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안내
항공경영실무 (Airline Management) 항공기가 공항에서 출발하는 출국시점부터 목적지에 도착하는 입국시점까지 일련의 항공운송과 항공객실서비스, 국제항공질서 등 전 과정의 업무흐름을 중심으로 이해하는 기본과목이다.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Speech Communication)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함양 할 수 있는 기초 지식을 쌓고, 공감능력을 바탕으로 서로 다른 생각을 가진 타인과의 대화에서 그들의 감정과 정서, 관점을 이해하여 성공적인 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토론식 수업을 진행하는 과목이다.
캐빈구조 및 비행 안전 (Inflt cabinsafty) 항공사 객실승무원으로서 기내안전관리에 필요한 기 본적인 업무수행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항 공기 이착륙 전, 비행 중, 착륙 후 안전, 보안과 관련한 전문지식을 숙지하여 향후 항공사 취업에 대비하는 과 목임
항공식음료실습 (Airline food&beverage pratice industry) 항공사 객실승무원으로서 기내 서비스 업무 시 필요한 식음료분야의 지식 함양과 올바른 서비스자세를 익히 기 위한 기본 교과목이다.
면접이미지연출(Interview Image Practice) 본 교과는 서비스 산업현장의 채용면접에서 필요한 이미지메이킹과 면접 매너 등을 숙지하여 채용 면접 응시 에 도움이 되는 교과목이며 이를 바탕으로 실습을 진행 하여 항공서비스 능력을 증신시키는 교과목이다.
글로벌비지니스매너 (Global business manner) 본 교과는 서비스 산업현장의 국가별 문화를 이해하고 매너와 응대방법 등을 숙지하여 각 국가별 응대 및 서비스 업무시 도움이 되는 교과목이며 이를 바탕으로 실습 을 진행하여 글로벌소양력을 증진시키는 교과목이다.
이미지메이킹 (Image Making) 항공사 객실승무원으로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표정, 자세, 인사, 태도, 화술 등을 이론과 실습을 통하 여 습득함으로써 객실승무원으로서 적합한 이미지연 출법을 습득하는 과목이다.
캐빈서비스 실무 (Cabin Service Practice) 항공기 객실승무원으로서 필요한 제반 승무규정과 기내서비스 내용 및 절차를 이해하고 항공기 탑승근무 중 승객탑승 및 이륙 전 서비스와 비행 중, 착륙 전과 착륙 후에 실시되는 서비스지식을 습득하여 실제 비행에서 올바르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객실서비스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항공면접기초 (Airline Interview Basic) 글로벌시대의 서비스 종사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화법, 태도, 예절 등의 교육을 통해 품위 있는 승무원의 양성 뿐만 아니라 전문 이미지 컨설턴트로 실력을 갖추는 면접 기술의 기초 능력을 키운다.
항공면접심화 (Airline Interview Intensive) 항공서비스 관련 업종에 취업하기 위한 항공면접의 전문적인 기술을 배우고, 면접에서 채택하고 있는 표준 면접 질문, 기초질문, 자기소개 질문 압박면접 질문과 직무관련 질문 등 어떠한 상황에서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항공면접 능력을 심화 시킨다.
해외문화정보 (International Culture Information) 해외여행 시 알아야 하는 여행목적, 일정 등을 확인하고 현지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또한 세계 각국의 도시 및 국가들이 항공사 취항지로서의 매력도를 파악하고, 각 도시 및 국가의 역사, 문화, 축제, 관광지 등을 파악 한다.
항공예약실무 (Airline Reservation Practice) 항공사 근무 시 필요한 첨단 컴퓨터 예약시스템인 TOPAS와 ABACUS 시스템 등을 숙달시켜 항공예약 업무를 수행 할 수 있는 실습을 하고 자격증 취득 및 취업 시 이를 적극 활용하도록 한다.
항공발권실무 (Airline Issuing Ticket Practice) 항공사 예약에 관한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실습하여 항공발권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실무를 익히고, 졸업 후 여행사/항공사에 취업하여 바로 현장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예약실무 능력을 향상 시킨다.
컴퓨터활용기초 (Computer Literacy Basic) 4차 산업혁명시대에 적합한 항공서비스 인재를 양성하 기 위한 정보 구성 및 이해 능력을 함양한다. 졸업 후 서비스산업으로 진출시 필요한 컴퓨터 활용능력을 함 양하여 실제 업무시 이것을 적극 활용하도록 한다.
호텔서비스실무 (Hotel Service Practice) 호텔서비스산업에 대한 이해와 발전과정, 호텔의 주요 부서별 구조를 이해한다. 호텔경영에 대한 일반적인 운 영과 현 호텔 산업의 당면과제를 분석하여 미래의 호텔 서비스에 필요한 전반적인 내용을 이론과 실습을 통하 여 흥미 있게 학습한다.
기내방송실무 (In FLT Announcement) 국내선 및 국제선에서 방송되고 있는 주요 방송문의 내용을 정확히 이해시키고 올바른 스피치, 발성법, 발성 및 발음 훈련을 통해 정확하게 방송할 수 있도록 학습 한다.
항공정보처리 (Information Processing Practice) 항공서비스 관련업체는 물론 각 기업의 비서 사무직을 수행에 있어 사무업무에서 발생하는 각종 데이터를 저장 관리하여 필요한 정보를 만들어 내는 정보처리 과정을 학습하며, 이에 필요한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 (excel)의 기능을 익히고 효율적인 업무수행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EXCEL실습, 실무 (Excel prorgram practice, Excel for office work) 업무에 필요한 데이터의 수집과 정리하는 능력을 통해 디지털문해력 능력을 배양하고, 엑셀 프로그램의 고급 기능 활용 능력 배양하여 항공정보처리 능력을 높인다.
서비스사무실습 (Practical service industry) 비서, 사무직 업무수행을 위한 정보관리, 사무정보의 이해, 정보사무 업무에 관한 지식을 함양하고 비서와 사무직의 전화 업무와 내방고객응대를 구체적으로 실행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교과목이다.
항공영어회화기초 (Airline English conversation basic) 항공기 탑승 시 객실승무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초영어 지식과 항공기내에서 승객들에게 사용되는 기본회화의 말하기를 중점적으로 연습하고, 대화연습을 통하여 실용적인 기내영어회화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항공영어회화실전 (Airline English Conversation) 항공기 객실서비스는 많은 외국인 승객을 접해야하는 업무이니만큼 객실서비스 관련 영어지식을 학습하여 대화연습을 통해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기른다. 객실 내에서 이륙 전, 비행 중, 그리고 착륙 후 승객안 전 및 서비스제공과 관련된 업무지식과 더불어 영어말 하기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TOEIC문법, 심화 (TOEIC grammar, Intense TOEIC) 영어 문법과 어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TOEIC점수 향상을 목표로 다양한 TOEIC LISTENNG 파트의 문제 유형을 통해 전략을 높여 고득점을 취하도록 하여 글로벌 소양력을 높인다.
토익 스피킹 1,2 (TOEIC Speaking 1,2) 업무와 관련된 상황 혹은 일상생활에서 수행해야 할 과제에 관해 외국인의 말하기 능력을 측정하는 토익 스피킹 능력 향상을 위해 1:1 피드백 및 자연스러운 말하기 능력을 배야하도록 한다. 이를 통하여 높은 레벨을 취 득할 수 있도록 하여 글로벌 소양력을 높이도록 한다.
항공일본어기초, 회화 (Airline Japanese basic) 일본어 문자(히라가나, 가타카나, 한자)에 관한 지식 기본음에 대한 발음 및 한자표기에 대하여 배우고, 일본어 문자를 이용한 문자구성의 원리를 이해한다. 일본어 기초 어휘와 문법을 학습하고, 일상생활 및 서비스 실무에 관련된 일본어 회화를 연습하여 일본어 능력 시험인 JPT 시험에 응시해 보도록 한다.
항공일본어실무1.2 (Airline Japanese Conversation) 일본어 문자(히라가나, 가타카나, 한자)를 원활하게 읽고 쓸 수 있으며 기내 서비스 시 필요한 단어를 알고 사용할 수 있다. 기내 서비스 상황에 대한 핵심표현을 숙지하여 정확하게 말할 수 있으며 실제 승무원과 같이 상황에 맞는 동작과 표현으로 일본인 승객을 응대할 수 있다. 일상생활 및 서비스 실무에 관련된 일본어 회화를 연습하여 일본어 능력 시험인 JPT 자격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한다.
항공중국어기초, 회화 (Airline chinese basic) 국제적인 항공서비스 산업 환경에서 글로벌소양력을 높여 항공승무원의 객실서비스를 위해 필수적인 중국 어구사 능력을 향상시켜 중화권 고객과의 기본적인 의사소통 및 고객의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서비스를 수행 할 수 있는 서비스인력을 양성하는 교과목이다.
직장문서작성 (Document Composition for Company) 능숙한 문서작성 및 처리를 목적으로 하여 한글 프로그 램 및 MS-office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각종 명령어 및 단축키를 습득 하도록 한다. 또한 직장 내에서 필요한 문서작성을 통해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프리젠테이션스킬 (Presentation skill) 프리젠테이션 스킬을 습득하고, 이를 통해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생각이나 지식을 다른 사람 앞에서 확실하게 이야기 할 수 있는 발표스킬 및 발표자료 작성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발표 태도와 발표 방법에 대한 능력도 함양한다.
여행관광실전창업 (Travel Actual Start-UP) 급변하는 여행. 관광산업의 고객 분석을 통하여 기업성 장전략, 마케팅 홍보전략 등을 익힌다. 아울러 창업을 위한 필수요소인 상품개발, 성공사례분석, 유통경로확보, 사업타당성 분석 능력을 배우도록 한다. 여행사의 경영과 실무서비스, 생산적이고 효과적이며 사회적 책임을 다 할 수 있는 여행, 관광분야에 대해 학습한다.
캡스톤 디자인 (Capstone Design) 학습자 그룹이 자발적으로 항공 및 항공관련산업에 연관된 주제나 과제를 선택하여 성공 및 실패사례, 실무 롤-플레잉 등을 통하여 항공관련 업체 및 기타 산업체 경영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무를 학습한다.
현장실습 (OJT: On The Job Training) 강의 및 실습을 통하여 학습된 이론과 실무를 항공 및 관광업체, 유관기관에서 이론의 응용 및 직무수행 능력 을 함양시킨다.
바디디자인 (Body Design) 항공사 승무원이 되기 위한 체력관리 교과목으로서 자 세 교정 및 스트레칭을 배워 이를 실생활에서도 응용하여 승무원이 되기 위한 기초체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진로커리어코칭 (Career Coaching) 학생이 자기이해를 바탕으로 대학생활과 전공수업에 몰입하여 자기주도적으로 진로를 설계해 나갈 수 있도록 한다. 학과 특성에 의거하여 진로를 설정하고 진로목표를 바탕으로 직무역량을 향상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취업과창업커리어코칭 (Job&Startup Career Coaching) 학생이 설정한 진로목표에 따라 직업의식 제고와 취업 경쟁력 향상을 위한 입사서류 작성 실습과 모의면접 실습을 통해 취업의 사전단계를 체득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또한 학생 창업 지도 체계화를 바탕으로 단계적인 창업 준비를 지도한다.
진로심화커리어코칭 (Advanced Career Coaching) 학생이 학과 특성에 의거하여 진로목표에 따라 필요 직무역량을 탐색하고 목표 분야에 적합한 인재 유형과 채용트렌드를 탐색해 나갈 수 있도록 한다. 취업목표를 구체화하여 목표에 적합한 직무역량을 향상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