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로커리어코칭 1학년 1학기 |
학생이 자기이해를 바탕으로 대학생활과 전공수업에 몰입하여 자기주도적 진로를 설계해 나갈 수 있도록 학과 특성에 의거하여 진로를 설정하고 진로목표를 바탕으로 직무역량 향상을 위해 지도 |
| 평생교육론 1학년 1학기 |
평생교육의 개념, 이념적 배경, 특성, 이론, 영역, 대상, 제도, 국내외 현황 및 정책 탐구 |
| 지역사회교육론 1학년 1학기 |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 지역사회에서의 다양한 교육의 역할 및 방향 제시를 위한 자원관리능력 습득, 지역사회 교육의 이론적 기초, 지역사회조직, 자원봉사, 교육복지, 환경교육등 실천현장 사례들을 통해 지역사회개발과 사회교육을 평생교육 차원에서 탐구 |
| 문화예술교육론 1학년 1학기 |
지역사회 문화예술 교육의 동향, 실태 탐색, 문화예술교육 분야 직접 체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기획역량 함양 |
| 부모라이프스킬 1학년 1학기 |
돌봄 평생교육 관련하여 자녀를 돌보는 부모의 생애주기별 직면하게 되는 돌봄문제를 해결하는 라이프 스킬 이해, 문제해결능력 증진, 돌봄 지원대상자별 라이프 스킬 지원역량 함양 |
| 생애설계이론과실제 1학년 1학기 |
생애설계이론과 실제, 생애학습설계와 직업 상담 실무를 중심으로 자기경영, 자기탐색, 직무선택, 합리적인 진로선택을 위한 상담 실습 등 생애 설계를 지원하는 직무역량 함양 |
| 평생교육방법론 1학년 2학기 |
다양한 특성의 평생학습자들에게 적합한 교수-학습방법 제공을 위한 교수법, 교수-학습이론, 적용 사례 탐구. 효과적 교수 활동 전개에 필요한 다양한 기법 습득. 평생교육 전문가로서 교수능력 배양 |
| 노인교육론 1학년 2학기 |
노인에 대한 이해, 노인교육의 특성과전략에 대해 학습, 노인을 위한 평생교육 과정 개발 및 운영, 노인교육의 현황과 과제, 노인 인적자원개발의 의미, 해외 노인교육사례 등을 포함하여 평생교육사로서의 노인교육 실무능력함양 |
| 문해교육론 1학년 2학기 |
성인학습자의 문자해득과 관련된 교육의 기초이론과 실제, 문해교육 운영·지원, 비문해자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사가 갖추어야 하는 성인기초교육으로서의 문자해득교육 실무역량 함양 |
| 성인학습및상담 1학년 2학기 |
성인에 대한 이해를 통해 효율적인 성인학습과 상담이 가능한 기초지식과 실무 학습, 성인학습의 특성 및 유형, 성인학습원리, 성인학습의 실제와 성인학습상담의 기초, 성인학습상담의 실무역량 함양 |
| 지역돌봄이해와공감1학년 2학기 |
자녀의 연령별 발달특성을 이해하고 돌봄시 발생할수 있는 다양한 문제상황별 지원방법 및 공감을 위한 감정코칭기술 습득 |
| 직업상담학1학년 2학기 |
평생직업교육 운영 시 발생하는 직업상담을 위해 직업상담과 관련된 인간심리지식과 기술습득, 직업상담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담이 가능한 능력 배양 |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2학년 1학기 |
평생학습자의 심리와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평생직업교육프로그램을 설계, 개발하는 방법 및 절차 탐구.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모형에 근거한 프로그램 기획, 목표 설정, 요구 분석, 설계, 홍보, 마케팅, 실행 및 운영, 평가 실습, 직무역량 강화 |
| 평생교육경영론 2학년 1학기 |
평생학습기관 및 시설의 효과적인 조직, 경영, 관리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및 실제적 접근방식 탐구. 평생학습운영주체들의 역할과 기능 소개, 평생교육관련 법 및 제도, 조직관리 및 경영 지식 함양 |
| 학습코칭및퍼실리테이션 2학년 1학기 |
평생교육 대상자의 학습코칭을 위해 효율적인 학습의 요소 및 학습동기와관련된 이론 학습,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퍼실리테이션 기초기술과 효과적인 퍼실리테이션 전략 실습 |
| 특수교육론 2학년 1학기 |
특수교육 이해를 위한 특수교육의 역사와 쟁점, 특수교육의 정체성, 특수교육 교수학습방법, 특수교육내용 및 평가에 대한 내용 탐구 |
| 초등돌봄학습동기 2학년 1학기 |
초등 돌봄과 관련 아동기 발달 이해, 가정방문형, 지역 거점형, 학교방문형 돌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아동기 학습 동기 이론에 기초한 돌봄 지원 역량증진 |
| 진로직업설계 2학년 1학기 |
성인진로와 관련한 직무수행에 필요한 전반적인 진로직업설계이론과 진로직업설계 프로세스 과정 이해, 실습을 병행한 체계적인 학습을 통해 성인 진로학습 모듈 개발과 운영 및 상담능력 함양 |
| 평생교육실습 2학년 2학기 |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 평생직업교육과 관련된 이론적 및 실제적 지식을 평생학습기관 및 시설에서 적용하고 실천해보는 기회 제공, 평생 학습 기관 및 시설에서 프로그램 개발, 운영, 지원 실습, 실무능력 함양 |
| 환경교육론 2학년 2학기 |
미래사회의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을 갖고 인간의 삶과 직결된 생태계환경이해하고 보존하는 교육내용, 방법, 평가와 관련된 이론과 실제 탐구 |
| 평생교육실천세미나 2학년 2학기 |
평생교육 이슈 및 동향 탐색, 평생교육 실천 현장의 사례별, 주제별 발표와 토의를 통해 이론과 실무를 겸비, 평생교육 현장 실천역량 함양 |
| 직업정보및노동시장론 2학년 2학기 |
평생직업교육에서 다루는 직업정보수집 및 분석, 구인 구직, 워크넷 채용 및 한국고용 직업분류, HRD네트워크탐구, 노동시장을 이해하고 고용, 임금, 실업, 노사관계, 노동정책 이해 |
| 캡스톤디자인 2학년 2학기 |
평생교육영역 관련한 직무역량을 종합하여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온라인(검색엔진, 사이트, 메타버스플랫폼 등)을 활용하여 직무관련 활동, 결과물 전시발표 기획 |
| 취업과창업커리어코칭2학년 2학기 |
학생이 설정한 진로목표에 따라 직업의식 제고와 취업 경쟁력 향상을 위한 입사서류작성 실습, 모의면접 실습을 통해 취업의 사전단계를 체득할 수 있도록 지도, 학생 창업 지도 체계화를 바탕으로 단계적인 창업 준비지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