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사의 이해 |
인간사회의 발전 과정을 이해하고 분석하고 인류의 역사와 문화 현상에 대해 이해 할 수 있다. |
마케팅관리 |
기업이나 조직에서 제품 또는 서비스를 고객에게 판매하기 위해 시장 조사, 마케팅 전략 수립, 제품 개발, 가격 결정, 판매 및 홍보 등의
마케팅 전반적인 과정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기법을 습득 할 수 있다. |
문화콘텐츠산업론 |
문화와 예술 분야에서 제작되는 다양한 콘텐츠를 비즈니스적인 측면에서 바라보고, 이를 효과적으로 기획, 생산, 유통, 마케팅하는 방법에 대해 알 수 있다. |
지역문화와 문화정책 |
특정 지역의 문화 자산과 역사를 이해하고, 이를 보존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지역문화 정책 수립과 실행에 필요한 이론과 기술을 학습하고
문화정책의 개념과 유형, 정책 수립과 실행의 과정 등을 이해 할 수 있다. |
문화법과 저작권 |
문화예술 분야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법적 문제와 저작권 관련 이슈를 이해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법적 지식을 습득 할 수 있다. |
문화마케팅사례연구 |
문화마케팅의 개념과 중요성, 그리고 다양한 마케팅 전략과 방법론 등을 학습하고,
이를 실제 문화예술 기관이나 산업에서 어떻게 적용하고 효과를 어떻게 냈는지를 사례 연구를 통해 분석 할 수 있다. |
문화브랜드창업실습 |
브랜드 창업에 필요한 다양한 전략과 방법론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문화예술 분야에서 새로운 브랜드를 창업하는 프로젝트를 수행 할 수 있다. |
문화콘텐츠상품개발 |
문화예술 산업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하여 상품을 개발하는 과정을 학습하고,
학생들은 먼저 콘텐츠의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상품의 기획을 수립 할 수 있다. |
플랫폼과 모바일마케팅 |
모바일 디바이스 및 인터넷 플랫폼의 특성과 활용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모바일 마케팅 전략을 수립 할 수 있다. |
마케팅커뮤니케이션 |
광고, 판촉, 공동홍보, 이벤트, PR 등 다양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방법론을 학습 할 수 있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개념을 이해한다. 제품 또는 브랜드의 속성을 파악하여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합니다. |
K-컬처의이해 |
한국의 역사와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고, K-컬처 산업의 발전과 현황을 파악하고,
한국의 대표적인 K-컬처 산업인 음악, 드라마, 영화, 게임 등을 중심으로 다양한 케이스를 분석하고, K-컬처 산업의 성공 요인과 전략을 학습 할 수 있다. |
광고홍보론 |
광고와 홍보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광고와 홍보의 기본적인 이론과 원칙, 전략적인 접근 방식, 그리고 실무적인 기술을 알 수 있다. |
문화소비자행동과 트렌드 |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 과정, 구매 동기, 구매 행동 패턴 등을 학습하고문화 산업에서 나타나는 최신 트렌드와 소비자들의 변화하는 선호도에 대해 분석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문화 산업에서 어떤 상품과 서비스가 인기 있는지, 그리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다. |
4차산업과 실감미디어 |
4차 산업과 실감 미디어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다룬다. 4차 산업이 가져올 변화와 영향을 분석하고, 실감 미디어 기술의 발전과 적용 분야를 탐구한다. |
문화예술경영 |
예술적 가치와 상업적 가치의 균형을 맞추는 방법, 문화예술 제품의 마케팅 전략, 예술단체의 조직과 인력관리, 예산과 재무관리, 후원과 기부 등에 대해 학습한다. |
문화브랜딩전략 |
문화예술 제품의 특성에 따라 마케팅 전략을 제안하고, 타겟 고객층과 마케팅 채널 등을 설정할 수 있다. |
인적자원관리세미나 |
인적자원관리의 이론적 기초뿐 아니라, 실제 조직에서의 인사관리, 보상관리, 교육개발, 성과평가 등의 업무에 대해 학습한다. |
문화공간연출 |
공간의 개념과 역사, 다양한 문화공간의 형태와 기능, 문화공간의 이용과 운영, 관객과 이용자의 행동 분석 등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문화공간의 창조와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할 수 있다. |
ESG경영전략 |
ESG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 개념과 이해를 배우고,
환경적, 사회적, 지배구조적 요소를 고려하여 기업의 지속가능성과 사회적 책임을 충족시키는 방법, 기업가치를 높이는 방법을 알 수 있다. |
메세나와 스폰서십 |
메세나와 스폰서십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어떤 방식으로 예술공연과 기업 브랜드를 연결시키는지 등을 학습하고,
스폰서십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 기업의 홍보 및 이미지 전략 등을 알 수 있다. |
재무세무관리 |
다양한 소도구(슬링, 보수, 에어렉스, 폼롤러 등)를 이용한 건강운동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수행 및 지도할 수 있는 기초적 이론과 실기를 학습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