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기초조리실습 | 한국음식의 개요를 이해하고 한식조리 작업 수행에 필요한 조리원리와 조리 실무기능을 익히고 조리 방법을 이해하여 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
기초서양조리실습 | 기초서양조리실습과목은 양식조리사로써 고객에게 맛있는 서양요리를 만들기 위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서양조리이론및 조리 테크닉을 위해 교수가 직접 시현하고 학생들이 직접조리실습을 수행하는 교과목이다. |
제빵실습 | 빵류제품 재료혼합이란 제품개발을 통해 결정된 제품별 배합표에 따라 재료를 계량하고 여러 가지 제조방법에 따라 반죽을 만드는 능력이다. 빵류제품 반죽발효는 빵의 종류에 따라 부피와 풍미를 결정하는 것으로 1차 발효하기, 2차 발효하기, 다양한 발효하기를 하는 능력이다. 빵류제품 반죽정형이란 발효된 반죽을 미리 정한 크기로 나누어 원하는 제품 모양으로 만드는 과정으로 분할, 둥글리기, 중간발효, 성형, 패닝을 수행하는 능력이다. 빵류제품 품질관리란 고객니즈에 부합하는 품질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품질계획수립, 품질검사, 품질개선활동을 수행하는 능력능력으로 제빵실습을 창의적으로 계획, 운영 평가하는제빵실습의 지원역량과 창조역량을 증진시키는교과목이다. |
식품실험 | 식품실험의 기본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습득함으로써 식품성분의 특성과 식품위생의 개념을 이해하여 식품산업분야에서의 응용력을 향상시킨다. |
진로커리어코칭 | 본 교과목은 대학 인재상이 갖추어야하는 기본 역량을 다루는 교과목이다. |
식음료서비스실습 | 조리사로써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식음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식 제공의 테크닉을 숙달하기 위해 편성됨 NCS 능력단위의 수행준거와 대학 자체능력단위의 수행준거를 기반으로 영업준비 환영환송을 기본 지식을 효과적인 방법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영업준비와 음식서비스에 대한 기초지식과 기본적인 지식과 방법을 숙달함 |
청학품성(교양) | 본 교과목은 대학 인재상이 갖추어야하는 기본 역량을 다루는 교과목이다. |
한식중급조리실습 | - 한국음식의 개요를 이해하고 한식조리 작업 수행에 필요한 조리원리와 조리 실무기능을 익히고 조리 방법을 이해하여 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창업메뉴상품론 | - 조리사로써 메뉴활성화의 기본테마를 이해하여 균형 잡힌 구성방식을 감안한 메뉴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편성됨. - 직무역량을 기반으로 메뉴의 식재료, 조리방법에 맞는 메뉴명으로 메뉴판 작성을 하며, 트렌드에 맞는 메뉴상품을 개발, 생산하여 판매하고, 메뉴평가를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숙달할 수 있음. |
기초식품과학 | - 식품을 과학적 안목으로 볼 수 있도록 실험의 기초지식부터 소화, 각종 영양소, 효소, 첨가물 등을 화학 및 미생물에 기초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화학의 기본인 원소기호를 숙지한다. - 향후 식품학, 영양 관련 과목 등의 심화학습으로 연계하여 학습할 수 있다. |
외식산업론 | -외식산업을 위한 기본적인 이론으로서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외식업 운영시 운영방법 위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경영지식을 숙달하기 위해 편성됨 -NCS 능력단위의 수행준거 를 기반으로 외식업의 기본 지식을 효과적인 방법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외식업의 기초지식 능력을 향상함 |
고급서양조리실습 | 양식조리사로써 고객의 맛있는 식욕을 충족하기 위한 양식메뉴 요리제공을 위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양식조리테크닉을 숙달하기 위해 교수가 직접 시현하고 학생이 실습 수행하는 교과목이다. |
제과실습 | 과자류제품 개발이란 고객니즈에 부합하고 베이커리 사업의 이익에 기여할 수 있는 합리적인 수준의 시제품을 기획, 제조, 평가하는 능력이다. / 과자류제품 재료혼합이란 제품개발을 통해 결정된 제품별 배합표에 따라 재료를 계량하고, 제품종류에 맞는 반죽방법으로 반죽하며, 충전물을 제조하는 능력이다. / 과자류제품 반죽정형이란 작업지시서에 따라 정한 크기로 나누어 원하는 제품모양으로 만드는 일련의 과정으로 다양한 과자류제품을 분할 패닝하고 성형하는 능력이다. / 과자류제품 반죽익힘이란 성형을 거친 반죽을 작업지시서에 따라 굽기, 튀기기, 찌기 과정을 통해 익히는 능력이다. / 과자류제품 품질관리란 고객니즈에 부합하는 품질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품질기획, 품질검사, 품질개선활동을 수행하는 능력이다. / 과자류제품 위생안전관리란 완제품의 위생적이고 안전한 제조를 위해서 개인, 환경, 기기, 공정의 위생안전관리를 수행하는 능력이다. |
식재료 관리 | 식재료의 저장관리하기, 재고관리하기, 선입선출하기 등의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함으로써 식재료관리를 효율적으로 할수 있다. |
4차산업시대의융합적사고(교양) | 미래사회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신문명을 접하며 디지털문해능력을 키우고 다양한 문화와 관련된 자료와 서적을 참고하며 정보처리 능력을 키우는 교과목이다. |
융합적사고체험형창의교양교육(교양) | 본 교과목은 대학 인재상이 갖추어야하는 기본 역량을 다루는 교과목이다. |
기초영양학 | - 탄수화물, 단백질, 지질, 비타민, 무기질 등의 영양소를 중심으로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함으로써 조리와 영양분야의 기초지식을 습득하여 지성 역량을 증진시키는 교과목이다. |
공중보건학 | - 환경위생 및 식품위생의 개념 및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역학의 개념 및 감염병관리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
조리원리 | 조리의 원리와 조리과정에서 일어나는 식품의 변화를 이해하여 식품이 조리과정을 거쳐 음식이 되도록 하는 기본수행을 위한 이해를 돕기 위해 편성됨. |
식품학 | 식품학에 관한 기초 이론을 습득한다. 식품의 성질, 구조, 변화 등의 실체를 정확하고 자세히 학습한다. |
기초중식실습 | 중식조리사로써 고객의 미각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중식요리 제공을 위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중식요리의 테크닉을 숙달하기 위해 편성됨 -NCS 능력단위의 수행준거 를 기반으로 중식조리의 기본 조리법을 효과적인 방법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중식요리의 기초적인 조리작업에 대한 기초지식과 기본적인 테크닉을 숙달함 -본 교과는 1:1 개인실습, 팀별 실습 중심의 수업이며 향후 기초중식요리 실습 교과목의 기초과목임 |
실무제과제빵실습 | 과자류 제품 재료혼합이란 제품개발을 통해 결정된 제품별 배햡표에 따라 재료을 개량하고, 제품 종류에 따라 부피와 풍미를 결정하는것이다. / 과자류제품 개발이란 고객 니즈에 부합하고 베이커리 사업의 이익에 기여할 수 있는 합리적인 제품을 기획, 제조, 평가하는 능력이다. / 과자류 제품 반죽익힘이란 성형을 거친 반죽을 작업지시서에 따라 굽기, 튀기기, 찌기 과정을 통해 익히는 능력이다. / 빵류제품 반죽정형이란 발효된 반죽을 미리 정한 크기로 나누어 원하는 제품 모양으로 만드는 과정으로 분할, 둥글리기, 중간발효, 성형, 패닝을 수행하는 능력으로 실무제과제빵실습을 창의적으로 계획, 운영,평가하는 실무제과제빵실습을 지원역량과 창조역량을 증진시키는 교과목이다. |
취업과창업커리어코칭 | 본 교과목은 대학생활에 적응하고, 자신의 장담점과 적성을 이해한 후 담당교수와 개별상담 및 집단상담을 통해 전공취업에 대한 지식과 직업세계이해, 등을 향상키는 교과목이다. |
발효식품학 | - 발효식품의원료에따라곡류발효식품,대두발효식품,수산발효식품, 축산발효 식품에 대한 분류 및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실주, 맥주, 발효유류를 제조 가공할 수 있다. |
실험조리 | 조리사, 영양사로써 식재료의 특성에 따른 조리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편성됨 - 관능검사와 이화학적 분석과 기기분석을 실시하여 식품이 나타내는 물리적, 화학적, 생물적 변화 등을 관찰하여 이해함으로 실무조리와 급식에 응용할 수 있도록 편성됨. - 레시피 개발이나 신메뉴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응용할 수 있게 하고자 함. |
외식실전창업 | * 본 교과목은 창업에 필요한 기업가정신, 벤처창업 및 경영 등에 관한 기본적인 내용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창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그 기본 내용을 바탕으로 비슷한 관심사가 있는 팀원 모집부터, 아이디어 발굴, 기업 설립, 성장 전략에 이르는 전 과정을 탐구하며 사업계획서 작성 및 시제품 제작을 통해 전공을 활용하여 학과의 상황에 적합한 실전 창업을 준비할 수 있는 실전 능력을 증진시키는 교과목이다. |
식품위생및법규 | - 식품위생의 개념, 미생물의 특성을 파악하고, 식품으로 인한 위해요인인 식중독, 기생충질환, 전염병 등의 특성, 예방방법, 식품위생 관리방안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위생관리역량을 증진시키는 교과목이다. |
주방관리론 | 주방관리론과목은 양식조리사로써 메뉴요리제공을 위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주방관리 이론을 숙달하기 위해 이론을 수행하는 교과목이다. |
디저트실습 | 과자류제품 개발이란 고객니즈에 부합하고 베이커리 사업의 이익에 기여할 수 있는 합리적인 수준의 시제품을 기획, 제조, 평가하는 능력이다. / 과자류제품 재료혼합이란 제품개발을 통해 결정된 제품별 배합표에 따라 재료를 계량하고, 제품종류에 맞는 반죽방법으로 반죽하며, 충전물을 제조하는 능력이다. / 과자류제품 반죽정형이란 작업지시서에 따라 정한 크기로 나누어 원하는 제품모양으로 만드는 일련의 과정으로 다양한 과자류제품을 분할 패닝하고 성형하는 능력이다. / 과자류제품 반죽익힘이란 성형을 거친 반죽을 작업지시서에 따라 굽기, 튀기기, 찌기 과정을 통해 익히는 능력이다. / 과자류제품 위생안전관 리란 완제품의 위생적이고 안전한 제조를 위해서 개인, 환경, 기기, 공정의 위생안전관리를 수행하는 능력이다. |
소양교양(교양) | 본 교과목은 대학 인재상이 갖추어야하는 기본 역량을 다루는 교과목이다. |
진로심화커리어코칭 | 본 교과목은 대학 인재상이 갖추어야하는 기본 역량을 다루는 교과목이다. |
한식고급조리실습 | 한식 구이조리란 육류, 어패류, 채소류, 버섯류 등의 재료를 소금이나 양념장에 재워 직접, 간접 화력으로 익혀낼 수 있는 능력 및 음청류 조리란 후식 또는 기호성 식품으로서 향약재, 과일, 열매, 꽃, 잎, 곡물 등으로 화채, 식혜, 수정과, 숙수, 수단, 갈수 등을 조리할 수 있는 능력과 한과 조리란 유밀과, 유과, 정과, 숙실과, 강정 등을 곡물에 꿀, 엿, 설탕 등을 넣어 반죽하 여 기름에 지지거나 또는 과일, 열매 등을 조려서 만들 수 있는 조리 능력을 촉진하기 위하여 창의적으로 계획, 운영, 평가하는 조리지원역량과 창조역량을 증진시키는 교과목이다. |
단체급식관리 | 조리사와 영양사가 급식관리자로서 수행해야할 올바른 역할에 대한 인식을 소통과 배려를 통해 익히며, 단체급식의 메뉴관리계획에 따라 식재료의 구매와 검수, 재고관리를 익히고, 조리기초기능을 이해하여 음식의 조리와 배식에 따른 메뉴생산을 관리할 수 있으며, 개인과 시설의 위생관리와 안전관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편성됨 |
창업작품디자인 | 본 과목은 조리사로써 조리메뉴 완성을 위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작품디자인 이론과 실습을 숙달하기 위해 실습 수행하는 교과목이다 |
일식조리실습 | 요리사로서 일본 요리를 이해하고 기초를 습득 하고 일본 조리도의 관리 방법을 습득 |
대인관계실천(교양) | 본 교과목은 대학 인재상이 갖추어야하는 기본 역량을 다루는 교과목이다. |
알기쉬운과학이야기(교양) | 본 교과목은 대학 인재상이 갖추어야하는 기본 역량을 다루는 교과목이다. |
커피와 칵테일 실습 | - 에스프레소 커피음료 제조란 추출한 에스프레소 커피에 각종 부재료를 활용하여 에스프레소 음료, 에스프레소 커피음료, 응용 에스프레소 커피음료, 라떼아트 등 다양한 방법으로 커피음료를 만드는 능력이다 |
창업일식조리실습 | 요리사로서 일본 요리를 이해하고 기초를 습득 하고 일본 조리도의 관리 방법을 습득 |
호텔조리연회실습 | 호텔조리연회실습과목은 조리사로써 고객의 맛있는 식욕을 충족하기 위한 연회메뉴 요리제공을 위해 조리 기술 및 재료관리 교육으로 조리실습 수행하는 교과목이다. |
캡스톤디자인 | 캡스톤디자인과목은 산업체와 협력하여 1.2.3학년을과정에서 배운교육을 활용하여 조리교육실습을 통하여 작품전시 및 메뉴개발 습득을 수행하는 교과목이다. |
현장실습 |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기반으로 현장에서 활용 할 수 있는가를 경험 한다. 자신의 관심 분야에 대해 사전에 실전 경험을 함으로써 교육 효과를 높인다. |
커뮤니케이션의 이해(교양) | 본 교과목은 직장 내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를 통해 구성원들과 원만하게 교류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
한식기초조리실습 | 한국음식의 개요를 이해하고 한식조리 작업 수행에 필요한 조리원리와 조리 실무기능을 익히고 조리 방법을 이해하여 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
기초서양조리실습 | 기초서양조리실습과목은 양식조리사로써 고객에게 맛있는 서양요리를 만들기 위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서양조리이론및 조리 테크닉을 위해 교수가 직접 시현하고 학생들이 직접조리실습을 수행하는 교과목이다. |
제빵실습 | 빵류제품 재료혼합이란 제품개발을 통해 결정된 제품별 배합표에 따라 재료를 계량하고 여러 가지 제조방법에 따라 반죽을 만드는 능력이다. / 빵류제품 반죽발효는 빵의 종류에 따라 부피와 풍미를 결정하는 것으로 1차 발효하기, 2차 발효하기, 다양한 발효하기를 하는 능력이다. / 빵류제품 반죽정형이란 발효된 반죽을 미리 정한 크기로 나누어 원하는 제품 모양으로 만드는 과정으로 분할, 둥글리기, 중간발효, 성형, 패닝을 수행하는 능력이다. / 빵류제품 품질관리란 고객니즈에 부합하는 품질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품질계획수립, 품질검사, 품질개선활동을 수행하는 능력능력으로 제빵실습을 창의적으로 계획, 운영 평가하는제빵실습의 지원역량과 창조역량을 증진시키는교과목이다. |
식품실험 | 식품실험의 기본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습득함으로써 식품성분의 특성과 식품위생의 개념을 이해하여 식품산업분야에서의 응용력을 향상시킨다. |
진로커리어코칭 | 본 교과목은 대학 인재상이 갖추어야하는 기본 역량을 다루는 교과목이다. |
식음료서비스실습 | 조리사로써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식음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식 제공의 테크닉을 숙달하기 위해 편성됨 NCS 능력단위의 수행준거와 대학 자체능력단위의 수행준거를 기반으로 영업준비 환영환송을 기본 지식을 효과적인 방법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영업준비와 음식서비스에 대한 기초지식과 기본적인 지식과 방법을 숙달함 |
청학품성(교양) | 본 교과목은 대학 인재상이 갖추어야하는 기본 역량을 다루는 교과목이다. |
한식중급조리실습 | - 한국음식의 개요를 이해하고 한식조리 작업 수행에 필요한 조리원리와 조리 실무기능을 익히고 조리 방법을 이해하여 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창업메뉴상품론 | - 조리사로써 메뉴활성화의 기본테마를 이해하여 균형 잡힌 구성방식을 감안한 메뉴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편성됨. - 직무역량을 기반으로 메뉴의 식재료, 조리방법에 맞는 메뉴명으로 메뉴판 작성을 하며, 트렌드에 맞는 메뉴상품을 개발, 생산하여 판매하고, 메뉴평가를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숙달할 수 있음. |
기초식품과학 | - 식품을 과학적 안목으로 볼 수 있도록 실험의 기초지식부터 소화, 각종 영양소, 효소, 첨가물 등을 화학 및 미생물에 기초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화학의 기본인 원소기호를 숙지한다. - 향후 식품학, 영양 관련 과목 등의 심화학습으로 연계하여 학습할 수 있다. |
외식산업론 | -외식산업을 위한 기본적인 이론으로서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외식업 운영시 운영방법 위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경영지식을 숙달하기 위해 편성됨 -NCS 능력단위의 수행준거 를 기반으로 외식업의 기본 지식을 효과적인 방법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외식업의 기초지식 능력을 향상함 |
고급서양조리실습 | 양식조리사로써 고객의 맛있는 식욕을 충족하기 위한 양식메뉴 요리제공을 위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양식조리테크닉을 숙달하기 위해 교수가 직접 시현하고 학생이 실습 수행하는 교과목이다. |
제과실습 | 과자류제품 개발이란 고객니즈에 부합하고 베이커리 사업의 이익에 기여할 수 있는 합리적인 수준의 시제품을 기획, 제조, 평가하는 능력이다. / 과자류제품 재료혼합이란 제품개발을 통해 결정된 제품별 배합표에 따라 재료를 계량하고, 제품종류에 맞는 반죽방법으로 반죽하며, 충전물을 제조하는 능력이다. / 과자류제품 반죽정형이란 작업지시서에 따라 정한 크기로 나누어 원하는 제품모양으로 만드는 일련의 과정으로 다양한 과자류제품을 분할 패닝하고 성형하는 능력이다. / 과자류제품 반죽익힘이란 성형을 거친 반죽을 작업지시서에 따라 굽기, 튀기기, 찌기 과정을 통해 익히는 능력이다. / 과자류제품 품질관리란 고객니즈에 부합하는 품질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품질기획, 품질검사, 품질개선활동을 수행하는 능력이다. / 과자류제품 위생안전관리란 완제품의 위생적이고 안전한 제조를 위해서 개인, 환경, 기기, 공정의 위생안전관리를 수행하는 능력이다. |
식재료 관리 | 식재료의 저장관리하기, 재고관리하기, 선입선출하기 등의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함으로써 식재료관리를 효율적으로 할수 있다. |
4차산업시대의융합적사고(교양) | 미래사회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신문명을 접하며 디지털문해능력을 키우고 다양한 문화와 관련된 자료와 서적을 참고하며 정보처리 능력을 키우는 교과목이다. |
융합적사고체험형창의교양교육(교양) | 본 교과목은 대학 인재상이 갖추어야하는 기본 역량을 다루는 교과목이다. |
기초영양학 | - 탄수화물, 단백질, 지질, 비타민, 무기질 등의 영양소를 중심으로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함으로써 조리와 영양분야의 기초지식을 습득하여 지성 역량을 증진시키는 교과목이다. |
공중보건학 | - 환경위생 및 식품위생의 개념 및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역학의 개념 및 감염병관리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
조리원리 | 조리의 원리와 조리과정에서 일어나는 식품의 변화를 이해하여 식품이 조리과정을 거쳐 음식이 되도록 하는 기본수행을 위한 이해를 돕기 위해 편성됨. |
식품학 | 식품학에 관한 기초 이론을 습득한다. 식품의 성질, 구조, 변화 등의 실체를 정확하고 자세히 학습한다. |
기초중식실습 | 중식조리사로써 고객의 미각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중식요리 제공을 위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중식요리의 테크닉을 숙달하기 위해 편성됨 -NCS 능력단위의 수행준거 를 기반으로 중식조리의 기본 조리법을 효과적인 방법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중식요리의 기초적인 조리작업에 대한 기초지식과 기본적인 테크닉을 숙달함 -본 교과는 1:1 개인실습, 팀별 실습 중심의 수업이며 향후 기초중식요리 실습 교과목의 기초과목임 |
실무제과제빵실습 | 과자류 제품 재료혼합이란 제품개발을 통해 결정된 제품별 배햡표에 따라 재료을 개량하고, 제품 종류에 따라 부피와 풍미를 결정하는것이다. / 과자류제품 개발이란 고객 니즈에 부합하고 베이커리 사업의 이익에 기여할 수 있는 합리적인 제품을 기획, 제조, 평가하는 능력이다. / 과자류 제품 반죽익힘이란 성형을 거친 반죽을 작업지시서에 따라 굽기, 튀기기, 찌기 과정을 통해 익히는 능력이다. / 빵류제품 반죽정형이란 발효된 반죽을 미리 정한 크기로 나누어 원하는 제품 모양으로 만드는 과정으로 분할, 둥글리기, 중간발효, 성형, 패닝을 수행하는 능력으로 실무제과제빵실습을 창의적으로 계획, 운영,평가하는 실무제과제빵실습을 지원역량과 창조역량을 증진시키는 교과목이다. |
취업과창업커리어코칭 | 본 교과목은 대학생활에 적응하고, 자신의 장담점과 적성을 이해한 후 담당교수와 개별상담 및 집단상담을 통해 전공취업에 대한 지식과 직업세계이해, 등을 향상키는 교과목이다. |
발효식품학 | - 발효식품의 원료에 따라 곡류발효식품, 대두발효식품, 수산발효식품, 축산발효 식품에 대한 분류 및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실주, 맥주, 발효유류를 제조 가공할 수 있다. |
실험조리 | 조리사, 영양사로써 식재료의 특성에 따른 조리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편성됨 - 관능검사와 이화학적 분석과 기기분석을 실시하여 식품이 나타내는 물리적, 화학적, 생물적 변화 등을 관찰하여 이해함으로 실무조리와 급식에 응용할 수 있도록 편성됨. - 레시피 개발이나 신메뉴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응용할 수 있게 하고자 함. |
외식실전창업 | * 본 교과목은 창업에 필요한 기업가정신, 벤처창업 및 경영 등에 관한 기본적인 내용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창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그 기본 내용을 바탕으로 비슷한 관심사가 있는 팀원 모집부터, 아이디어 발굴, 기업 설립, 성장 전략에 이르는 전 과정을 탐구하며 사업계획서 작성 및 시제품 제작을 통해 전공을 활용하여 학과의 상황에 적합한 실전 창업을 준비할 수 있는 실전 능력을 증진시키는 교과목이다. |
식품위생및법규 | - 식품위생의 개념, 미생물의 특성을 파악하고, 식품으로 인한 위해요인인 식중독, 기생충질환, 전염병 등의 특성, 예방방법, 식품위생 관리방안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위생관리역량을 증진시키는 교과목이다. |
주방관리론 | 주방관리론과목은 양식조리사로써 메뉴요리제공을 위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주방관리 이론을 숙달하기 위해 이론을 수행하는 교과목이다. |
디저트실습 | 과자류제품 개발이란 고객니즈에 부합하고 베이커리 사업의 이익에 기여할 수 있는 합리적인 수준의 시제품을 기획, 제조, 평가하는 능력이다.,과자류제품 재료혼합이란 제품개발을 통해 결정된 제품별 배합표에 따라 재료를 계량하고, 제품종류에 맞는 반죽방법으로 반죽하며, 충전물을 제조하는 능력이다. / 과자류제품 반죽정형이란 작업지시서에 따라 정한 크기로 나누어 원하는 제품모양으로 만드는 일련의 과정으로 다양한 과자류제품을 분할 패닝하고 성형하는 능력이다. / 과자류제품 반죽익힘이란 성형을 거친 반죽을 작업지시서에 따라 굽기, 튀기기, 찌기 과정을 통해 익히는 능력이다. / 과자류제품 위생안전관 리란 완제품의 위생적이고 안전한 제조를 위해서 개인, 환경, 기기, 공정의 위생안전관리를 수행하는 능력이다. |
소양교양(교양) | 본 교과목은 대학 인재상이 갖추어야하는 기본 역량을 다루는 교과목이다. |
진로심화커리어코칭 | 본 교과목은 대학 인재상이 갖추어야하는 기본 역량을 다루는 교과목이다. |
한식고급조리실습 | 한식 구이조리란 육류, 어패류, 채소류, 버섯류 등의 재료를 소금이나 양념장에 재워 직접, 간접 화력으로 익혀낼 수 있는 능력 및 음청류 조리란 후식 또는 기호성 식품으로서 향약재, 과일, 열매, 꽃, 잎, 곡물 등으로 화채, 식혜, 수정과, 숙수, 수단, 갈수 등을 조리할 수 있는 능력과 한과 조리란 유밀과, 유과, 정과, 숙실과, 강정 등을 곡물에 꿀, 엿, 설탕 등을 넣어 반죽하 여 기름에 지지거나 또는 과일, 열매 등을 조려서 만들 수 있는 조리 능력을 촉진하기 위하여 창의적으로 계획, 운영, 평가하는 조리지원역량과 창조역량을 증진시키는 교과목이다. |
단체급식관리 | 조리사와 영양사가 급식관리자로서 수행해야할 올바른 역할에 대한 인식을 소통과 배려를 통해 익히며, 단체급식의 메뉴관리계획에 따라 식재료의 구매와 검수, 재고관리를 익히고, 조리기초기능을 이해하여 음식의 조리와 배식에 따른 메뉴생산을 관리할 수 있으며, 개인과 시설의 위생관리와 안전관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편성됨 |
창업작품디자인 | 본 과목은 조리사로써 조리메뉴 완성을 위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작품디자인 이론과 실습을 숙달하기 위해 실습 수행하는 교과목이다 |
일식조리실습 | 요리사로서 일본 요리를 이해하고 기초를 습득 하고 일본 조리도 의 관리 방법을 습득 |
대인관계실천(교양) | 본 교과목은 대학 인재상이 갖추어야하는 기본 역량을 다루는 교과목이다. |
알기쉬운과학이야기(교양) | 본 교과목은 대학 인재상이 갖추어야하는 기본 역량을 다루는 교과목이다. |
커피와 칵테일 실습 | - 에스프레소 커피음료 제조란 추출한 에스프레소 커피에 각종 부재료를 활용하여 에스프레소 음료, 에스프레소 커피음료, 응용 에스프레소 커피음료, 라떼아트 등 다양한 방법으로 커피음료를 만드는 능력이다 |
창업일식조리실습 | 요리사로서 일본 요리를 이해하고 기초를 습득 하고 일본 조리도 의 관리 방법을 습득 |
호텔조리연회실습 | 호텔조리연회실습과목은 조리사로써 고객의 맛있는 식욕을 충족하기 위한 연회메뉴 요리제공을 위해 조리 기술 및 재료관리 교육으로 조리실습 수행하는 교과목이다. |
캡스톤디자인 | 캡스톤디자인과목은 산업체와 협력하여 1.2.3학년을과정에서 배운교육을 활용하여 조리교육실습을 통하여 작품전시 및 메뉴개발 습득을 수행하는 교과목이다. |
현장실습 |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기반으로 현장에서 활용 할 수 있는 가를 경험 한다. 자신의 관심 분야에 대해 사전에 실전 경험을 함으로써 교육 효과를 높인다. |
커뮤니케이션의 이해(교양) | 본 교과목은 직장 내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를 통해 구성원들과 원만하게 교류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
한식기초조리실습 | 한국음식의 개요를 이해하고 한식조리 작업 수행에 필요한 조리원리와 조리 실무기능을 익히고 조리 방법을 이해하여 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
기초서양조리실습 | 기초서양조리실습과목은 양식조리사로써 고객에게 맛있는 서양요리를 만들기 위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서양조리이론및 조리 테크닉을 위해 교수가 직접 시현하고 학생들이 직접조리실습을 수행하는 교과목이다. |
제빵실습 | 빵류제품 재료혼합이란 제품개발을 통해 결정된 제품별 배합표에 따라 재료를 계량하고 여러 가지 제조방법에 따라 반죽을 만드는 능력이다.,빵류제품 반죽발효는 빵의 종류에 따라 부피와 풍미를 결정하는 것으로 1차 발효하기, 2차 발효하기, 다양한 발효하기를 하는 능력이다.,빵류제품 반죽정형이란 발효된 반죽을 미리 정한 크기로 나누어 원하는 제품 모양으로 만드는 과정으로 분할, 둥글리기, 중간발효, 성형, 패닝을 수행하는 능력이다.,빵류제품 품질관리란 고객니즈에 부합하는 품질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품질계획수립, 품질검사, 품질개선활동을 수행하는 능력능력으로 제빵실습을 창의적으로 계획, 운영 평가하는제빵실습의 지원역량과 창조역량을 증진시키는교과목이다. |
식품실험 | 식품실험의 기본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습득함으로써 식품성분의 특성과 식품위생의 개념을 이해하여 식품산업분야에서의 응용력을 향상시킨다. |
진로커리어코칭 | 본 교과목은 대학 인재상이 갖추어야하는 기본 역량을 다루는 교과목이다. |
식음료서비스실습 | 조리사로써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식음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식 제공의 테크닉을 숙달하기 위해 편성됨 NCS 능력단위의 수행준거와 대학 자체능력단위의 수행준거를 기반으로 영업준비 환영환송을 기본 지식을 효과적인 방법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영업준비와 음식서비스에 대한 기초지식과 기본적인 지식과 방법을 숙달함 |
청학품성(교양) | 본 교과목은 대학 인재상이 갖추어야하는 기본 역량을 다루는 교과목이다. |
한식중급조리실습 | - 한국음식의 개요를 이해하고 한식조리 작업 수행에 필요한 조리원리와 조리 실무기능을 익히고 조리 방법을 이해하여 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창업메뉴상품론 | - 조리사로써 메뉴활성화의 기본테마를 이해하여 균형 잡힌 구성방식을 감안한 메뉴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편성됨. - 직무역량을 기반으로 메뉴의 식재료, 조리방법에 맞는 메뉴명으로 메뉴판 작성을 하며, 트렌드에 맞는 메뉴상품을 개발, 생산하여 판매하고, 메뉴평가를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숙달할 수 있음. |
기초식품과학 | - 식품을 과학적 안목으로 볼 수 있도록 실험의 기초지식부터 소화, 각종 영양소, 효소, 첨가물 등을 화학 및 미생물에 기초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화학의 기본인 원소기호를 숙지한다. - 향후 식품학, 영양 관련 과목 등의 심화학습으로 연계하여 학습할 수 있다. |
외식산업론 | -외식산업을 위한 기본적인 이론으로서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외식업 운영시 운영방법 위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경영지식을 숙달하기 위해 편성됨 -NCS 능력단위의 수행준거 를 기반으로 외식업의 기본 지식을 효과적인 방법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외식업의 기초지식 능력을 향상함 |
고급서양조리실습 | 양식조리사로써 고객의 맛있는 식욕을 충족하기 위한 양식메뉴 요리제공을 위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양식조리테크닉을 숙달하기 위해 교수가 직접 시현하고 학생이 실습 수행하는 교과목이다. |
제과실습 | 과자류제품 개발이란 고객니즈에 부합하고 베이커리 사업의 이익에 기여할 수 있는 합리적인 수준의 시제품을 기획, 제조, 평가하는 능력이다. / 과자류제품 재료혼합이란 제품개발을 통해 결정된 제품별 배합표에 따라 재료를 계량하고, 제품종류에 맞는 반죽방법으로 반죽하며, 충전물을 제조하는 능력이다. / 과자류제품 반죽정형이란 작업지시서에 따라 정한 크기로 나누어 원하는 제품모양으로 만드는 일련의 과정으로 다양한 과자류제품을 분할 패닝하고 성형하는 능력이다. / 과자류제품 반죽익힘이란 성형을 거친 반죽을 작업지시서에 따라 굽기, 튀기기, 찌기 과정을 통해 익히는 능력이다. / 과자류제품 품질관리란 고객니즈에 부합하는 품질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품질기획, 품질검사, 품질개선활동을 수행하는 능력이다. / 과자류제품 위생안전관리란 완제품의 위생적이고 안전한 제조를 위해서 개인, 환경, 기기, 공정의 위생안전관리를 수행하는 능력이다. |
식재료 관리 | 식재료의 저장관리하기, 재고관리하기, 선입선출하기 등의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함으로써 식재료관리를 효율적으로 할수 있다. |
4차산업시대의융합적사고(교양) | 미래사회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신문명을 접하며 디지털문해능력을 키우고 다양한 문화와 관련된 자료와 서적을 참고하며 정보처리 능력을 키우는 교과목이다. |
융합적사고체험형창의교양교육(교양) | 본 교과목은 대학 인재상이 갖추어야하는 기본 역량을 다루는 교과목이다. |
기초영양학 | - 탄수화물, 단백질, 지질, 비타민, 무기질 등의 영양소를 중심으로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함으로써 조리와 영양분야의 기초지식을 습득하여 지성 역량을 증진시키는 교과목이다. |
공중보건학 | - 환경위생 및 식품위생의 개념 및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역학의 개념 및 감염병관리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
조리원리 | 조리의 원리와 조리과정에서 일어나는 식품의 변화를 이해하여 식품이 조리과정을 거쳐 음식이 되도록 하는 기본수행을 위한 이해를 돕기 위해 편성됨. |
식품학 | 식품학에 관한 기초 이론을 습득한다. 식품의 성질, 구조, 변화 등의 실체를 정확하고 자세히 학습한다. |
기초중식실습 | 중식조리사로써 고객의 미각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중식요리 제공을 위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중식요리의 테크닉을 숙달하기 위해 편성됨 -NCS 능력단위의 수행준거 를 기반으로 중식조리의 기본 조리법을 효과적인 방법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중식요리의 기초적인 조리작업에 대한 기초지식과 기본적인 테크닉을 숙달함 -본 교과는 1:1 개인실습, 팀별 실습 중심의 수업이며 향후 기초중식요리 실습 교과목의 기초과목임 |
실무제과제빵실습 | 과자류 제품 재료혼합이란 제품개발을 통해 결정된 제품별 배햡표에 따라 재료을 개량하고, 제품 종류에 따라 부피와 풍미를 결정하는것이다. / 과자류제품 개발이란 고객 니즈에 부합하고 베이커리 사업의 이익에 기여할 수 있는 합리적인 제품을 기획, 제조, 평가하는 능력이다. / 과자류 제품 반죽익힘이란 성형을 거친 반죽을 작업지시서에 따라 굽기, 튀기기, 찌기 과정을 통해 익히는 능력이다. / 빵류제품 반죽정형이란 발효된 반죽을 미리 정한 크기로 나누어 원하는 제품 모양으로 만드는 과정으로 분할, 둥글리기, 중간발효, 성형, 패닝을 수행하는 능력으로 실무제과제빵실습을 창의적으로 계획, 운영,평가하는 실무제과제빵실습을 지원역량과 창조역량을 증진시키는 교과목이다. |
취업과창업커리어코칭 | 본 교과목은 대학생활에 적응하고, 자신의 장담점과 적성을 이해한 후 담당교수와 개별상담 및 집단상담을 통해 전공취업에 대한 지식과 직업세계이해, 등을 향상키는 교과목이다. |
발효식품학 | - 발효식품의원료에따라곡류발효식품,대두발효식품,수산발효식품, 축산발효 식품에 대한 분류 및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실주, 맥주, 발효유류를 제조 가공할 수 있다. |
실험조리 | 조리사, 영양사로써 식재료의 특성에 따른 조리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편성됨 - 관능검사와 이화학적 분석과 기기분석을 실시하여 식품이 나타내는 물리적, 화학적, 생물적 변화 등을 관찰하여 이해함으로 실무조리와 급식에 응용할 수 있도록 편성됨. - 레시피 개발이나 신메뉴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응용할 수 있게 하고자 함. |
외식실전창업 | * 본 교과목은 창업에 필요한 기업가정신, 벤처창업 및 경영 등에 관한 기본적인 내용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창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그 기본 내용을 바탕으로 비슷한 관심사가 있는 팀원 모집부터, 아이디어 발굴, 기업 설립, 성장 전략에 이르는 전 과정을 탐구하며 사업계획서 작성 및 시제품 제작을 통해 전공을 활용하여 학과의 상황에 적합한 실전 창업을 준비할 수 있는 실전 능력을 증진시키는 교과목이다. |
식품위생및법규 | - 식품위생의 개념, 미생물의 특성을 파악하고, 식품으로 인한 위해요인인 식중독, 기생충질환, 전염병 등의 특성, 예방방법, 식품위생 관리방안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위생관리역량을 증진시키는 교과목이다. |
주방관리론 | 주방관리론과목은 양식조리사로써 메뉴요리제공을 위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주방관리 이론을 숙달하기 위해 이론을 수행하는 교과목이다. |
디저트실습 | 과자류제품 개발이란 고객니즈에 부합하고 베이커리 사업의 이익에 기여할 수 있는 합리적인 수준의 시제품을 기획, 제조, 평가하는 능력이다.,과자류제품 재료혼합이란 제품개발을 통해 결정된 제품별 배합표에 따라 재료를 계량하고, 제품종류에 맞는 반죽방법으로 반죽하며, 충전물을 제조하는 능력이다. / 과자류제품 반죽정형이란 작업지시서에 따라 정한 크기로 나누어 원하는 제품모양으로 만드는 일련의 과정으로 다양한 과자류제품을 분할 패닝하고 성형하는 능력이다. / 과자류제품 반죽익힘이란 성형을 거친 반죽을 작업지시서에 따라 굽기, 튀기기, 찌기 과정을 통해 익히는 능력이다. / 과자류제품 위생안전관 리란 완제품의 위생적이고 안전한 제조를 위해서 개인, 환경, 기기, 공정의 위생안전관리를 수행하는 능력이다. |
소양교양(교양) | 본 교과목은 대학 인재상이 갖추어야하는 기본 역량을 다루는 교과목이다. |
진로심화커리어코칭 | 본 교과목은 대학 인재상이 갖추어야하는 기본 역량을 다루는 교과목이다. |
한식고급조리실습 | 한식 구이조리란 육류, 어패류, 채소류, 버섯류 등의 재료를 소금이나 양념장에 재워 직접, 간접 화력으로 익혀낼 수 있는 능력 및 음청류 조리란 후식 또는 기호성 식품으로서 향약재, 과일, 열매, 꽃, 잎, 곡물 등으로 화채, 식혜, 수정과, 숙수, 수단, 갈수 등을 조리할 수 있는 능력과 한과 조리란 유밀과, 유과, 정과, 숙실과, 강정 등을 곡물에 꿀, 엿, 설탕 등을 넣어 반죽하 여 기름에 지지거나 또는 과일, 열매 등을 조려서 만들 수 있는 조리 능력을 촉진하기 위하여 창의적으로 계획, 운영, 평가하는 조리지원역량과 창조역량을 증진시키는 교과목이다. |
단체급식관리 | 조리사와 영양사가 급식관리자로서 수행해야할 올바른 역할에 대한 인식을 소통과 배려를 통해 익히며, 단체급식의 메뉴관리계획에 따라 식재료의 구매와 검수, 재고관리를 익히고, 조리기초기능을 이해하여 음식의 조리와 배식에 따른 메뉴생산을 관리할 수 있으며, 개인과 시설의 위생관리와 안전관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편성됨 |
창업작품디자인 | 본 과목은 조리사로써 조리메뉴 완성을 위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작품디자인 이론과 실습을 숙달하기 위해 실습 수행하는 교과목이다 |
일식조리실습 | 요리사로서 일본 요리를 이해하고 기초를 습득 하고 일본 조리도 의 관리 방법을 습득 |
대인관계실천(교양) | 본 교과목은 대학 인재상이 갖추어야하는 기본 역량을 다루는 교과목이다. |
알기쉬운과학이야기(교양) | 본 교과목은 대학 인재상이 갖추어야하는 기본 역량을 다루는 교과목이다. |
커피와 칵테일 실습 | - 에스프레소 커피음료 제조란 추출한 에스프레소 커피에 각종 부재료를 활용하여 에스프레소 음료, 에스프레소 커피음료, 응용 에스프레소 커피음료, 라떼아트 등 다양한 방법으로 커피음료를 만드는 능력이다 |
창업일식조리실습 | 요리사로서 일본 요리를 이해하고 기초를 습득 하고 일본 조리도 의 관리 방법을 습득 |
호텔조리연회실습 | 호텔조리연회실습과목은 조리사로써 고객의 맛있는 식욕을 충족하기 위한 연회메뉴 요리제공을 위해 조리 기술 및 재료관리 교육으로 조리실습 수행하는 교과목이다. |
캡스톤디자인 | 캡스톤디자인과목은 산업체와 협력하여 1.2.3학년을과정에서 배운교육을 활용하여 조리교육실습을 통하여 작품전시 및 메뉴개발 습득을 수행하는 교과목이다. |
현장실습 |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기반으로 현장에서 활용 할 수 있는 가를 경험 한다. 자신의 관심 분야에 대해 사전에 실전 경험을 함으로써 교육 효과를 높인다. |
커뮤니케이션의 이해(교양) | 본 교과목은 직장 내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를 통해 구성원들과 원만하게 교류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