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안내
소방학개론 (Fire Protection theory) 소방과 소방조직 및 소방의 기능 그리고 재난관리 등의 기본적인 소방업무 관련 내용과 연소이론, 화재이론 그리고 소화이론에 관한 기초 이론을 이해하고 소방의 전반적인 분야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도록 강의한다.
소방법규해설 (Commentary of Fire Protection Laws) 소방관련 기본 법률과 법이 어떻게 제정되고 적용되는지에 관한 체계, 소방관련 규정, 기본원칙 등을 이해하고 소방책임자나 조직에 대한 다양한 법적 행위와 소방관련인들의 법적 책임과 의무 등을 습득하도록 강의한다.
재난관리론 (Theory of Disaster Management) 재난관리를 재난관리 과정을 중심으로 재난완화, 재난준비, 재난대응, 재난복구에 관한 이론을 이해하고 재난 및 재난관리의 개념, 재난의 유형, 재난의 특징, 재난관리의 단계, 재난관리체계 등의 개념을 파악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위기관리의 개념, 특징, 단계, 체계 등의 지식을 습득하도록 강의한다.
소방화학 (Chemistry for Fire Hazardous Materials) 화재와 폭발 위험성이 높은 위험성물질과 관련된 화학적 특성과 성질 및 안전취급방법과 소화방법을 이해하고 국내 위험물안전관리법에서의 분류체계와 유엔에서 분류하는 GHS 시스템을 이해하여 위험물질에 의한 화재와 폭발재해를 방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물류시스템에서의 안전한 취급과 위험물저장시설들의 안전한 관리 및 시설과 설비들을 안전하게 설계 할 수 있는 요소기술을 습득하도록 강의한다.
소방CAD기초 (Basic of Fire Protection CAD) 현재 소방산업 분야도 CAD를 이용하여 소방시설 및 부품을 설계하는 필요성이 증대되고있다. 따라서 Auto CAD를 활용하여 좌표개념과 각도, 기본적인 도형 그리기, 문자 및 치수 입력 등의 2차원적 도면작성법을 숙지하고 소방시설 요소에 대한 기호표기 및 작도법 등에 대한 요소기술을 습득하도록 강의한다.
소방전기설비공학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ing for Fire Protection) 소방대상물에 사용하는 소방전기시설물인 자동화재탐지설비, 비상경보설비, 비상방송설비, 자동화재속보설비, 누전경보기, 가스누설경보기, 유도등 및 유도표지, 비상조명등, 비상콘센트설비, 무선통신보조설비, 비상전원수전설비 등의 구조와 성능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도록 강의한다.
소방기계시스템설계론 (System Design of Fire Protection Machine) 포소화설비, 이산화탄소소화설비, 할로겐화합물소화설비, 청정소화약제소화설비, 분말소화설비 등의 구조와 개념을 이해하고 이들 소화설비들의 종류와 사용 목적, 설치기준, 작동방법, 점검방법, 구조설계 등을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소방산업 현장에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강의한다.
위험물질론 (Chemistry of Hazardous Materials) 위험물질에 관한 기초이론을 이해하고 위험물안전관리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위험물을 중심으로 위험등급 및 지정수량, 공통성질, 저장 및 취급시 유의사항, 예방대책 및 소화방법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도록 강의한다
화재현상론 (Fire Science) 화재현상에 관한 기초 및 관련 이론을 설명하고 화재역학에 대한 기본 및 수학적 이론과정을 중심으로 연소, 화재성상, 화재성장단계, 확산 등 화재거동 등에 관련된 전반적인 이론을 소개한다. 화재 및 연소의 개념, 연소생성물, 화재 하중, 화재로 인한 열전달현상, 화재확산, 연소속도, 연기의 생성 및 제연, 화재패턴 등과 기타 화재거동 및 제어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도록 강의한다.
소방유체역학 (Fire protection Fluid mechanics) 소방설비에 사용하는 여러 가지 유체의 성질과 특성, 유체정역학, 유체동역학, 운동량원리, 점성유동 및 유체기계 등에 관한 내용을 학습하여 실제 소방산업 현장에서 응용할 수 있도록 강의한다.
소방전기회로 (Fire Protection Electrical Circuit) 현대 사회에서 전기의 사용이 늘어남에 따라 이로 인한 피해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서 전기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전기의 발생 원리에서부터 전기회로, 저항회로, 회로망의 이론을 소개하고 전동기와 변압기 등 전기기 분야와 응용분야로서 전기제어 및 시퀀스 제어 분야 등의 요소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강의한다.
소화설비론 (Equipment System of Fire Protection) 소방대상물에 설치된 소화기구, 옥내소화전설비, 옥외소화전설비, 스프링클러설비, 물분무소화설비 등의 구조와 종류, 설치기준, 주요 구성요소, 작동방법, 유지관리 및 점검방법 등의 요소기술을 습득하도록 강의한다.
소방검사론 (Inspection of Fire Suppression System) 소방시설의 유지관리 상태를 평상시에 점검하여 화재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소방대상물에 대하여 실시하는 사전 점검활동이 소방검사의 목적이다. 화재예방 활동으로 필요한 소방검사의 필요성과 검사시행 근거, 검사항목, 검사방법, 검사계획 수립에서부터 검사 후 결과처리 방법 및 개수명령 등의 요소기술을 습득하도록 강의한다.
소화약제학 (Science of Fire Extinguishing Agents) 화재 진압용으로 사용하는 소화약제에 대한 기초 지식과 현재 사용되고 있는 소화약제의 종류와 물리·화학적성질, 소화원리 및 소화효과 등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화재로 인한 인명과 재산의 손실을 예방할 수 있도록 강의한다.
건축소방학 (Fire protection Architecture) 건축물에 대한 기본적인 구조물의 종류별 구조적 특성 및 화재성상을 이해하고 건축의법률적인 절차, 피난시설, 방화구획, 내화구조, 내부마감재료 등을 중심으로 관련 건축법 및 시행령 등 법규정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건축물의 공간적인 대책과 설비적인 대책을 유기적으로 고려하여 건축물의 소방방재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기본적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강의한다.
제연설비론 (Theory of Smoke Control Systems) 화재발생시 소방대상물에서 발생하는 연기의 유동과 효과적인 제연방법, 제연설비의 설치 기준과 구조 및 작동원리, 점검방법 등에 대한 요소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강의한다.
응급처치론 (Theory of First Aid) 응급의료체계에 관한 개요를 설명하고 인체의 구조와 생리기능, 병리적 현상과 약리작용의 기전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의학의 기본개념, 사고현장의 보존과 사망자 관리를 위한 법의학의 기본을 소개한다. 응급질환 별 병태생리, 증상과 징후 등을 이해하고 응급처치를 할 수 있도록 강의한다.
소방경보시스템공학 (Engineering of Fire Alarm System) 화재 발생시 소방대상물의 인명을 신속히 대피시키기 위한 자동화재탐지설비, 자동화재속 보설비, 누전경보기, 비상경보 및 방송설비, 가스누설경보설비 등의 소방경보시스템에 대한 구조 및 원리, 법적사항과 점검실무 등의 요소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강의한다.
화재조사론 (Theory of Fire Investigation) 화재조사에 관한 기초이론을 학습한다. 연소·화재·폭발이론, 화재발생개황 및 주요사례분석, 화제조사제도와 화재조사이론, 화재원인과 판정, 방화 및 실화조사 실무에 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강의한다.
연소폭발론 (Theory of Combustion and Explosion) 각종 가연성 물질의 상태나 형태에 따라 연소특성을 이해하고 연소에 필요한 각종 연소 계산을 가능하도록 강의한다. 또한 폭발의 주체가 되는 가스의 특성 및 위험성과 폭발의 피해를 계산하고 폭발 피해의 방지방법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호대책 및 안전장치와 시스템에 대해서도 강의한다.
위험물시설론 (Theory of Hazardous Material Facilities) 위험물안전관리법에서 규정한 위험물제조소, 위험물저장소, 위험물취급소 등의 건축물 구조, 위험물 저장 탱크의 기준, 위험물취급소의 시설기준, 위험물제조소 등의 소방시설 설치 기준, 위험물 저장 및 취급기준 등에 관한 요소기술을 습득하도록 강의한다.
소방행정실무 (Fire protection Administration Practice) 행정실무, 인사실무, 예산실무 그리고 소방공무원법 등의 소방행정실무 지식을 습득하여 효율적으로 소방 행정업무를 수행하고, 소방정책 기획 및 다양한 행정사무를 체계적으로 진행 할 수 있도록 강의한다.
화재·피난시뮬레이션 (Fire Protecting Simulation) 화재피해를 예측하고 화재 발생으로부터 확대 및 소멸까지의 과정에 대하여 규명과 해석을 하고 화재시뮬레이션과 피난시뮬레이션을 통하여 화재현상으로부터의 결과를 습득할 수 있도록 강의한다. 그리고 컴퓨터에 의한 가상 시뮬레이션을 만들어 축소모형에 의한 화재시뮬레이션을 소개하고 가상으로 측정한 데이터의 해석으로부터 실제 화재를 예측하는 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강의한다.
생활속의과학이야기 (Science Stories in Daily Life) 일상생활에서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제품들이 어떻게 태어났고 어떤 원리로 작동하고 있으며 사회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살펴보고 할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직장문서와컴퓨터활용 (Practices of Work Document and Presentation) 프레젠테이션실무에 필요한 정보수집과 정보 획득, 저장 및 관리를 위해 컴퓨터 및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고, 발표 업무 등 필요한 프레젠테이션 소프트웨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