세무조정계산서의 서식에 기재하기 위한 일련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회계학연습 (Seminar in Basic Accounting Principles) 회계적 사건과 경제적 사건을 구분하여 회계처리하고, 회계의 순환과정을 이해하여 정보이용자(내부와 외부)에게 유용한 회계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ERP실무 (ERP Practice) 전사적 지원관리기획(ERP) 시스템을 이용하여 전표입력, 계정관리, 마스터관리, 장부마감 및 보고서 작성 등과 같은 회계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취업과창업커리어 코칭 (Employment and Start Career Coaching) 다양한 사회진출 경로에 대한 정보 제공과 전공별 맞춤형 취업 및 창업정보 탐색 활동을 통해 자기주도적인 취업,창업설계의 초석을 다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취업,창업 목표 설계를 구체화하고 필요역량을 강화하여 효과적으로 취업,창업을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