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커리어코칭 |
학생이 자기이해를 바탕으로 대학생활과 전공수업에 몰입하여 자기주도적으로 진로를 설계해 나갈 수 있도록 한다. 학과 특성에 의거하여 진로를 설정하고 진로목표를 바탕으로 직무역량을 향상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컴퓨터프로그래밍 |
컴퓨터프로그래밍 과목에서는 4차 산업혁명 사회에서 활용하는 혁신적 기술인 코딩기술과 관련된 디지털 문해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에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초문법과 실습, 응용실습을 학습한다. |
파이썬기초 |
파이썬 코딩기술과 관련된 디지털 문해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에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초문법을 학습한다. |
2D게임그래픽 |
2D 게임그래픽을 처리하는 프로그램들의 사용 방법을 익히고, 관련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다양한 2D 게임배경 및 게임오브젝트 생성을 실습한다. |
정보보안기초 |
보안을 공부하기 위한 전 단계로서 시스템 보안, 네트워크 보안, 악성코드, 보안관제, 정보보호관리체계 등 주요 정보보호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 지식을 쌓는데 목적이 있다. |
리눅스기초 |
리눅스 특징, 쉘 명령어, 프로세스 제어 등의 기술 습득을 통해 향후 시스템 및 네트워크 보안에 대한 기초 지식을 쌓는데 목적이 있다. |
자료구조 |
4차 산업혁명 사회에서 활용하는 혁신적 기술인 코딩기술과 애플리케이션 실행 환경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여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자료구조 설계 방법에 대한 디지털 문해력을 학습한다. |
홈페이지제작기초 |
홈폐이지제작과 관련된 디지털 문해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프론트엔드 개발에 사용되는 HTML, CSS 언어의 기초 문법을 학습한다. |
SQL실습 |
SQL을 이해하고 테이블, 뷰, 인덱스 등의 기초 지식을 쌓아 데이타베이스를 운영하는데 목적이 있다. |
파이썬응용 |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에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 문법을 활용하여 기본 응용 소프트웨어를 구현한다. |
리눅스보안 |
리눅스 주요 파일 퍼미션 제한 및 프로세스 통제, Telnet/ssh 등을 통제하는 Tcpwrapper 사용법등을 통해 리눅스 보안성을 높일 수 있는 기술적 보안 방안들을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
자바프로그래밍기초 |
애플리케이션 설계를 기반으로 개발에 필요한 환경을 구성하고, 프로그래밍 언어와 도구를 활용하여 공통모듈, 업무프로그램과 배치 프로그램을 구현하는 능력을 자기이해력을 가지고 기른다. 서술형 평가 및 실습실 평가방법을 통하여 평가한다. |
데이터베이스 |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개념과 원리 그리고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 대해 학습한다.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부분에서는 SQL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학습하며, 실습을 병행한다. 데이터베이스 설계에서는 데이터베이스 모델링의 개념, 데이터 모델링, ER 모델링 그리고 정규화 과정에 대해 배운다. |
웹프로그래밍기초 |
웹의 HTML, CSS, JavaScript 등의 학습을 통해 사용자 인터폐이스(UI)와 사용자 경험(UX)을 수행하는 프론트엔드 개발 활용 능력을 기르고 시스템 컴포넌트, API 구성, 라이브러리 생성, 데이터베이스 통합 등의 Server-Side에서 사용하는 PHP, JSP 등의 개발 언어를 학습하여 백엔드 개발 역량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
웹해킹과보안 |
XSS, CSRF, 파일업로드 등의 웹해킹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방어할 수 있는 웹보안 기술적 보호 대책을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
3D게임그래픽 |
게임오브젝트에 생동감 있는 움직임을 주기 위해 동작을 구상하고, 타이밍/액팅/일그러짐 등과 같은 애니메이션 기본원리를 학습한다. 다양한 3D애니메이션 실습을 통해 모델링과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컴퓨터네트워크 |
네트워크 프로토콜 지식을 기반으로 네트워크 운용·유지보수 기술, 트래픽 분석 기술 등을 학습하여 네트워크를 효과적으로 운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네트워크 보안 솔루션의 구성을 이해할 수 있다. |
취업과창업커리어코칭 |
지성적이고 성공주도적인 대학생활을 위한 적응향상 및 학습전략, 소속 전공 진로정보 제공을 통해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진로목표를 수립하고, 궁극적으로 효과적인 진로설계를 통해 작업의식을 고취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
자바프로그래밍응용 |
객체지향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에 응용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기술을 숙달할 수 있는 과목이다.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자기주도적으로 프로그래밍을 통해 결과를 산출함으로써 자신이 의도한 결과물을 산출할 수 있다. 또한 지필과 실습 과제를 통한 평가를 실시하여 최종적으로 산출물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
모바일프로그래밍 |
모바일 앱 코딩기술과 관련된 디지털 문해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에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초 문법을 학습한다. |
웹프로그래밍응용 |
시스템 컴포넌트, API 구성, 라이브러리 생성, 데이터베이스 통합 등의 Server-Side에서 사용하는 PHP, JSP 등의 개발 언어를 학습하여 백엔드 개발 역량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
네트워크보안 |
네트워크상에 일반적으로 행해지는 포트스캔, UDP/TCP Flooding. DDoS 등의 해킹 공격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기술적 보호 대책을 습득하는데 목적이 있다. |
게임엔진프로그래밍기초 |
게임엔진의 인터페이스와 기본적인 사용 방법을 익히고, 게임 프레임워크를 제작하는 다양한 방법을 학습한다. |
정보보호관리체계 |
정보보호를 관리적 보안, 기술적 보안, 물리적 보안으로 분류 및 적용하는 것을 학습하고 국내 정보보호관리체계인 ISMS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
AI프로그래밍 |
AI의 기초와 프로그래밍 기법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학습을 하고 구현능력을 습득하는데 목적이 있다. |
게임프로그래밍응용 |
게임엔진을 이용하여 2D 게임 개발을 위한 충돌 및 UI, 시스템구현 빌드, 다양한 컴포넌트 및 에셋 활용 방법 등을 학습한다. 하나 이상의 2D 게임개발을 목표로 하며, 개발된 게임은 게임포트폴리오로 활용한다. |
취약점진단 |
취약점 분석·평가가 무엇인지, 주요정보통신기반 시설 점검 항목, 진단 절차 등을 이해하고 윈도우, 리눅스 등의 시스템 및 네트워크 상에서의 취약점 등을 학습한다. |
통합구현프로젝트 |
배운 교과목들을 통한 이론적 지식들을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하여 소프트웨어 개발의 과정을 경험하는데 목적이 있다. |
진로심화커리어코칭 |
지성적이고 성공주도적인 대학생활을 위한 적응향상 및 학습전략, 소속 전공 진로정보 제공을 통해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진로목표를 수립하고, 궁극적으로 효과적인 진로설계를 통해 직업의식을 고취하고, 진로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빅데이터분석 |
빅데이터 분석 개념 및 저장 관리를 위한 SQL를 학습하고, 통계 및 최적화 기법을 이해하여 빅데이터 분석의 기본 지식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
악성코드분석 |
악성코드 분석 개념 및 정적 분석, 동적 분석 등의 분석 방법을 이해하고 IDA, x64dbg 등의 관련 툴을 학습한다. |
개인정보보호관리체계 |
개인정보 수집, 보유 및 이용, 제공, 파기에 이르는 생명주기 특성을 이해하고 해당 단계별 요구되는 개인정보 보호 대책을 학습한다. |
캡스톤디자인 |
소프트웨어 분야의 산업체와 학생이 상호협력하여 프로젝트를 완성시키도록 지원하고, 팀프로젝트 기반 졸업작품으로 제작할 주제를 기획하고 개발한다. |
현장실습 |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사회 현장에서 실제로 응용하는 실습 교과목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