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론 1학년 1학기 |
평생교육 개념 / 시대적 배경, 법과 제도, 주요 현장사례 등 평생교육에 대한 총체적 이해 |
지역사회교육론 1학년 1학기 |
지역사회와 커뮤니티 이해, 지역자원조사 및 분석, 지역교육활동과 네트워크 체계, 프로그램 사례 조사 및 분석 등 로컬 평생교육사로서의 실무역량 함양 |
이러닝교육론 1학년 1학기) |
이러닝 구성요소, 특성, 이러닝 산업의 구조, 이러닝 시스템의 이해 및 실제 메타버스와 에듀테크 실제, 이러닝교육지도자로서의 실무역량 함양 |
학습코칭 및 퍼실리테이션 1학년 1학기 |
학습코칭과 퍼실리테이션 이해, 퍼실리테이터로서의 지식, 기술, 태도 실무, 팀중심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도구 및 매체사용, 학습기법 함양 |
직업상담학 1학년 1학기 |
직업과 관련된 인간발달심리를 이해, 직업상담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성인의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는 직업상담사로서의 실무역량 함양 |
평생교육방법론 1학년 2학기 |
평생교육사로서 대상별, 내용별 특성에 맞는 효과적인 평생교육방법에 대한 이론과 실제, 학습매체 및 교수학습기법 함양 |
디지털학습 콘텐츠 개발 및 운영 1학년 2학기 |
디지털 학습콘텐츠 개념 및 특징, 기획 및 개발 절차, 디지털콘텐츠 제작방법 등 이러닝교육지도자로서의 실무역량 심화 |
노인교육론 1학년 2학기 |
고령화 사회 이해, 노인교육의 개념, 정책, 노인교육방법, 프로그램개발, 상담 및 노인 학습자 관리, 노인교육 운영사례 및 분석 등 노인평생교육사로서의 실무역량 함양 |
문자해득교육론 1학년 2학기 |
문자해득교육에대한 이해, 문해교육사 직무 및 현장 사례 탐색, 문자해득프로그램 개발, 문해교육사로서의 실무역량 함양 |
생애설계이론과 실제 1학년 2학기 |
생애설계상담 8대 영역(일과 경력개발, 재무 설계, 건강 설계) 중심의 이론과 실제, 생애설계상담사로서의 역량 함양, 민간자격증 연계 |
돌봄자녀이해와공감 1학년 2학기 |
돌봄평생교육지도자로서의 연령별 발달특성을 이해, 돌봄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상황별 지원방법 및 공감을 위한 감정코칭기술 함양 |
평생교육경영론2학년 1학기 |
평생교육 기관 및 시설에 대한 이해와 탐색, 평생교육기관의 조직, 경영, 관리 이론과 실제, 평생교육기관 경영자로서의 리더십 |
특수교육론 2학년 1학기 |
특수교육(장애인평생교육)에 대한 이론과 실제, 장애인 교수학습방법 및 학습자 관리 등 장애인평생교육사로서의 실무역량 함양 |
시민교육론 2학년 1학기 |
시민으로서의 자질과 역량에 대한 시민교육 이론과 실제, 세계시민교육, 민주시민교육 등 현장사례 탐색 및 분석을 통한 시민교육지도자로서의 살무역량 함양 |
환경교육론 2학년 1학기 |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연계한 환경교육 이론과 실제, 환경교육지도사로서의 실무역량 함양 |
직업정보 및 노동시장론 2학년 1학기 |
직업상담사로소의 직업정보 수집 및 분석, 구인구직, 워크넷 채용 및 한국고용 직업분류, HRD네트워크에 대해 탐구를 통해 노동시장을 이해하고 고용, 임금, 실업, 노사관계, 노동정책 등을 이해하고 실무역량 함양 |
부모상담과 컨설팅 2학년 1학기 |
부모 퍼실리테이터로서의 돌봄지원 평생교육을 위한 부모상담 관련 기초 이론 이해, 생애주기별 부모역할 컨설팅, 돌봄 기획 및 운영하는 실무 역량 함양 |
부모 라이프스킬과 실제 2학년 1학기 |
돌봄 평생교육지도자, 부모 퍼실리테이터로서 자녀를 돌보는 부모의 생애주기별 돌봄문제를 해결하는 라이프 스킬을 이해하고 돌봄 대상자별 라이프 스킬을 지원하는 실무역량 함양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2학년 2학기 |
다양한 프로그램개발절차에 대한 이론과 실제 개인별 또는 그룹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실습 및 발표 |
HIVE 캡스톤디자인 2학년 2학기 |
지역수요기반 평생교육기관과 연계하여 평생교육 프로젝트 기획 및 수행 |
노동관계법규 2학년 2학기 |
직업 관련 노동관계법규를 이해하고 다양한 사례를 통해 직업상담사로서의 상담역량 과 스킬함양 |
평생교육실습 2학년 2학기 |
지역 평생교육기관에서 평생교육사로서의 직무 실습 |
초등돌봄과학습동기 2학년 2학기 |
초등돌봄지도자로서 아동기 발달을 이해하고 가정방문형, 지역거점형, 학교방문형 돌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아동기 학습동기이론에 기초한 돌봄지원실무 역량 함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