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안내
커피야 놀자(Barista Basics) 커피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실용지식을 습득하고, 커피머신과 그라인더 등의 기계를 활용하여 건강한 커피를 추출하며 다양한 음료를 제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커피볶자(Coffee Roasting) 사용 목적에 따라 원두를 적정 비율로 배합하여 최적 조건으로 로스팅하는 기술을 습득한다. 또한 볶음 정도 및 숙성 정도를 확인하고 평가하여 원두를 선택하는 커피원두 선택 능력을 기른다.
홈카페플래닝(Home Cafe Planning) 커피와 관련된 기본지식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커피머신과 그라인더 등의 기계를 활용한 커피를 추출하고 다양한 커피음료를 제조하는 기초 기술을 습득한다. 또한 바리스타로서의 기본매너와 서비스 기슬을 습득한다.
카페경영스토리(Cafe Management Practice) 급변하는 사회, 문화, 외식환경에 발 맞추어 성공적 카페경영 및 운영을 위한 선진화된 경영시스템을 학습한다. 카페 창업 및 경영, 카페창업자의 요건, 카페 마케팅, 바리스타 서비스와 인허가, 카페식품위생, 서비스 운영관리 등 학문적 이론과 실무기법을 조화롭게 병행하여 성공적 카페경영의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수제맥주양조실무(Craft Beer Brewing Practice) 소규모 양조장에서 양조되며 독특한 풍미를 가지는 수제맥주를 직접 양조해 봄으로써, 그 경험을 통해 해당 음료의 특징을 이해하여 고객서비스 분야에 활용하고 식음료 전문서비스 인력으로서의 역량을 갖춘다.
칵테일조주실무(Bartending Practice) 프로바텐더를 목표로 칵테일조주실습을 실시한다. 이를 위해 바텐더가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술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주장경영관리, 칵테일 관련 기본지식을 이론적으로 학습하면 서 칵테일 조주연습을 병행하여 조주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도록 한다.
소믈리에실무(Wine Sommelier Practice) 와인에 관한 기본상식과 예절을 학습하고 와인을 다루는 방법, 시음방법 등을 실습하며 와인문화를 체험한다. 와인의 종류에 따른 테이블 세팅, 적절한 온도유지, 와인의 오픈(Open)과 따르기 등 고객에게 와인을 제공하는 능력과 와인을 분류하는 능력을 기른다.
서비스마인드셋업(Service Mind Set Up) 인적서비스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서비스마인드를 정립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매너 있는 행동을 실천하고 생활화하여 전문 서비스 인력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레스토랑서비스실무(Restaurant Service Practice) 호텔식음료에 대한 기본이해, 레스토랑서비스, 음료서비스 이론과 실무교육을 5성 호텔 현장근무자를 통해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요구되는 포멀하고 세련된 서비스 기술을 배운다.
서비스와미스터리쇼퍼(Service and Mystery Shopper) 고객으로 가장해 해당 영업장의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는 ‘서비스암행평가’의 직군을 이해하며, 이를 통해 고객의 시선에서 서비스를 바라보게 되고 궁극적으로는 고객만족과 기업의 이윤추구, 직무만족을 달성하는 과정이다.
버틀러서비스(Butler Service) 인적서비스의 꽃이라 할 수 있으며, 최상급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과의 접점에서 고객과 소통하며 고객께서 원하는 바를 즉각적으로 제공 할 수 있는 서비스 능력을 함양한다.
관광문화스토리텔링(Storytelling of Tourism Culture) 국제적 안목을 가진 전문 관광인 육성을 위한 과정으로 음식문화를 비롯한 문화의 다양성과 상대성을 이해하고 체험함으로써 견문을 넓히고 다양한 문화를 경험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카페투어(Cafe Tour) 힙하고 트렌디한 카페를 선정하여 조사하고 탐방한다. 이를 통해 커피시장에 대한 시야를 넓히며 신메뉴 개발과 예비 창업자로서의 자세를 갖춘다.
온라인창업실무(Online start-up practice) 온라인 창업에 필요한 행정절차를 학습하며, 글로벌 경제 속에서 유통의 매커니즘을 이해하고 창업 아이템의 온라인 판로를 활용하며 개척한다.
현장실습(Practice Field Education) 전공 분야 산업체에서 해당 직무 관련 현장실습을 체험하고 경험함으로써 진로에 대한 설계를 재정립하고, 외식실무자가 갖춰야 할 전공직무와 직업기초능력을 습득한다.
유투브홍보마케팅(YouTube Publicity Marketing) 급변하는 외식서비스 환경 속에서 고객의 SNS 활용도를 이해하고 기업 브랜드 이미지 제고 및 고객 접근성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홍보방법을 학습한다.
카페메뉴개발실습(Cafe menu development practice) 급변하는 외식환경 속에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트렌드에 맞는 카페메뉴를 개발하기 위한 학습을 한다.
음료메뉴개발실무(Beverage menu development practice) 비알코올성 및 알코올성 음료의 특성을 분석하여 다양한 연령과 성별, 기호도룰 가진 고객요구에 응대하기 위한 음료 메뉴를 개발하고 표준 레시피 정립 기술을 함양한다.
소자본실전창업(Small capital actual start-up) 3,000~5,000만원 가량의 소자본으로 카페창업을 현실화시키는 방법과 창업 후 장기생존을 위한 전략수립을 학습함으로써 카페경영의 실무를 경험하고 실전창업에 다가가는 기회를 마련한다.
진로커리어코칭(Career Coaching) 전공의 인력양성과 해당직무를 이해하여, 진로에 대한 방향성을 설정하고 자격취득 및 경력개발을 위한 실천계획을 수립한다.
수제맥주창업실무(Craft Beer start-up practice) 주세법과 수제맥주 양조장 창업에 대한 행정절차를 이해하며, 고객 니즈의 세분화 및 음료 시장의 다양화에 따라 수제맥주 양조 실습을 통해 수제맥주의 특성을 이해하고 고객 니즈에 부합할 수 있는 서비스 능력을 기른다.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학과 교육과정을 총체적으로 정리하여 창의적이고 성공적인 외식사업을 이끌어내기 위해 필요한 능력과 자세를 습득한다. 학생 직무적성에 맞게 팀을 구성하고 기획, 운영방법, 마케팅, 평가방법을 서로의 의견을 통해 결정하여 실제 레스토랑 및 카페를 모의 창업해 본다.
취업과창업커리어코칭(Job & Startup Career Coaching) 전공에 부합하는 취업분야의 기업체 파악과 입사전략 수립 및 창업에 대한 세부계획을 수립하고 실천 계획을 설정한다. 또한 이를 실천하기 위한 졸업 전 계획과 졸업 후의 계획을 수립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