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안내
유아체육 (nfant sports) 유아의 발육·발달, 행동양식 등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유아을 대상으로 신체활동 및 스포츠 활동 프로그램을 지도하며, 신체활동과 스포츠 활동 기술을 평가할 수 있다.
구기 (Ballgames) 경기규정에 따라 공을 사용하여 게임을 진행하는 골 경기, 네트 경기에 필요한 기능, 기술, 팀워크 및 전략·전술을 지도한다.
하계스포츠 (Summersports) 하계 스포츠의 기본적인 동작부터 실기를 습득하여 수상안전을 위한 기본적인 체력과 신체의 균형적인 발달을 도모하여 강, 바다를 접하여 각종 레저 스포츠의 능력과 지도법을 익힌다.
운동생리학 (Exercisephysiologyandprescription) 운동에 대한 인체의 기능적 변화와 현상을 탐구하는 분야로 신체가 운동과 훈련을 통해 일으키는 반응과 적응에 대한 지식을 익혀 여러가지 운동 시 초래되는 생리학적 변화와 그 변화의 원인을 규명하고 인체의 기능적 측면과 수행력을 이해하며 운동생리학의 입문, 세포, 에너지 대사, 운동과 근육계, 운동과 신경계, 운동과 순환계, 운동과 호흡계, 인체수행능력의 지표와 평가, 운동과 내분비계, 운동체구성과 체지방, 운동과 환경 등을 습득한다.
스포츠윤리 (SportsEthics) 현대 사회에서 스포츠는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여러 가지로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러나 자본주의 사회에서 아마스포츠나 프로스포츠를 막론하고 스포츠가 상업주의로 흐르면서 다양한 윤리적인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스포츠 윤리과목은 스포츠 분야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윤리적인 문제인 스포츠 불평등, 폭력, 공정성, 인권, 스포츠 법 등에 대하여 알아보고 예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운동능력지도 (Exerciseabilityinstructionmethod) 본인 전공종목에 대한 자신의 운동능력(지구력, 순발력, 민첩성, 유연성, 근력)을 증가시켜 초급 실기능력에 대한 기본기를 갖춘다.
배드민턴 (Badminton) 배드민턴의 기본기술과 응용기술을 습득케 한다. 또한 경기규칙을 이해하며 경기전략과 지도능력을 기른다.
스포츠심리학 (Sportspsychology) 인간 신체 활동의 심리적 메카니즘을 분석하고, 스포츠 활동의 심리적인 배경과 그 내용을 연구한다. 즉 성격과 운동선수, 스포츠에서 주의와 각성, 불안, 중재 전략, 성취동기와 귀인 이론, 스포츠에서 공격과 관중 효과 또는 팀 응집력, 스포츠에서 리더쉽 등의 내용을 연구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동계스포츠 (Wintersports) 동계스포츠로 스키와 스노우보드 등 동계절의 안전 능력과 건강을 증진하고 기본적인 체력과 신체의 균형 잡힌 발달을 도모하며 동계 경기종목의 실기지도와 경기규칙을 익히고 겨울철 운동에 대한 실기 교육과 이론을 익힌다.
스포츠경영론 (Managementofsportforall) 스포츠산업의 기본적인 흐름으로 스포츠시설, 스포츠용품, 스포츠서비스(구단, 협회 등)의 운영을 통한 이윤추구 및 스포츠이미지 고취를 위한 노력방법을 익힌다. 특히 스포츠지도과 학생들이 현장에서 많이 접할 수 있는 부분인 체육시설에성의 경영과 마케팅 기법을 기본으로 상황분석 능력과 전략을 수립하여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넓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웨이트트레이닝 (WeightTraining) 웨이트기구를 통해 근력을 증가시키고 근육을 확대 시키는 것 외에 신체조성을 맞추는 운동과 종목에 맞는 근육을 위한 트레이닝 지도법을 익힌다.
스포츠교육학 (SportPedagogy) 스포츠의 특수한 영역에 대한 부분과 신체를 통한 교육의 개념을 주지하여 교육의 개념을 이해하고, 스포츠 교육방식을 접근하도록 한다.
스포츠사회학 (Sportsociology) 스포츠에 대한 이해를 돕고 스포츠와 사회체계의 상호 관련성을 규명하며 스포츠에 대한 사회학적 시각 및 관점을 제고하고, 여러 사회제도 속에서 증대되고 있는 스포츠의 영향력을 인식하여 스포츠의 사회학적 사고력을 증진하며 스포츠를 사회학적 관점으로 바라보는스포츠사회학의 이해, 스포츠사회화, 스포츠와 정치, 스포츠의 경제적 가치, 노동성, 상업주의적 경향에 대한 스포츠와 산업, 스포츠와 미디어, 스포츠 문화, 스포츠와 불평등, 스포츠와 사회일탈 등 다양한 사회제도 속의 스포츠현상에 대해 탐구한다.
인체해부학 (Humananatomy) 현대인의 신체활동이 감소하면서 점차 늘어나고 있는 각종 성인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필요한 의학검사를 통해 개개인에 맞는 과학적인 운동처방을 숙지하여 건강 유지를 위한 올바른 인식을 가질 수 있다. 현재의 건강 상태와 운동 활동으로 인해 건강상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결함이나 상태를 진단하고 건강검사, 생활양식, 운동습관, 체성분 검사, 운동부하 검사, 운동처방 프로그램 처방 방법을 습득한다.
트레이닝론방법론 (Trainingprescription) 스포츠나 체력단련에서 요구되는 원리와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한 운동 강도를 주기 위한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는 기법을 익히며 효과적인 트레이닝 훈련방법의 기법을 학습하며 운동경기력 향상, 건강, 체력증가, 부상회복, 체중조절 등을 위한 트레이닝론을 통해 개개인의 기술향상에 필요한 효과적인 훈련방법과 지도능력을 기른다.
태권도및품새 (Tae-kwon-do&Postures) 태권도의 기본기술과 이론 및 실기를 통하여 심신수련과 정신수양을 시키고 기본동작과 각 품세 및 겨루기를 통하여 신체부위를 조화적으로 발달시켜 주어 실전을 통한 경험의 바탕으로 태권도의 경기를 이끌고 경기 시 심판법 및 규칙 등을 숙련시켜 주어 일선에 나아가 지도자로서 손색이 없는 능력을 배양해 준다. 태권도의 기본이 되는 동작과 기술을 익히고 기본을 바탕으로 한 공격과 방어의 기술을 규정된 형식에 맞추어 지도하고 수련할 수 있는 과목이다.
운동상해및응급처치 (TheInjuryFromSportsandFirstAid) 스포츠 장면에서 일어나는 불의의 사고에 대한 구급처리의 목적과 응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이론과 실기를 다룬다. 경미한 부상도 적합한 안전조치 혹은 응급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매우 큰 위기로 발전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교과목은 이러한 사고들에 대비하기 위해 응급조치를 배우고 학습하는 것 목적으로 한다.
실버체육론 (Silverphysicaleducation) 장애의 개념과 장애인에게 있어서 체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장애자체육의 지도방법을 습득하는데 있다. 주로 특수체육의 개념 및 이론, 장애인 교육 관련 법령, 개별화 교육계획, 운동발달, 프로그램 개발, 장애별 특성과 체육 등에 관한 지식을 습득케 한다. 이를 기초로 하여 정신지체,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장애인학교에 현장교육을 통하여 장애자체육의 문제점을 보다 현실적으로 파악하여 그 해결방안을 연구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골프 (Golf) 골프의 기본 기술 습득과 경기요령 및 방법을 학습한다. 기술면에서 그립 잡는데의 오버레핑, 인터코킹, 베이스볼 그립잡는 법의 습득과 어드레스에서 볼과 발의 위치, 스텐스 취하는 법, 타법 기술 연습에서 쇼트 아이언 연습(9, 8, 7번 아이언)과 미들 아이언 연습(4, 5, 6번 아이언)을 습득토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타법 기술연습에서 미들 아이언 연습(2, 3,번 아이언)과 롱 아이언연습(2, 3번 아이언) 및 드라이버 (우드1, 3, 5번)와 어프로치연습 연습의 기능을 습득하는데 목적을 둔다.
테니스 (Tennis) 테니스의 발달과정, 시설 및 용구, 매너 등 기본지식과 기초기술 중 그라운드 스트로우크(포어 핸드, 백 핸드)를 익힌다. 또한 발리, 서브, 경기규칙, 심판법 등을 배양하여 테니스를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수영 (Swimming) 수영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과 수상안전 교육에 관한 기술과 지식을 익힌 후 자유형의 호흡, 다리동작(킥), 팔동작(풀), 호흡·팔·다리·호흡의 컴비네이션을 주 내용으로 한다. 3개조(초급, 중급, 상급)로 나눈 후 각 개인의 능력에 맞는 프로그램을 짜서 스스로 영법을 터득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