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안내
청학품성 (Cheonghak character personality) 오산대생으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소양을 습득하기 위한 과정으로 사회생활에서 반드시 필요한 소양을 습득하는데 있다.
4차산업시대의 융합적사고 (Convergence Thinking in the Age of the Fourth Industry)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을 심도 있게 이해하기위해 최신의 첨단지능정보 기술에 대해 살펴보고, 이와 같은 기술이 바꾸어 놓을 미래를 예측하는 동시에 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우리는 어떠한 준비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 토의한다.
생활일본어 (Living Japanese) 사회생활에 필요한 일본어를 회화 등을 배움으로써 사회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일본어 능력을 습득한다.
설득커뮤니케이션 (Persuasive Communication) 일상생활 및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글과 말을 통해 상대방의 의견을 듣거나 상황에 따른 의견을 표현할 때 정확하게 표현하거나 말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음악심리치료 (Music psychotherapy) 기계 공학의 기초 과목으로서 특히 재료와 관련된 분야의 학생과 실무 현장에 종사하는 기술자에게 매우 긴요하고 필수적인 교과목
생활영어 (Common English) 일상생활에 필요한 영어를 회화 등을 배움으로써 대학생이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외국어능력을 습득한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Human Behavior & Social Environment) 인간행동에 관한 제 이론을 통해서 인간의 정서적, 인지적, 행동적 영역으로 학습하고, 인간이 사회환경적 적응하기 위한 다양한 관련 이론들을 습득한다.
사회복지실천론 (Theries of Social Work Practice)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지식을 사회복지실천론의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본다. 실천방법에서는 다양한 도구와 사회환경을 이용한 실천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사회복지학개론 (Social welfare introduction) 사회복지에 관련된 개념들을 습득하고 사회복지의 각 분야별 기본현황을 파악하여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과제와 전망을 살펴본다.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Social Welfare Ethics & Philosophy) 사회복지사 실천 활동에 담겨있는 규범적 측면을 이해하는데 요구되는 지식에 대하여 학습하여 실천과정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윤리적 갈등에 대처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을 학습한다.
실습세미나 (Practice seminar) 사회복지조직의 인적 및 물적 자원을 개발하기 위하여 자원봉사자, 후원자를 발굴, 교육, 관리하며 지역사회와 연계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진로커리어코칭 (Career coaching) 학과의 교육목표에 따른 인재양성유형과 해당 직무들에 대한 이해를 통해 향후 진출분야에 대한 확고한 비전을 수립한다.
사회복지조사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Research) 사회현상을 논리적, 체계적으로 다룰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고 이를 실제 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복지 실무의 프로그램을 고안하고 실제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ocial Welfare Practice Techniques) 사례연구와 역할 연습을 통해 실천기술, 기법, 지침을 실천대상에게 적용하며, 실제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며, 실천기술에서는 사회환경과 현장에 필요한 실천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Welfare)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한 지역사회원조기술의 이론과 방법을 습득하고 실천분야를 이해시킴으로서 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배양하고 향상시킨다.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사회복지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프로그램의 기획, 운영, 평가 등에 관한 내용을 학습하여 사회복지 프로그램 기획, 운영 등에 관한 제반 지식을 습득한다.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Family counseling and family therapy) 가족문제를 명료화하고 가족 내 상호작용 및 환경적 요인과의 관계를 파악하여 가족 구성원들이 자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학교사회복지론 (School social welfare) 이용자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물적 · 인적 · 정보자원을 활용하여 지역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Social welfare legislation and practice) 제도화된 사회복지 관련법에 대한 발달과정과 실정법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법을 해석하고 집행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노인복지론 (Welfare for the Elderly) 사회변화 속에서 다양화된 노인복지 욕구를 파악하고 노인복지법의 이념을 숙지하며 노인들을 여가생활과 정신건강을 위해 치유 활동과 기법을 이용한 노인활동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장애인복지론 (Social Welfare for the Handicapped) 장애인들이 정상적인 사회구성원으로 생활하기 위해서 필요한 각종 제도적, 물리적, 심리적, 인지적 환경을 탐구한다.
정신건강사회복지론 (Mental health social welfare) 클라이언트와 함께 욕구·상황을 통찰하고 클라이언트의 자원 접근의 장애물을 파악하며, 해결하기 위한 내적·외적자원 정보를 수집·분석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의료사회복지론 (Medical social welfare) 의료현장에서 필요한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구체화하기 위하여 조사 설계와 조사 분석을 바탕으로 환자의 문제와 욕구를 사정하고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치료를 도울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Social Welfare and Cultural Diversity) 한국사회의 다문화현장 확대와 이에 대한 다문화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필요한 이론과 실천기술을 습득하여 다양한 문화 상황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정책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보장의 개념과 구체적 프로그램의 운영전반을 살펴봄으로서 사회보험, 공적부조, 및 사회복지서비스를 분석하고 최근의 동향과 우리나라 사회보장의 과제와 전망을 살펴본다.
아동복지론 (Child welfare) 건전한 아동 및 청소년의 성장발달에 관련되는 제반 사회제도 및 사회사업 프로그램을 배우고 이들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아동이 자연과 상호작용하면서 활동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서비스를 분석하고 최근 사회복지행정 동향과 지방분권화시대에 적합한 사회복지 행정체제와 운영에 대한 우리나라 사회보장의 과제와 전망을 살펴본다.
사례관리론 (Case management) 사회복지 서비스의 조정과 통합, 자원연결 등의 사례관리 및 자원개발에 관한 이론과 사례에 적합한 실천기법을 연구한다.
캡스톤 디자인 (Capstone design) 예비사회복지사들이 욕구조사, 기획, 자원개발, 프로그램 운영 등 사회복지현장에 필요한 실무과정과 기법을 실제로 운영하고 피드백 받음으로써 사회복지현장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향상시킨다.
사회복지현장실습 1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Practice 1) 사회복지에 관한 기초 지식과 기술을 실제 사회복지현장에서 실습함으로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이해와 해결에 주안점을 둔다.
사회복지현장실습 2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Practice 2) 사회복지에 관한 심화 지식과 기술을 실제 사회복지현장에서 실습함으로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이해와 해결에 주안점을 둔다.
취업과 창업커리어코칭 (Employment and start-up career coaching) 사회복지사(인재양성유형)의 진출분야(사회복지기관 및 시설 영역의 사회복지사) 및 융합진출분야에 대해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