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안내
품질관리의 이해 (Understanding of quality control) 산업 재해의 원인과 발생 과정을 알고 사고 예방에 필요한 공학적 지식과 기술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전기와실전창업 (Practice STARTUP) 창업 분야에 있어서 본인에 대한 이해와 역량 개발, 창업 적성 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현 창업 트렌드를 반영한 창업 실무를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한다.
회로이론1,2 (Electric Circuits 1,2) 전기공학의 기초 과목으로 전기회로기초, 정현파교류, 단상교류회로, 2, 4단자망의 기본개념 및 그 특성을 명확히 이해시켜 회로해석과 그 응용력을 길러 회로이론에 대한 기술을 더욱 발전시킨다.
전기기기 (Electric Machine) 전기 에너지를 발생 또는 변환하는 직류기, 유도기 등의 구조, 원리, 특성과 전압·전류의 제어이론, 속도제어법, 운전법 등에 관한 사항을 알고 부하에 따르는 기기의 선택, 효율의 향상 및 응용의 지식을 개발 발전케 한다.
전기공학개론 (Electrcal Engineering) 전기 에너지를 발생 또는 변환하는 직류기, 유도기 등의 구조, 원리, 특성과 전압·전류의 제어이론, 속도제어법, 운전법 등에 관한 사항을 알고 부하에 따르는 기기의 선택, 효율의 향상 및 응용의 지식을 개발 발전케 한다.
전력공학 (Electric Power Engineering) 송·배전 계통의 구성, 송전특성, 전기에너지 전송시스템의 기본적인 구성설비의 전기적 등가회로와 선로의 집중회로 및 분포회로의 특성정수의 산정 방법, 시스템의 안정도와 제어에 관한 이론을 배우고, 전기에너지의 전력을 송전하기 위한 변전 설비와 전기에너지를 수용가까지 수송하고 배분하는 것에 대한 기술을 습득한다.
전기기초실험 (Basic Electric Lab.) 전류계, 전압계, 테스터와 같은 기본적인 계측기기의 올바른 사용법을 익히고 기본적인 전기회로를 구성, 측정, 이해함으로써 전기적인 재현상의 이해를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전자회로기초 (Basic Electronics) 반도체의 물리적 성질과 전류전도 현상을 이해하고 반도체 회로소자인 다이오드와 트랜지스터의 동작원리와 특성을 파악한 뒤에 파형 조형회로 및 증폭기 회로해석 및 설계법 등을 익힌다. 정류기, 연산 증폭기, 발진기 및 파형발생기, 각종 아날로그 IC 등으로 이루어지는 신호처리회로와 전력 증폭기 회로의 해석 및 설계법 등을 익힌다.
논리회로 (Logic Circuit) 기본 논리회로의 개념, 논리 연산회로, 조합논리회로 카운터와 레지스터 타이밍 장치 등에 대하여 이해하고 논리회로를 구성할 때 다른 응용기기를 이용할 수 있게 한다.
전공실습 (Major Practice) 범용측정 장비를 이용하여 전기기기의 운전특성을 측정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과 특수측정 장비를 이용하여 각종 전기기기의 운전특성을 측정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시퀸스1, 2 (Sequence 1, 2) 전동기제어에 필요한 구성요소 및 원리를 이해하여 각 분야별 특성별로 효과적인 운전방식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하여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공장자동화를 MC, IC, Relay, 공압요소 등으로 설계 및 운용할 수 있도록 각종 시퀀스 제어회로를 교육시킨다.
전력전자공학 (Power Electronics Engineering) 반도체 정류소자의 이론과 특성을 바탕으로 싸이리스터의 동작원리와 이의 스위칭방법, 스위칭회로 및 반도체 소자의 제어정류, 인버터회로, 컨버터회로를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전기기기응용 (Electric Machinery Lab.) 각종 직류 및 교류기기들의 동력실험을 통하여 전동기 및 발전기의 원리에 대한 이해를 돕고 각종 계기들의 사용방법과 결선방법을 습득, 대형기기들의 취급 능력을 배양한다.
전기CAD1, 2 (Electric CAD 1, 2) Elect-CAD를 이용하여 전등설계, 전열설계, 소방설계, 전화설계를 하여 설계한 각 부분에 사용된 물량산출과 전기계산서를 작성하여 산출한다.
전기설비응용실무 (Electrical Equipments Estimate of Carry) 전기·전자시설에 대한 적절한 원리와 보안의 확보 및 전기사업의 공공 규제를 통하여 전력수급을 원활히 하고 사고방지와 효율의 향상을 도모하기 위하여 전기사업법, 전기설비준령, 전기공사업법, 전기용품안전관리법 등을 익히도록 한다.
자동제어 (Automatic Control) 자동제어계를 해석하고 설계하는데 필요한 Laplace 변환, 물리계에 대한 전기계의 상호관계, 제어계의 동작 특성 및 기본적인 시퀀스 제어 이론을 이해시킨다.
전력전자실습 (Power Electronics Lab.) 전력전자 시간에 배운 전력전자 지식을 바탕으로 컴퓨터 시뮬레이션 및 회로 구성 및 동작 확인 실습을 통해 전력전자 회로의 동작원리를 익히고 실무 현장에서 접할 수 있는 회로 동작상의 트러블 슈팅의 요령을 익힌다.
센서활용기술 (Sensor application technology) 모터를 제어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PLC에 이용되는 센서의 종류에 대해서 학습하고 사용 목적에 적합한 센서를 선정하여 정보를 얻기 위한 신호 변환, 전송 및 출력을 구성하는 회로를 설계하고 운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PLC1,2,3 (PLC Control 1,2,3) 릴레이, 타이머, 카운터 등의 기능을 반도체 소자인 IC등으로 조립한 일종의 마이컴으로서 제어내용을 작성 기억시킬 수 있는 메모리를 사용하여 각종 기계와 공정을 자동화 할 수 있는 기술과 computer를 이용한 응용 능력을 기른다.
전기전자장치조립 (Assembly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devices) 전기전자시스템 또는 장치제어를 위해 선정된 전기전자장치 요소를 토대로 전기전자 장치 부품의 지정된 위치를 파악하고 적절한 조립 공구와 장비를 사용하여 지정된 위치에 부품을 조립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내선공사 (Extension Work) 옥내 배선설비, 조명설비, 동력설비 등의 전기 시설물에 대한 기본적인 구성요소와 내역에 대한 시공방법에 대하여 배우고 익힌다.
모터제어실습 (Motor Control Lab.) 산업현장에서 널리 사용되는 모터를 제어하기 위해서 PC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센서 출력값을 PC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디지털 값으로 변환하거나, PC에서 계산된 디지털 형태의 모터제어 명령을 아날로그 값으로 변환하여 모터에 전달하는 등, 외부 장치의 제어 방법과 센서 인터페이스의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다.
현장실습 (On Job Training) 학교에서 배우고 익힌 기술 및 지식을 산업현장에 적용하여 보고 실제로 현장을 체험 하게 하는 과목으로 2학년 여름방학 기간을 이용하여 산업현장에서 이루어진다.
캡스톤디자인 (Capstone Design) 학습한 전공 지식을 활용하여 창의적인 사고를 통해 작품 기획, 설계, 제작을 통해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논리회로기초(융합) (Basic Logic Circuit) 비 전기공학 전공자를 대상으로 기초적인 논리회로의 개념, 논리 연산회로, 조합논리회로 카운터와 레지스터 타이밍 장치 등에 대하여 이해하고 논리회로를 구성할 때 다른 응용기기를 이용할 수 있게 한다.
시퀸스기초(융합) (Basic Sequence) 비 전기공학 전공자를 대상으로 자동화 산업현장에서 적용되는 자동화제어기기인 MC, IC, Relay, 공압요소 등을 활용한 기초적인 각종 시퀀스 제어회로를 교육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