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안내
영유아발달 영유아교육을 담당하는 교사에게 필수지식이라고 할 수 있는 영유아발달에 대한 주요 이론과 영유아의 신체, 인지, 언어,사회, 정서 발달특성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고 영유아를 둘러싼 주변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합적으로 살펴본다.
유아교육론 유아교육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ㆍ심리학적 이론, 교육과정의 기초, 유아교육 기관의 종류 및 기능, 현대사회변화에 따른 교육복지와 우리나라 주요 유아교육정책에 대해 알아본다.
아동미술 영유아기 미술표현 특성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영유아가 아름다움과 예술에 관심을 가지고 창의적 표현을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하는 영유아 미술 지원의 실제를 학습한다.
유아음악교육 유아음악교육을 위한 기초 음악 이론을 이해하고, 노래부르기, 악기 연주하기, 감상 및 몸으로 표현하기, 음악만들기 등 유아음악교육의 실제를 알아본다.
아동권리와복지 아동을 권리의 주체자로서 인정하고 아동의 행복한 삶을 실현할 수 있는 아동권리와 복지에 대한 이해를 위해 아동권리와 복지의 개념, 역사, 관련 정책과 행정, 아동복지서비스, 아동복지의 과제 등을 학습한다.
기악 유아교육기관에서 노래, 율동 및 신체 활동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음악 이론을 알고, 피아노ㆍ장구ㆍ우쿨렐레 등 다양한 악기의 실기 능력을 기른다.
유아동작교육 유아동작활동의 특성 및 필요성을 알고, 동작의 구성요소를 이해하며, 유아 동작의 발달적 특성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유아에게 적합한 기본동작ㆍ동작 요소 탐색 동작ㆍ창의적 동작의 실제를 알아본다. 또한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하는 게임의 유형과 지도방법을 알아본다.
아동문학교육 아동문학에 관한 이론을 고찰함으로써 문학의 가치와 중요성을 인식하고, 영유아의 발달수준과 흥미에 적합한 문학작품을 찾아 지도할 수 있는 교사의 역할 및 교육에 활용하는 방안을 알아본다.
놀이지도 놀이의 개념과 이론, 영유아 놀이와 발달의 관계, 놀이 유형을 살펴보고, 놀이지원, 놀이 관찰 및 평가의 실제를 실습함으로써 영유아의 놀이를 이해하고 지원하는 역량을 키운다.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의 핵심요소인 유아교육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의 구성 및 조직에 대해 알아보고 교육부 유치원교육과정의 편성 및 조직을 분석하여 현장교육과의 연계성 정도를 규명한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영유아교육현장에서 영유아의 행동을 이해하고 발달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관찰 기법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영유아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관찰기록하고 수집된 자료를 전문적으로 분석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언어지도 영유아의 언어발달단게, 언어발달에 미치는 환경적인 요인을 알아본다. 또한 언어교육 접근법, 언어영역별 지도계획, 효율적인 언어교수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영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해 본다.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유아교육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교육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교재의 특성을 연구 및 분석하고 실제로 제작하는 경험을 가지며 교재교구의 지도방법을 이해한다.
보육실습 어린이집 일과 및 보육과정 운영, 일상생활 및 놀이ㆍ활동 지원, 건강영양안전관리 등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현장에서 실제 적용해 보며 어린이집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교사로서의 역할을 이해하고 자질을 함양한다.
아동과학지도 영유아를 위한 과학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검토하고 이에 따르는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을 알아본다.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과학교육의 실제에 대한 모의수업을 해 봄으로 교육현장에 적절한 교수방법을 이해한다.
유아사회교육 유아의 사회성발달에 대한 이론을 살펴보고, 사회성 발달단계에 맞는 수준별 사회교육의 계획, 실행 및 평가 방법을 살펴본다. 또한 유아사회교육 관련 내용을 유아교육기관에서 지도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캡스톤디자인 각 교과목에서 배운 내용을 기초로 조별로 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할 공연이나 수업시연 등을 준비하여 발표하며, 유아교육기관에 적용해본다.
영유아교수방법 영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는 영유아를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들을 소개하고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증진하는 구체적인 교육 방법, 기술, 질 높은 상호작용의 실제에 대해 알아본다.
유아건강교육 유아가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데 필요한 요소를 안다. 국가수준 교육과정에 포함된 건강교육내용을 찾아보고, 유아들이 건강한 생활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방법을 알고 적용한다.
교과교육론 유아교육에서의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유아를 위한 다양한 교육활동에 적용되는 과정을 탐색한다. 교육계획안의 작성 및 실행, 교육환경의 구성, 하루 일과의 운영에 대해 학습하고 놀이 및 활동의 실제에 대해 안다.
유아수학교육 유아기에 경험해야 하는 수학적 개념을 다루고 유아의 수학적 개념의 발달과 경험을 촉진하는 자료를 이용해 유아교육기관의 물리적 환경을 구성하고 유아수학교육의 실제에 대해 지도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부모교육 부모-자녀관계, 부모-교사관계 및 가정과 유아교육기관 간의 관계를 현상적으로 분석하여 보고 대표적인 부모교육의 이론과 부모교육 및 부모지원 프로그램의 실제에 대해 안다.
정신건강 영유아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영유아기에 발생하는 정신장애의 원인과 행동특성, 지원 방법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더불어 영유아교사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필요한 스트레스 예방 및 대처방법에 대해 함께 살펴본다.
보육교사인성론 영유아교사로서의 올바른 교육철학 및 교육관 정립, 윤리의식 함양, 직무 내용 및 수행에 대한 이해, 교육전문가로서의 역량 개발에 필요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유아안전교육 안전 관련 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이해하고, 안전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학습하며, 유아안전을 위한 환경적 준비와 긴급 상황에 대한 대처 방안을 익히고, 안전교육의 실제를 계획ㆍ실행ㆍ평가해본다.
교과논리 및 논술지도 유아교육에 근거한 논리적 사고를 육성하고, 창의적인 교과지도 방법을 학습하여 교사로서의 자질을 기른다.
교육학개론 교육의 개념, 교육과정, 교육의 철학적ㆍ심리적ㆍ사회적 기초, 교수-학습의 과정 등에 대한 이론적 기초지식을 습득하여 교직자로서의 기본 역량을 함양한다.
교육심리 심리적 기초 위에 인간의 성장과 발달을 체계적으로 다루고, 학습과 교수이론을 탐구한다. 또한, 여러 가지 교육적인 문제들을 심리적인 원리와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채득하고, 교육심리학적 개념, 원리, 연구방법을 해석해 봄으로써 실제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의 역사적 전개과정을 알고, 교육의 철학적 이해를 통하여 교육을 비판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하여 교육관을 정립하고 교사관을 가지며 교육에 대한 비판정신을 함양하고 교육의 목표를 설정한다.
교육봉사활동 교육봉사활동을 통해 유아교사역할에 대한 이해하고 전공특성화에 따른 자신의 진로를 찾는다. 이를 위해 지도교수의 체계적 지도 및 피드백을 통해 적절한 역할 수행을 돕는다.
교육사회 교육사회학의 발달과정, 학교교육과 사회적 성취, 사회이동, 학교사회의 개혁과제 등 교육사회학 이론을 고찰해 봄으로써 현대사회에서의 교육의 역할과 교육과 사회의 상관관계, 한국교육현장에 주는 시사점을 파악한다.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다양한 교수방법 및 교육매체를 소개하고, 교육공학의 역사와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며, 학습 주체의 특성 및 집단 크기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과 교수설계에 따른 다양한 교수 매체의 활용 방법을 알고, 적합한 매체를 선정하여 설계ㆍ제작하며, 그 효과성을 평가해본다.
학교폭력의 예방 및 학생의 이해 학교폭력 관련 이론 및 실제 사례를 통해 학교폭력의 현황과 유형,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학교폭력의 사전적 예방과 사후적 대책을 파악하며, 유아교육현장에서 중요시되어야 할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의 내용을 익혀 실제 현장에서 적용한다.
생활지도 및 상담 유아의 바람직한 성장을 도와줄 수 있는 지도능력을 기르기 위해 가정과 유아교육현장에서 볼 수 있는 유아의 여러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상담이나 행동수정 등 문제해결을 위한 기본적인 원리 및 방법을 다룬다.
학교현장실습 교육을 통해 이론과 실제를 통합하며 유치원 교육활동을 이해하고, 유아에 적합한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을 계획하며 유아의 행동관찰 및 실시·평가 해 봄으로 지도방법과 학급운영관리 능력을 배우고, 교사로서의 자세와 역할을 익힌다.
교직실무 교사가 유아를 가르치는 과정에서 행하는 업무와 사무 전반을 알아봄으로써 졸업 후 취업하게 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학급운영, 학사, 행정 실무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기술을 기른다.
특수교육학개론 특수교육의 의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장애영역별 행동특성을 알아보며, 이들을 가르치기 위한 다양한 이론과 실제적인 교육방법을 익히고, 장애를 조기에 진단하고 분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커리어코칭 유아교육과 전공과 향후 진로에 대해 교수와 학생이 함께 탐색해보고, 학교생활을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교과목안내
영유아발달 영유아교육을 담당하는 교사에게 필수지식이라고 할 수 있는 영유아발달에 대한 주요 이론과 영유아의 신체, 인지, 언어,사회, 정서 발달특성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고 영유아를 둘러싼 주변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합적으로 살펴본다.
유아교육론 유아교육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ㆍ심리학적 이론, 교육과정의 기초, 유아교육 기관의 종류 및 기능, 현대사회변화에 따른 교육복지와 우리나라 주요 유아교육정책에 대해 알아본다.
아동미술 영유아기 미술표현 특성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영유아가 아름다움과 예술에 관심을 가지고 창의적 표현을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하는 영유아 미술 지원의 실제를 학습한다.
유아음악교육 유아음악교육을 위한 기초 음악 이론을 이해하고, 노래부르기, 악기 연주하기, 감상 및 몸으로 표현하기, 음악만들기 등 유아음악교육의 실제를 알아본다.
아동권리와복지 아동을 권리의 주체자로서 인정하고 아동의 행복한 삶을 실현할 수 있는 아동권리와 복지에 대한 이해를 위해 아동권리와 복지의 개념, 역사, 관련 정책과 행정, 아동복지서비스, 아동복지의 과제 등을 학습한다.
기악 유아교육기관에서 노래, 율동 및 신체 활동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음악 이론을 알고, 피아노ㆍ장구ㆍ우쿨렐레 등 다양한 악기의 실기 능력을 기른다.
유아동작교육 유아동작활동의 특성 및 필요성을 알고, 동작의 구성요소를 이해하며, 유아 동작의 발달적 특성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유아에게 적합한 기본동작ㆍ동작 요소 탐색 동작ㆍ창의적 동작의 실제를 알아본다. 또한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하는 게임의 유형과 지도방법을 알아본다.
아동문학교육 아동문학에 관한 이론을 고찰함으로써 문학의 가치와 중요성을 인식하고, 영유아의 발달수준과 흥미에 적합한 문학작품을 찾아 지도할 수 있는 교사의 역할 및 교육에 활용하는 방안을 알아본다.
놀이지도 놀이의 개념과 이론, 영유아 놀이와 발달의 관계, 놀이 유형을 살펴보고, 놀이지원, 놀이 관찰 및 평가의 실제를 실습함으로써 영유아의 놀이를 이해하고 지원하는 역량을 키운다.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의 핵심요소인 유아교육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의 구성 및 조직에 대해 알아보고 교육부 유치원교육과정의 편성 및 조직을 분석하여 현장교육과의 연계성 정도를 규명한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영유아교육현장에서 영유아의 행동을 이해하고 발달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관찰 기법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영유아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관찰기록하고 수집된 자료를 전문적으로 분석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언어지도 영유아의 언어발달단게, 언어발달에 미치는 환경적인 요인을 알아본다. 또한 언어교육 접근법, 언어영역별 지도계획, 효율적인 언어교수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영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해 본다.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유아교육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교육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교재의 특성을 연구 및 분석하고 실제로 제작하는 경험을 가지며 교재교구의 지도방법을 이해한다.
보육실습 어린이집 일과 및 보육과정 운영, 일상생활 및 놀이ㆍ활동 지원, 건강영양안전관리 등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현장에서 실제 적용해 보며 어린이집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교사로서의 역할을 이해하고 자질을 함양한다.
아동과학지도 영유아를 위한 과학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검토하고 이에 따르는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을 알아본다.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과학교육의 실제에 대한 모의수업을 해 봄으로 교육현장에 적절한 교수방법을 이해한다.
유아사회교육 유아의 사회성발달에 대한 이론을 살펴보고, 사회성 발달단계에 맞는 수준별 사회교육의 계획, 실행 및 평가 방법을 살펴본다. 또한 유아사회교육 관련 내용을 유아교육기관에서 지도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캡스톤디자인 각 교과목에서 배운 내용을 기초로 조별로 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할 공연이나 수업시연 등을 준비하여 발표하며, 유아교육기관에 적용해본다.
영유아교수방법 영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는 영유아를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들을 소개하고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증진하는 구체적인 교육 방법, 기술, 질 높은 상호작용의 실제에 대해 알아본다.
유아건강교육 유아가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데 필요한 요소를 안다. 국가수준 교육과정에 포함된 건강교육내용을 찾아보고, 유아들이 건강한 생활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방법을 알고 적용한다.
교과교육론 유아교육에서의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유아를 위한 다양한 교육활동에 적용되는 과정을 탐색한다. 교육계획안의 작성 및 실행, 교육환경의 구성, 하루 일과의 운영에 대해 학습하고 놀이 및 활동의 실제에 대해 안다.
유아수학교육 유아기에 경험해야 하는 수학적 개념을 다루고 유아의 수학적 개념의 발달과 경험을 촉진하는 자료를 이용해 유아교육기관의 물리적 환경을 구성하고 유아수학교육의 실제에 대해 지도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부모교육 부모-자녀관계, 부모-교사관계 및 가정과 유아교육기관 간의 관계를 현상적으로 분석하여 보고 대표적인 부모교육의 이론과 부모교육 및 부모지원 프로그램의 실제에 대해 안다.
정신건강 영유아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영유아기에 발생하는 정신장애의 원인과 행동특성, 지원 방법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더불어 영유아교사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필요한 스트레스 예방 및 대처방법에 대해 함께 살펴본다.
보육교사인성론 영유아교사로서의 올바른 교육철학 및 교육관 정립, 윤리의식 함양, 직무 내용 및 수행에 대한 이해, 교육전문가로서의 역량 개발에 필요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유아안전교육 안전 관련 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이해하고, 안전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학습하며, 유아안전을 위한 환경적 준비와 긴급 상황에 대한 대처 방안을 익히고, 안전교육의 실제를 계획ㆍ실행ㆍ평가해본다.
교과논리 및 논술지도 유아교육에 근거한 논리적 사고를 육성하고, 창의적인 교과지도 방법을 학습하여 교사로서의 자질을 기른다.
교육학개론 교육의 개념, 교육과정, 교육의 철학적ㆍ심리적ㆍ사회적 기초, 교수-학습의 과정 등에 대한 이론적 기초지식을 습득하여 교직자로서의 기본 역량을 함양한다.
교육심리 심리적 기초 위에 인간의 성장과 발달을 체계적으로 다루고, 학습과 교수이론을 탐구한다. 또한, 여러 가지 교육적인 문제들을 심리적인 원리와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채득하고, 교육심리학적 개념, 원리, 연구방법을 해석해 봄으로써 실제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의 역사적 전개과정을 알고, 교육의 철학적 이해를 통하여 교육을 비판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하여 교육관을 정립하고 교사관을 가지며 교육에 대한 비판정신을 함양하고 교육의 목표를 설정한다.
교육봉사활동 교육봉사활동을 통해 유아교사역할에 대한 이해하고 전공특성화에 따른 자신의 진로를 찾는다. 이를 위해 지도교수의 체계적 지도 및 피드백을 통해 적절한 역할 수행을 돕는다.
교육사회 교육사회학의 발달과정, 학교교육과 사회적 성취, 사회이동, 학교사회의 개혁과제 등 교육사회학 이론을 고찰해 봄으로써 현대사회에서의 교육의 역할과 교육과 사회의 상관관계, 한국교육현장에 주는 시사점을 파악한다.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다양한 교수방법 및 교육매체를 소개하고, 교육공학의 역사와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며, 학습 주체의 특성 및 집단 크기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과 교수설계에 따른 다양한 교수 매체의 활용 방법을 알고, 적합한 매체를 선정하여 설계ㆍ제작하며, 그 효과성을 평가해본다.
학교폭력의 예방 및 학생의 이해 학교폭력 관련 이론 및 실제 사례를 통해 학교폭력의 현황과 유형,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학교폭력의 사전적 예방과 사후적 대책을 파악하며, 유아교육현장에서 중요시되어야 할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의 내용을 익혀 실제 현장에서 적용한다.
생활지도 및 상담 유아의 바람직한 성장을 도와줄 수 있는 지도능력을 기르기 위해 가정과 유아교육현장에서 볼 수 있는 유아의 여러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상담이나 행동수정 등 문제해결을 위한 기본적인 원리 및 방법을 다룬다.
학교현장실습 교육을 통해 이론과 실제를 통합하며 유치원 교육활동을 이해하고, 유아에 적합한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을 계획하며 유아의 행동관찰 및 실시·평가 해 봄으로 지도방법과 학급운영관리 능력을 배우고, 교사로서의 자세와 역할을 익힌다.
교직실무 교사가 유아를 가르치는 과정에서 행하는 업무와 사무 전반을 알아봄으로써 졸업 후 취업하게 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학급운영, 학사, 행정 실무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기술을 기른다.
특수교육학개론 특수교육의 의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장애영역별 행동특성을 알아보며, 이들을 가르치기 위한 다양한 이론과 실제적인 교육방법을 익히고, 장애를 조기에 진단하고 분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커리어코칭 유아교육과 전공과 향후 진로에 대해 교수와 학생이 함께 탐색해보고, 학교생활을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