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발달 | 영유아교육을 담당하는 교사에게 필수지식이라고 할 수 있는 영유아발달에 대한 주요 이론과 영유아의 신체, 인지, 언어,사회, 정서 발달특성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고 영유아를 둘러싼 주변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합적으로 살펴본다. |
---|---|
유아교육론 | 유아교육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ㆍ심리학적 이론, 교육과정의 기초, 유아교육 기관의 종류 및 기능, 현대사회변화에 따른 교육복지와 우리나라 주요 유아교육정책에 대해 알아본다. |
아동미술 | 영유아기 미술표현 특성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영유아가 아름다움과 예술에 관심을 가지고 창의적 표현을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하는 영유아 미술 지원의 실제를 학습한다. |
유아음악교육 | 유아음악교육을 위한 기초 음악 이론을 이해하고, 노래부르기, 악기 연주하기, 감상 및 몸으로 표현하기, 음악만들기 등 유아음악교육의 실제를 알아본다. |
아동권리와복지 | 아동을 권리의 주체자로서 인정하고 아동의 행복한 삶을 실현할 수 있는 아동권리와 복지에 대한 이해를 위해 아동권리와 복지의 개념, 역사, 관련 정책과 행정, 아동복지서비스, 아동복지의 과제 등을 학습한다. |
기악 | 유아교육기관에서 노래, 율동 및 신체 활동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음악 이론을 알고, 피아노ㆍ장구ㆍ우쿨렐레 등 다양한 악기의 실기 능력을 기른다. |
유아동작교육 | 유아동작활동의 특성 및 필요성을 알고, 동작의 구성요소를 이해하며, 유아 동작의 발달적 특성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유아에게 적합한 기본동작ㆍ동작 요소 탐색 동작ㆍ창의적 동작의 실제를 알아본다. 또한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하는 게임의 유형과 지도방법을 알아본다. |
아동문학교육 | 아동문학에 관한 이론을 고찰함으로써 문학의 가치와 중요성을 인식하고, 영유아의 발달수준과 흥미에 적합한 문학작품을 찾아 지도할 수 있는 교사의 역할 및 교육에 활용하는 방안을 알아본다. |
놀이지도 | 놀이의 개념과 이론, 영유아 놀이와 발달의 관계, 놀이 유형을 살펴보고, 놀이지원, 놀이 관찰 및 평가의 실제를 실습함으로써 영유아의 놀이를 이해하고 지원하는 역량을 키운다. |
유아교육과정 | 유아교육의 핵심요소인 유아교육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의 구성 및 조직에 대해 알아보고 교육부 유치원교육과정의 편성 및 조직을 분석하여 현장교육과의 연계성 정도를 규명한다.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영유아교육현장에서 영유아의 행동을 이해하고 발달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관찰 기법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영유아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관찰기록하고 수집된 자료를 전문적으로 분석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언어지도 | 영유아의 언어발달단게, 언어발달에 미치는 환경적인 요인을 알아본다. 또한 언어교육 접근법, 언어영역별 지도계획, 효율적인 언어교수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영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해 본다. |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 유아교육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교육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교재의 특성을 연구 및 분석하고 실제로 제작하는 경험을 가지며 교재교구의 지도방법을 이해한다. |
보육실습 | 어린이집 일과 및 보육과정 운영, 일상생활 및 놀이ㆍ활동 지원, 건강영양안전관리 등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현장에서 실제 적용해 보며 어린이집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교사로서의 역할을 이해하고 자질을 함양한다. |
아동과학지도 | 영유아를 위한 과학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검토하고 이에 따르는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을 알아본다.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과학교육의 실제에 대한 모의수업을 해 봄으로 교육현장에 적절한 교수방법을 이해한다. |
유아사회교육 | 유아의 사회성발달에 대한 이론을 살펴보고, 사회성 발달단계에 맞는 수준별 사회교육의 계획, 실행 및 평가 방법을 살펴본다. 또한 유아사회교육 관련 내용을 유아교육기관에서 지도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
캡스톤디자인 | 각 교과목에서 배운 내용을 기초로 조별로 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할 공연이나 수업시연 등을 준비하여 발표하며, 유아교육기관에 적용해본다. |
영유아교수방법 | 영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는 영유아를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들을 소개하고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증진하는 구체적인 교육 방법, 기술, 질 높은 상호작용의 실제에 대해 알아본다. |
유아건강교육 | 유아가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데 필요한 요소를 안다. 국가수준 교육과정에 포함된 건강교육내용을 찾아보고, 유아들이 건강한 생활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방법을 알고 적용한다. |
교과교육론 | 유아교육에서의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유아를 위한 다양한 교육활동에 적용되는 과정을 탐색한다. 교육계획안의 작성 및 실행, 교육환경의 구성, 하루 일과의 운영에 대해 학습하고 놀이 및 활동의 실제에 대해 안다. |
유아수학교육 | 유아기에 경험해야 하는 수학적 개념을 다루고 유아의 수학적 개념의 발달과 경험을 촉진하는 자료를 이용해 유아교육기관의 물리적 환경을 구성하고 유아수학교육의 실제에 대해 지도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
부모교육 | 부모-자녀관계, 부모-교사관계 및 가정과 유아교육기관 간의 관계를 현상적으로 분석하여 보고 대표적인 부모교육의 이론과 부모교육 및 부모지원 프로그램의 실제에 대해 안다. |
정신건강 | 영유아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영유아기에 발생하는 정신장애의 원인과 행동특성, 지원 방법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더불어 영유아교사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필요한 스트레스 예방 및 대처방법에 대해 함께 살펴본다. |
보육교사인성론 | 영유아교사로서의 올바른 교육철학 및 교육관 정립, 윤리의식 함양, 직무 내용 및 수행에 대한 이해, 교육전문가로서의 역량 개발에 필요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유아안전교육 | 안전 관련 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이해하고, 안전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학습하며, 유아안전을 위한 환경적 준비와 긴급 상황에 대한 대처 방안을 익히고, 안전교육의 실제를 계획ㆍ실행ㆍ평가해본다. |
교과논리 및 논술지도 | 유아교육에 근거한 논리적 사고를 육성하고, 창의적인 교과지도 방법을 학습하여 교사로서의 자질을 기른다. |
교육학개론 | 교육의 개념, 교육과정, 교육의 철학적ㆍ심리적ㆍ사회적 기초, 교수-학습의 과정 등에 대한 이론적 기초지식을 습득하여 교직자로서의 기본 역량을 함양한다. |
교육심리 | 심리적 기초 위에 인간의 성장과 발달을 체계적으로 다루고, 학습과 교수이론을 탐구한다. 또한, 여러 가지 교육적인 문제들을 심리적인 원리와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채득하고, 교육심리학적 개념, 원리, 연구방법을 해석해 봄으로써 실제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교육철학 및 교육사 | 교육의 역사적 전개과정을 알고, 교육의 철학적 이해를 통하여 교육을 비판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하여 교육관을 정립하고 교사관을 가지며 교육에 대한 비판정신을 함양하고 교육의 목표를 설정한다. |
교육봉사활동 | 교육봉사활동을 통해 유아교사역할에 대한 이해하고 전공특성화에 따른 자신의 진로를 찾는다. 이를 위해 지도교수의 체계적 지도 및 피드백을 통해 적절한 역할 수행을 돕는다. |
교육사회 | 교육사회학의 발달과정, 학교교육과 사회적 성취, 사회이동, 학교사회의 개혁과제 등 교육사회학 이론을 고찰해 봄으로써 현대사회에서의 교육의 역할과 교육과 사회의 상관관계, 한국교육현장에 주는 시사점을 파악한다.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다양한 교수방법 및 교육매체를 소개하고, 교육공학의 역사와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며, 학습 주체의 특성 및 집단 크기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과 교수설계에 따른 다양한 교수 매체의 활용 방법을 알고, 적합한 매체를 선정하여 설계ㆍ제작하며, 그 효과성을 평가해본다. |
학교폭력의 예방 및 학생의 이해 | 학교폭력 관련 이론 및 실제 사례를 통해 학교폭력의 현황과 유형,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학교폭력의 사전적 예방과 사후적 대책을 파악하며, 유아교육현장에서 중요시되어야 할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의 내용을 익혀 실제 현장에서 적용한다. |
생활지도 및 상담 | 유아의 바람직한 성장을 도와줄 수 있는 지도능력을 기르기 위해 가정과 유아교육현장에서 볼 수 있는 유아의 여러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상담이나 행동수정 등 문제해결을 위한 기본적인 원리 및 방법을 다룬다. |
학교현장실습 | 교육을 통해 이론과 실제를 통합하며 유치원 교육활동을 이해하고, 유아에 적합한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을 계획하며 유아의 행동관찰 및 실시·평가 해 봄으로 지도방법과 학급운영관리 능력을 배우고, 교사로서의 자세와 역할을 익힌다. |
교직실무 | 교사가 유아를 가르치는 과정에서 행하는 업무와 사무 전반을 알아봄으로써 졸업 후 취업하게 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학급운영, 학사, 행정 실무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기술을 기른다. |
특수교육학개론 | 특수교육의 의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장애영역별 행동특성을 알아보며, 이들을 가르치기 위한 다양한 이론과 실제적인 교육방법을 익히고, 장애를 조기에 진단하고 분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커리어코칭 | 유아교육과 전공과 향후 진로에 대해 교수와 학생이 함께 탐색해보고, 학교생활을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
영유아발달 | 영유아교육을 담당하는 교사에게 필수지식이라고 할 수 있는 영유아발달에 대한 주요 이론과 영유아의 신체, 인지, 언어,사회, 정서 발달특성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고 영유아를 둘러싼 주변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합적으로 살펴본다. |
---|---|
유아교육론 | 유아교육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ㆍ심리학적 이론, 교육과정의 기초, 유아교육 기관의 종류 및 기능, 현대사회변화에 따른 교육복지와 우리나라 주요 유아교육정책에 대해 알아본다. |
아동미술 | 영유아기 미술표현 특성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영유아가 아름다움과 예술에 관심을 가지고 창의적 표현을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하는 영유아 미술 지원의 실제를 학습한다. |
유아음악교육 | 유아음악교육을 위한 기초 음악 이론을 이해하고, 노래부르기, 악기 연주하기, 감상 및 몸으로 표현하기, 음악만들기 등 유아음악교육의 실제를 알아본다. |
아동권리와복지 | 아동을 권리의 주체자로서 인정하고 아동의 행복한 삶을 실현할 수 있는 아동권리와 복지에 대한 이해를 위해 아동권리와 복지의 개념, 역사, 관련 정책과 행정, 아동복지서비스, 아동복지의 과제 등을 학습한다. |
기악 | 유아교육기관에서 노래, 율동 및 신체 활동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음악 이론을 알고, 피아노ㆍ장구ㆍ우쿨렐레 등 다양한 악기의 실기 능력을 기른다. |
유아동작교육 | 유아동작활동의 특성 및 필요성을 알고, 동작의 구성요소를 이해하며, 유아 동작의 발달적 특성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유아에게 적합한 기본동작ㆍ동작 요소 탐색 동작ㆍ창의적 동작의 실제를 알아본다. 또한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하는 게임의 유형과 지도방법을 알아본다. |
아동문학교육 | 아동문학에 관한 이론을 고찰함으로써 문학의 가치와 중요성을 인식하고, 영유아의 발달수준과 흥미에 적합한 문학작품을 찾아 지도할 수 있는 교사의 역할 및 교육에 활용하는 방안을 알아본다. |
놀이지도 | 놀이의 개념과 이론, 영유아 놀이와 발달의 관계, 놀이 유형을 살펴보고, 놀이지원, 놀이 관찰 및 평가의 실제를 실습함으로써 영유아의 놀이를 이해하고 지원하는 역량을 키운다. |
유아교육과정 | 유아교육의 핵심요소인 유아교육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의 구성 및 조직에 대해 알아보고 교육부 유치원교육과정의 편성 및 조직을 분석하여 현장교육과의 연계성 정도를 규명한다.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영유아교육현장에서 영유아의 행동을 이해하고 발달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관찰 기법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영유아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관찰기록하고 수집된 자료를 전문적으로 분석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언어지도 | 영유아의 언어발달단게, 언어발달에 미치는 환경적인 요인을 알아본다. 또한 언어교육 접근법, 언어영역별 지도계획, 효율적인 언어교수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영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해 본다. |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 유아교육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교육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교재의 특성을 연구 및 분석하고 실제로 제작하는 경험을 가지며 교재교구의 지도방법을 이해한다. |
보육실습 | 어린이집 일과 및 보육과정 운영, 일상생활 및 놀이ㆍ활동 지원, 건강영양안전관리 등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현장에서 실제 적용해 보며 어린이집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교사로서의 역할을 이해하고 자질을 함양한다. |
아동과학지도 | 영유아를 위한 과학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검토하고 이에 따르는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을 알아본다.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과학교육의 실제에 대한 모의수업을 해 봄으로 교육현장에 적절한 교수방법을 이해한다. |
유아사회교육 | 유아의 사회성발달에 대한 이론을 살펴보고, 사회성 발달단계에 맞는 수준별 사회교육의 계획, 실행 및 평가 방법을 살펴본다. 또한 유아사회교육 관련 내용을 유아교육기관에서 지도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
캡스톤디자인 | 각 교과목에서 배운 내용을 기초로 조별로 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할 공연이나 수업시연 등을 준비하여 발표하며, 유아교육기관에 적용해본다. |
영유아교수방법 | 영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는 영유아를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들을 소개하고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증진하는 구체적인 교육 방법, 기술, 질 높은 상호작용의 실제에 대해 알아본다. |
유아건강교육 | 유아가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데 필요한 요소를 안다. 국가수준 교육과정에 포함된 건강교육내용을 찾아보고, 유아들이 건강한 생활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방법을 알고 적용한다. |
교과교육론 | 유아교육에서의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유아를 위한 다양한 교육활동에 적용되는 과정을 탐색한다. 교육계획안의 작성 및 실행, 교육환경의 구성, 하루 일과의 운영에 대해 학습하고 놀이 및 활동의 실제에 대해 안다. |
유아수학교육 | 유아기에 경험해야 하는 수학적 개념을 다루고 유아의 수학적 개념의 발달과 경험을 촉진하는 자료를 이용해 유아교육기관의 물리적 환경을 구성하고 유아수학교육의 실제에 대해 지도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
부모교육 | 부모-자녀관계, 부모-교사관계 및 가정과 유아교육기관 간의 관계를 현상적으로 분석하여 보고 대표적인 부모교육의 이론과 부모교육 및 부모지원 프로그램의 실제에 대해 안다. |
정신건강 | 영유아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영유아기에 발생하는 정신장애의 원인과 행동특성, 지원 방법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더불어 영유아교사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필요한 스트레스 예방 및 대처방법에 대해 함께 살펴본다. |
보육교사인성론 | 영유아교사로서의 올바른 교육철학 및 교육관 정립, 윤리의식 함양, 직무 내용 및 수행에 대한 이해, 교육전문가로서의 역량 개발에 필요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유아안전교육 | 안전 관련 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이해하고, 안전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학습하며, 유아안전을 위한 환경적 준비와 긴급 상황에 대한 대처 방안을 익히고, 안전교육의 실제를 계획ㆍ실행ㆍ평가해본다. |
교과논리 및 논술지도 | 유아교육에 근거한 논리적 사고를 육성하고, 창의적인 교과지도 방법을 학습하여 교사로서의 자질을 기른다. |
교육학개론 | 교육의 개념, 교육과정, 교육의 철학적ㆍ심리적ㆍ사회적 기초, 교수-학습의 과정 등에 대한 이론적 기초지식을 습득하여 교직자로서의 기본 역량을 함양한다. |
교육심리 | 심리적 기초 위에 인간의 성장과 발달을 체계적으로 다루고, 학습과 교수이론을 탐구한다. 또한, 여러 가지 교육적인 문제들을 심리적인 원리와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채득하고, 교육심리학적 개념, 원리, 연구방법을 해석해 봄으로써 실제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교육철학 및 교육사 | 교육의 역사적 전개과정을 알고, 교육의 철학적 이해를 통하여 교육을 비판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하여 교육관을 정립하고 교사관을 가지며 교육에 대한 비판정신을 함양하고 교육의 목표를 설정한다. |
교육봉사활동 | 교육봉사활동을 통해 유아교사역할에 대한 이해하고 전공특성화에 따른 자신의 진로를 찾는다. 이를 위해 지도교수의 체계적 지도 및 피드백을 통해 적절한 역할 수행을 돕는다. |
교육사회 | 교육사회학의 발달과정, 학교교육과 사회적 성취, 사회이동, 학교사회의 개혁과제 등 교육사회학 이론을 고찰해 봄으로써 현대사회에서의 교육의 역할과 교육과 사회의 상관관계, 한국교육현장에 주는 시사점을 파악한다.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다양한 교수방법 및 교육매체를 소개하고, 교육공학의 역사와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며, 학습 주체의 특성 및 집단 크기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과 교수설계에 따른 다양한 교수 매체의 활용 방법을 알고, 적합한 매체를 선정하여 설계ㆍ제작하며, 그 효과성을 평가해본다. |
학교폭력의 예방 및 학생의 이해 | 학교폭력 관련 이론 및 실제 사례를 통해 학교폭력의 현황과 유형,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학교폭력의 사전적 예방과 사후적 대책을 파악하며, 유아교육현장에서 중요시되어야 할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의 내용을 익혀 실제 현장에서 적용한다. |
생활지도 및 상담 | 유아의 바람직한 성장을 도와줄 수 있는 지도능력을 기르기 위해 가정과 유아교육현장에서 볼 수 있는 유아의 여러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상담이나 행동수정 등 문제해결을 위한 기본적인 원리 및 방법을 다룬다. |
학교현장실습 | 교육을 통해 이론과 실제를 통합하며 유치원 교육활동을 이해하고, 유아에 적합한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을 계획하며 유아의 행동관찰 및 실시·평가 해 봄으로 지도방법과 학급운영관리 능력을 배우고, 교사로서의 자세와 역할을 익힌다. |
교직실무 | 교사가 유아를 가르치는 과정에서 행하는 업무와 사무 전반을 알아봄으로써 졸업 후 취업하게 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학급운영, 학사, 행정 실무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기술을 기른다. |
특수교육학개론 | 특수교육의 의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장애영역별 행동특성을 알아보며, 이들을 가르치기 위한 다양한 이론과 실제적인 교육방법을 익히고, 장애를 조기에 진단하고 분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커리어코칭 | 유아교육과 전공과 향후 진로에 대해 교수와 학생이 함께 탐색해보고, 학교생활을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