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안내
문화사의 이해 인간사회의 발전 과정을 이해하고 분석하고 인류의 역사와 문화 현상에 대해 이해 할 수 있다.
마케팅관리 기업이나 조직에서 제품 또는 서비스를 고객에게 판매하기 위해 시장 조사, 마케팅 전략 수립, 제품 개발, 가격 결정, 판매 및 홍보 등의 마케팅 전반적인 과정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기법을 습득 할 수 있다.
문화콘텐츠산업론 문화와 예술 분야에서 제작되는 다양한 콘텐츠를 비즈니스적인 측면에서 바라보고, 이를 효과적으로 기획, 생산, 유통, 마케팅하는 방법에 대해 알 수 있다.
지역문화와 문화정책 특정 지역의 문화 자산과 역사를 이해하고, 이를 보존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지역문화 정책 수립과 실행에 필요한 이론과 기술을 학습하고 문화정책의 개념과 유형, 정책 수립과 실행의 과정 등을 이해 할 수 있다.
문화법과 저작권 문화예술 분야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법적 문제와 저작권 관련 이슈를 이해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법적 지식을 습득 할 수 있다.
문화마케팅사례연구 문화마케팅의 개념과 중요성, 그리고 다양한 마케팅 전략과 방법론 등을 학습하고, 이를 실제 문화예술 기관이나 산업에서 어떻게 적용하고 효과를 어떻게 냈는지를 사례 연구를 통해 분석 할 수 있다.
문화브랜드창업실습 브랜드 창업에 필요한 다양한 전략과 방법론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문화예술 분야에서 새로운 브랜드를 창업하는 프로젝트를 수행 할 수 있다.
문화콘텐츠상품개발 문화예술 산업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하여 상품을 개발하는 과정을 학습하고, 학생들은 먼저 콘텐츠의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상품의 기획을 수립 할 수 있다.
플랫폼과 모바일마케팅 모바일 디바이스 및 인터넷 플랫폼의 특성과 활용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모바일 마케팅 전략을 수립 할 수 있다.
마케팅커뮤니케이션 광고, 판촉, 공동홍보, 이벤트, PR 등 다양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방법론을 학습 할 수 있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개념을 이해한다. 제품 또는 브랜드의 속성을 파악하여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합니다.
K-컬처의이해 한국의 역사와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고, K-컬처 산업의 발전과 현황을 파악하고, 한국의 대표적인 K-컬처 산업인 음악, 드라마, 영화, 게임 등을 중심으로 다양한 케이스를 분석하고, K-컬처 산업의 성공 요인과 전략을 학습 할 수 있다.
광고홍보론 광고와 홍보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광고와 홍보의 기본적인 이론과 원칙, 전략적인 접근 방식, 그리고 실무적인 기술을 알 수 있다.
문화소비자행동과 트렌드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 과정, 구매 동기, 구매 행동 패턴 등을 학습하고문화 산업에서 나타나는 최신 트렌드와 소비자들의 변화하는 선호도에 대해 분석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문화 산업에서 어떤 상품과 서비스가 인기 있는지, 그리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다.
4차산업과 실감미디어 4차 산업과 실감 미디어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다룬다. 4차 산업이 가져올 변화와 영향을 분석하고, 실감 미디어 기술의 발전과 적용 분야를 탐구한다.
문화예술경영 예술적 가치와 상업적 가치의 균형을 맞추는 방법, 문화예술 제품의 마케팅 전략, 예술단체의 조직과 인력관리, 예산과 재무관리, 후원과 기부 등에 대해 학습한다.
문화브랜딩전략 문화예술 제품의 특성에 따라 마케팅 전략을 제안하고, 타겟 고객층과 마케팅 채널 등을 설정할 수 있다.
인적자원관리세미나 인적자원관리의 이론적 기초뿐 아니라, 실제 조직에서의 인사관리, 보상관리, 교육개발, 성과평가 등의 업무에 대해 학습한다.
문화공간연출 공간의 개념과 역사, 다양한 문화공간의 형태와 기능, 문화공간의 이용과 운영, 관객과 이용자의 행동 분석 등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문화공간의 창조와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할 수 있다.
ESG경영전략 ESG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 개념과 이해를 배우고, 환경적, 사회적, 지배구조적 요소를 고려하여 기업의 지속가능성과 사회적 책임을 충족시키는 방법, 기업가치를 높이는 방법을 알 수 있다.
메세나와 스폰서십 메세나와 스폰서십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어떤 방식으로 예술공연과 기업 브랜드를 연결시키는지 등을 학습하고, 스폰서십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 기업의 홍보 및 이미지 전략 등을 알 수 있다.
재무세무관리 다양한 소도구(슬링, 보수, 에어렉스, 폼롤러 등)를 이용한 건강운동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수행 및 지도할 수 있는 기초적 이론과 실기를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